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 배우고 싶으면 드루와! 문과생이라도 괜찮아~

코딩! 배우고 싶으면 드루와! 문과생이라도 괜찮아~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고 IT이슈들이 점점 부각되는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컴퓨터 지식은 필수적인 사항이 되어가고 있어요. 이미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의무화 정책, 그리고 2018년 대입 수시전형에서 시작될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 등을 보면 IT부분이 얼마나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또 미치게 될 지 알 수 있죠. 컴퓨터를 아는 것과, 컴퓨터적 사고방식을 안다는 것은 다방면에서 중요해요.

 

전공이 컴퓨터와 무관하다면? 컴퓨터는 워드와 피피티밖에 사용해본 적이 없다면? 코딩, 나에게 먼 세상이야기라서 진입장벽이 너무 높게 느껴진다면?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한 번도 다뤄본 적 없는 학생을 위해, 다양한 사이트와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전공자가 아니라서 시작하기가 무섭거나, 어디에서 코딩을 배워야하는지 모르는 학생들을 위해서 코딩 교육 사이트와 동아리들에 대한 소개를 준비했습니다!

 

SK Careers Editor 박서영


프로그램 언어? 코딩? 과연 무엇일까?
코딩이란,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의미해요.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것은 정말로 언어인데, 미국인과 대화하려면 영어를 사용해야하고 중국인과 대화하려면 중국어를 배워야 하는 것처럼 컴퓨터를 다루려면 컴퓨터가 쓰는 언어를 알아야해요.  그 언어가 바로 프로그램 언어인 거죠. 그리고 그 프로그래밍 언어를 가지고 구성하여 컴퓨터에 입력하는 과정이 코딩입니다.

 

프로그램 언어에는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닌데요, 많은 종류 중에서 기본적으로 애플리케이션 구현에 필요한 언어와 웹 관련 언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분야의 언어에는 대표적으로 c, c++, JAVA 등의 언어가 있습니다. 웹 관련으로는 asp, jsp, html+css, ruby 그리고 빅데이터를 다루는 파이썬이나 시각적인 구현을 할 수 있는 프로세싱 등이 있죠. 각각의 언어는 영어와 중국어가 다른 것처럼 입력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따로 익혀야 합니다. 자신이 무슨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를 명확하게 알고 그에 맞는 언어를 선택해서 공부하는 것이 현명하겠죠?

 


코딩을 배울 수 있는 무료 사이트 4곳
1. CODEPEN(코드펜): www.codepen.io
 

 


코드펜은 온라인에서 코드를 작성하고 보여주는 사이트예요. 로그인만 하면 무료로 소스를 이용 가능합니다. 이 사이트는 웹프로그래밍 분야에 많이 사용되는데요, 작성한 HTML과 CSS, JAVA script 코드의 결과를 출력해서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직접적으로 뭔가를 배우기보단 독학하고 실행시켜 보면서 연습하는 용도로 좋아요! 화면상에서 코드를 시각화시켜주는 역할과 더불어서 창의적인 트렌지션과 오픈 소스들이 모여있는 곳이예요.

 

2. Codeademy(코드카데미): www.codeacademy.com 

 

 


코드카데미는 온라인 강좌의 형식을 띄고 있어요. 기본적으로 웹 프로그래밍을 배우는의 장점사이트이며, HTML, CSS, JAVA, 파이썬을 지원합니다. 텍스트로 강의가 이루어지며 굉장히 직관적이에요. 또한, 강좌를 진행하면서 강좌 진행도를 체크하기 편리해서 계획적으로 공부하기에 적합해요.

 

한 단락 배울 때마다 바로바로 테스트를 하게 되어있는 테스트 위주의 강좌를 운영하며 테스트 결과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어요. 웹에서 바로 코딩을 하고 그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어요. 테스트를 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Q&A 에 질문을 올리면 다른 이용자들이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형식입니다. 또한, 코드아카데미는 외국에서 만든 사이트지만 한글 강좌가 지원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초심자가 코딩을 처음 입문하기에 가장 좋은 사이트들 중 하나입니다.

 

 

3. 백준 온라인 저지, www.acmicpc.net


 
백준 아카데미는 간단한 회원가입 후에 바로 이용이 가능해요. 프로그래밍 문제를 제공해 주는 사이트인데, 난이도도 단순히 ‘Hello World’를 출력하는 아주 쉬운 문제부터 여러 알고리즘 문제까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또한, 자신이 쓴 코드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공개한 소스까지 볼 수 있어서 피드백도 가능합니다. 문제를 받고, 코드를 짠 후에 제출하면 채점을 해줍니다. 언어 또한 C언어부터 JAVA까지 20가지가 넘는 다양한 언어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예제 문제를 풀어보면서 스스로 코딩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겠죠?


 

4. HackerRank(해커랭크), www.hackerrank.com

 

 

해커랭크 또한 알고리즘 문제풀이 사이트인데요, 보다 재미있게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깔끔하고 현대적인 UI를 가지고 있으며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거나 혼자 공부하기에 훌륭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요. 가입도 간편하게 할 수 있으며 시작하게 되면 문제 설명과 함께 예제와 sample Code가 주어집니다. 코드를 작성하면 답안과 일치하는지 확인해주고, Congrats도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동기부여를 위해 다음 도전을 하기 위해서는 30일짜리 코스 등의 시간이 지나야 열리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하루하루 꾸준하게 해야 다음 코스가 열리기 때문에 독학하기에는 훌륭한 구조죠! Youtube 동영상 설명도 있어서 자세하게 코드를 설명해주기 때문에 영어에 부담이 없다면 코딩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께 추천해주고 싶은 사이트입니다.

전공생이 아니더라도 배울 수 있는 기회는 너무나 넓게 제공되고 있어요! 물론 프로그램 언어는 새로운 언어이기 때문에 쉽게 습득할 수는 없겠지만 모든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정성을 들인다면 못할 것이 없다고 생각하고, 배움에 있어서 늦은 때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도전은 항상 가치 있는 것이기에 지금이라도 코딩을 배우고 싶다면 위의 사이트들을 활용해서 겁먹지 말고 시작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