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제는 ‘Gas & IT 소재의 Total Solution Provider’로, SK머티리얼즈

이제는 ‘Gas & IT 소재의 Total Solution Provider’로! SK머티리얼즈

SK Careers Journal의 뉴페이스를 소개합니다~! 바로 바로~ 특수가스 분야 글로벌 선두기업, SK머티리얼즈입니다. (짝짝짝~) SK머티리얼즈는 반도체 특수소재 및 LCD용 특수가스 제조 사업을 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특히, 오늘날 반도체, LCD용 특수가스인 NF₃(삼불화질소)와 WF6(육불화텅스텐) 생산량은 무려 세계 1위라는 사실! 이런 SK머티리얼즈가 특수가수 분야를 넘어서 'Gas & IT 소재의 Total Solution Provider'를 목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고부가 Portfolio의 다변화 및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는 SK머티리얼즈! 어디 좀 더 알아볼까요?


SK Careers Editor 박천욱 



SK머티리얼즈는 기존 특수가스 Biz.의 확장과 고부가 아이템 사업화를 통해 Portfolio를 고도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2020년까지 Global Top tier “Gas & IT 소재의 Total Solution Provider”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으로, 현재까지 다음과 같은 투자회사/Portfolio를 구축하였답니다.

 



 


 약은 약사에게, 산업가스는 SK에어가스에게!

 


SK에어가스는 산소, 질소, 알곤 등 산업용∙의료용 가스를 담당하는 전문 기업입니다. 산업가스 사업 확장을 위해 반도체/Display상 On-site 역량을 강화하고 중국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SK머티리얼즈의 고부가 Portfolio 고도화, JV와 함께! : SK트리켐, SK쇼와덴코

JV(Joint Venture)란, 2개국 이상의 기업•개인•정부 기관이 특정 기업체 운영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해외투자방식입니다. SK머티리얼즈는 글로벌 기술 선도업체들과의 JV 추진을 통해 고부가 제품인 Precursor와 CF계 식각가스 시장 신규 진입 및 확장을 이루었습니다.


 

1) Precursor(전구체): SK트리켐

 2016년 7월, 일본의 트리케미칼과 JV로 설립한 SK트리켐(지분율: SKMR 65%, TCLC 35%)은 차세대 Precursor(전구체)를 개발 및 생산∙판매합니다. Precursor란 반도체 공정 중 ALD, CVD 공정에서 사용되는 주요 소재로, 반도체 공정에서 열적으로 안정하고 균일한 박막을 형성시키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현재 DRAM High-k Zr계 Precursor제품들과 3D NAND형 Si계 Precursor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품목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2) 식각가스(CF계): SK쇼와덴코 

2017년 6월, 일본의 쇼와덴코와 JV를 설립한 SK쇼와덴코(지분율: SKMR51%, SDK:49%)를 통해 식각가스 분야 시장 진입을 이루었습니다. 식각가스는 반도체 공정 중 실리콘 웨이퍼상의 필요한 부분만 남겨놓고 나머지 물질을 제거하는 ‘식각(etching)’과정에 사용되는 특수가스입니다. CF계 식각가스 CH3F와, C4F6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으며, CF계 품목 확대를 앞두고 있습니다.


Gas & IT 소재의 Total Solution Provider로 발돋움하는 SK머티리얼즈! 반도체용 소재 시장에서 꾸준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가며 발판을 확실히 다졌습니다. 앞으로 특수가스의 SK머티리얼즈, 산업가스의 SK에어가스, 반도체용 Precursor 소재의 SK트리켐, CF계 식각가스의 SK쇼와덴코가 함께 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