본문 바로가기

실례지만 C는 무슨 뜻입니까??(SKC의 C이야기)

실례지만 C는 무슨 뜻입니까??(SKC의 'C'이야기)

“실례지만 SKC의 C는 어떤 뜻입니까?” 이는 제가 에디터로 활동하면서 종종 듣는 말 중에 하나였습니다. 저도 사실 몰라서 난감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과연 SKC의 C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SK Careers Editor 최성우



먼저 C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사명이 어떻게 SKC 라고 지어졌는지 간단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SKC는 SK그룹 관계사로 1976년 창립됐습니다. ‘선경화학’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선경화학’은 1977년 국내 최초로 폴리에스터(PET) 필름을 개발했고, 1980년에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비디오테이프를 개발하게 되죠. 특히 비디오테이프 사업은 다른 화학사업에 비하여 대중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비디오테이프에 ‘선경화학’에서 유래된 ‘SKC’라는 브랜드를 사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SKC’라는 브랜드가 대중들에게 각인이 되었습니다. 이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1987년에 SKC를 사명으로 채택하게 된 것입니다. 다시 말해, C에 의미가 있는 게 아니라, SKC 자체로 인식이 된 것지요.


이렇다 보니 SKC에서는 재미있는 이벤트가 열렸습니다. SKC의 C는 무슨 뜻인지, 구성원들의 아이디어를 들어 본 것인데요, 수상작 몇 개를 소개합니다!


<SKC 구성원 소통 이벤트 ‘C’를 찾아라’ 수상작>



C는 Color다

“최근에 시도하고 있는 새롭고 다양한 변화는 SKC의 

앞으로 행보와 Color에 많은 기대를 하게끔 한다"

by 법무팀의 김원희 매니저


김원희 매니저:  카멜레온만큼 변화가 다채로운 동물이 없습니다. SKC는 급변하는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보다 나은 업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사옥을 광화문 신사옥으로 옮긴 것을 예를 들 수 있죠. 신사옥의 보다 효율적인 회의 공간과 업무환경과 조화로운 쉼터를 설치하는 등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업무 환경에 신경썼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 직위 체계의 개편이 있었죠. 기존의 직위 체계인 [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이라는 5단계 체계에서 매니저라는 직함으로 단일화시키는 파격적인 개편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수직적인 문화를 수평적인 문화로 바꾸고 직원들간의 소통을 향상시켰습니다. 이러한 다채로운 변화를 보면 SKC의 C와 카멜레온이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C는 네버 엔딩 스토리다


”사원부터 사장까지, 10대부터 50대까지, MPR/S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와 개인의 꿈/소망을 담아 하모니를 

만들어 연주하는 우리의 Never Ending 스토리”

by 심성훈 매니저(인력팀)


심성훈 매니저: 항상 어떠한 단체든지 다양한 사람이 모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사람들을 한 몸처럼 움직이게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공동의 목표입니다. SKC는 창립 40주년에 'Global Specialty Marketer'라는 뉴비전을 걸고 움직이고 있습니다. 뉴비전은 사업 전반에 걸쳐 마케터 의식을 바탕으로 스페셜티 제품 상업화에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자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뉴비전을 바탕으로 SKC는 마치 한몸인 것처럼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C는 Canvas(캔버스)다

                          

“ SKC는 새하얀 Canvas(캔버스) 위에 그려나갈 나의 멋진 미래이다.”   

by 이상민 매니저(생산문화실천담당) 


이상민 매니저: 새하얀 Canvas(캔버스)위에 자신이 그림을 그려 작품을 만들어가듯이 SKC도 사원들의 꿈을 그려나갈 캔버스입니다. 임직원 모두가 화가이고 SKC는 그것을 모두 담아주는 캔버스인 것입니다. SKC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SKC라는 캔버스는 점점 커지고 있고 모두의 꿈을 담을 수 있도록 노력 중입니다.


SKC 구성원들의 소통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C의 의미를 살펴보았습니다. 구성원들이 생각하는 C의 의미를 통해 ‘Global Specialty Marketer’로 발전해나가는 SKC의 모습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SKC의 C는 특정한 단어가 아닌 여러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에게 SKC의 C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