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명의 브로드밴드 인(人)과 만나는 시간 하이파이브! : VOD사업팀 편

5명의 브로드밴드 인(人)과 만나는 시간 하이파이브!

‘직무 역량’은 대부분의 기업에서 신입사원 채용 시 가장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요소이다. 그리고 이를 기르기 위해서 관심있는 직무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정작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전공책을 아무리 뒤져도 잘 나오지 않는 것이 현실! 직접 경험해 보거나 현직자에게 생생한 얘기를 듣지 않는 이상 파악하기 어렵다.



이렇게 취준생들의 팍팍한 현실을 잘 알기 때문에 준비한 이번 특집, ‘하이파이브’! 바로 5(five)명의 브로드밴드인과 직접 만나(Hi!) 리얼 후기를 듣는 시간이다. SK Careers Journal과 함께 하는 SK브로드밴드의 직무 인터뷰, 그 첫번째 주인공인 VOD사업팀의 장은정 매니저를 소개한다. 


SK Careers Editor 박소연





-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SK브로드밴드의 VOD사업팀 편성 모듈에서 일하고 있는 장은정 매니저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Btv의 VOD 편성 섹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마케팅 직무로 입사해 현재도 같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 미디어 마케팅 직무는 작년 상반기부터 채용을 시작해 베일에 쌓여 있는 만큼, 취준생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직무인데요. 주로 어떤 업무를 하시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Btv의 편성 모듈 담당이기 때문에, VOD 편성 및 프로모션 진행이 업무입니다. 먼저 편성 및 프로모션 업무는 CP(Contents Provider)사로부터 편성 요청이 오면서 시작됩니다. 해당 요청을 검토해 편성 여부와 가격 책정 등 이후의 프로세스가 진행되는 거죠. 편성이 결정되면, CP사와 함께 프롤모션 방법을 논의합니다.


또한 Btv의 메뉴 편성을 담당하고 있어요. 최근 대중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를 잘 파악해 시의적절한 메뉴를 기획하죠. 크리스마스, 연말 등 시즈널리티 역시 메뉴 편성 시 반영합니다.


-직접 프로모션이나 메뉴를 기획하려면 콘텐츠에 대해 잘 알아야 할 것 같은데, 실제로 그 많은 콘텐츠를 다 보시나요?(웃음)

다 본다고는 할 수 없지만, 학생 때보다 콘텐츠를 더 많이 본다고 확실히 말할 수 있어요. 팀 내에영화광, TV광인 분들이 많아 저는 명함도 못 내밀지만요. (웃음) 팀원분들과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노출할시킬지 함께 논의하는 과정이 재미있어 평소에 더 열심히 보게 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사실 기획 단계에서는 이런 주관적 요소 외에도 데이터를 빼놓고 얘기할 수 없어요. 콘텐츠별 시청 시간, 장르의 매출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최대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추천을 하고자 합니다.


-콘텐츠는 물론 데이터까지 다루다니 만능 직무라고 할 수 있네요. 그런데 한편으로는 너무 바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는데, 하루 일과를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 요약된 업무만 봐도 미디어 마케터(?)가 멀티플레이어란 걸 알 수 있네요. 대학생 때부터 이렇게 미디어와 데이터를 함께 다루는 산업에 관심이 있으셨나요?

저는 사실 대학 때 미디어와는 거리가 멀어 보이는 경제를 전공했어요. 그런데 정보문화학을 복수 전공하면서 미디어에 대한 관심을 키웠고, 결정적으로 문화콘텐츠 학회에서 여러 관련 활동을 하며 진로를 정할 수 있었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경험이 진로를 결정하는 계기가 되었는지 소개해 주세요!

우선 정보문화학을 복수 전공하면서 수업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 보고, 이를 유통하는 플랫폼을 기획했던 기억이 나네요.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 사용자 중심의 UX/UI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본 덕분에 콘텐츠를 넘어 플랫폼에 대한 관심을 기를 수 있었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업무 역시 콘텐츠를 잘 큐레이팅 해야하는 업무라 이런 활동이 많은 도움되었어요.


문화콘텐츠 학회는 1년간 활동하면서 영화, 방송, 게임, 음악 총 4가지 산업군에 속하는 회사들과 각각 산학 연계를 맺어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요. 이렇게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회사들을 대상으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던 활동이 직무 선택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 대학 때부터 관련 산업에 계속 관심을 가지셨군요. 그럼 미디어 마케팅 직무로 입사 후 가장 재미있다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저는 콘텐츠 별로 프로모션 혹은 메뉴 편성에 따라 달라지는 매출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게 흥미로웠어요. 회사가 가진 강점 중 하나인 거대한 데이터를 보고, 직접 다뤄보는 것도 재미있고요. 이전에는 콘텐츠 추천, 분류 업무가 주관에 의존한다고 생각했는데, 예상 외로 훨씬 과학적인 접근이 필요하단 걸 느꼈죠. 


- 그럼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처음에는 메뉴 편성, 콘텐츠 프로모션 등 진행한 업무의 결과를 실생활에서 마주했을 때 뿌듯함을 느꼈어요. Btv를 켜서 제가 편성한 메뉴를 봤을 때 뜻밖의 장소에서 친한 사람을 만난 것처럼 반가웠죠. 요즘은 편성의 결과로 시청 건수가 상승했을 때와 같이 업무 성과가 고객의 데이터적 피드백으로 나타날 때 뿌듯하답니다. 


-구체적으로 얘기해 주셔서 감사해요! 미디어 마케터의 책상 공개! 

캐릭터를 좋아해서 피규어를 많이 수집하고 있어요. 주변의 선물로 받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구입하는 취미도 있습니다.



- 모두 콘텐츠와 미디어 관련 소품 뿐이라 인상적인데, 그 중에서도 TV가 특히 눈에 띄네요.

회사에 개인 TV가 지급되기 때문에, 쉽게 Btv 콘텐츠를 모니터링할 수 있답니다. 콘텐츠 트렌드를 파악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이렇게 회사의 tv를 활용하기도 하고 출퇴근 하며 열심히 보려고 노력하죠.


-콘텐츠를 자주 보는 일 외에도, 추후 업무를 위해 계획해두신 바가 있으신가요?

우선 외국어를 공부해보고 싶어요. 수급할 콘텐츠를 미리 살펴보기 위해 가끔 외국 영화제에 참석하시는 선배들이 계셔서 저도 그날을 대비할 겸 미리 공부해 두려고 합니다. 또한, 데이터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고 싶어요. 지금은 먼저 최대한 실전 경험을 쌓고, 선배들께서 하신 프로젝트로부터 최대한 많이 배우려고 합니다.



- 미디어 마케팅 직무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무엇보다 콘텐츠를 많이 소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 트렌드를 읽을 뿐 아니라, 이에 대한대중의 반응도 파악해야 하죠. SNS, 인터넷 커뮤니티 등 다양한 소스를 통해 시장의 반응을 놓치지 않으면 좋을 듯해요.


또한, SK브로드밴드는 No.1 유무선 플랫폼 컴퍼니로 도약하는 시기에 있기 때문에 평소 이러한 미디어 플랫폼을 접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 이용자의 관점에서 사용해 보는거죠. 꼭 영상 콘텐츠에만 국한하지 말고, 음악, 전자책 등 다양한 콘텐츠를 유통하는 미디어 플랫폼을 경험해 보세요. 


바쁜 일정에도 예비 SK브로드밴드인을 위해 고급 정보를 전달해 주신 장은정 매니저님! 매니저님과의 생생한 직무 인터뷰가 SK브로드밴드의 미디어 마케팅 직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하이파이브 첫 회를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