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내일을 응원해! 취준생이라면 알아야 할 꿀팁 5
SK Careers Editor 염태은
1. 괜찮아, 이젠 취준도 APP이야
이젠 취업 준비도 APP으로 하는 시대. 취업 준비, 시험 준비를 하는 사람들을 위해 개발된 APP 두 가지를 소개한다.
#자격증 기출문제 APP: 자격증
다양한 종목의 자격증 기출문제를 풀 수 있는 APP이 있다. 이름 그대로 ‘자격증’! 대기환경기사, 정보처리기사등 약 100여가지의 기사 자격증 시험 공부를 할 수 있는 어플이다. 기출문제를 풀어볼 수도 있고 모의고사를 볼 수도 있다. 취약한 과목이 있다면 그 부분만 문제를 풀 수도 있으며 오답체크, 오답복습이 가능하다. 휴대폰 APP으로 자격증 문제를 반복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니, 자격증 공부를 실시간으로 하고 싶다면 주목해보시길.
#암기어플: 암기고래 –이런 단어장 처음이야!
언어 자격증을 공부할 땐 암기가 필수! 그러나 단어장 만들기가 귀찮거나 혹은 단어 책을 갖고 다니기 번거롭다면 ‘암기고래’라는 어플을 추천한다. 암기고래에서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프랑스어를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외우고 싶은 그 어떤 과목(공무원 시험, 한국사 등)도 유저가 직접 단어장을 만들어 쓸 수 있다. 단어를 그림으로 설명해주고, 음성으로 반복 설명하며 단어장 북마크도 가능하다. 직접 단어장 시험을 볼 수 있어 어디서든 자유롭게 단어를 외울 수 있다.
2. 소확시: 소소하지만 확실하게 시간관리를
취준생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시간관리’다. 매번 계획표만 짜다가 실패하는 우리 취준생들, 어떤 시간관리 방법이 가장 효율적일까?
#체크인/체크아웃 방법
이 방법은 겉보기에는 ‘To-Do List’와 비슷하다. 그러나 가장 큰 차이는 리스트에 해야 할 일을 적는 것이 아니라 한 일의 결과물을 적는다는 것. 할 일을 모두 마쳤을 때 비로소 체크리스트에 체크를 할 수 있게끔 만드는 방법으로 일반 To-Do List보다 한 눈에 내가 오늘 무슨 결과물을 냈는지 알 수 있다.
결국 리스트에 체크를 하지 못한다면 오늘 계획했던 일을 하나도 완성하지 못했다는 뜻이 될 것이다. 계획했던 일을 덜했다면 아예 체크를 할 수 없을뿐더러 결국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 것이니 이를 통해 ‘덜 하는 습관’도 고칠 수 있다. 시간관리와 동시에 자신의 성취도를 높이고 싶다면 ‘체크인/체크아웃’방법을 추천한다.
3. 취준, 혼자 하지 말아요
취준, 이제 더 이상 혼자 할 필요가 없다. 하고 싶은 공부나 과목이 있는데 같이 공부할 스터디 모임을 찾고 있다면? 스터디룸도 대여하고 싶고 취업 클리닉, 상담도 받고싶다면? 온오프믹스와 서울시 일자리카페에 주목해보자!
#온오프믹스
하고 싶은 공부나 강의가 있는데 그룹 스터디나 모임을 찾고 있다면 온오프믹스를 추천한다. 공모전을 같이 준비하는 모임도 찾을 수 있고, 파이썬, 블록체인, 빅테이터 등 요즘 뜨고 있는 프로그래밍에 관한 모임도 찾을 수 있다. 마케팅에 대해 공부하는 모임도 활발하다. 또한 공부나 강의 외에도 발표 모임, PPT 제작기법을 나누는 모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임을 찾을 수 있다. 만약 원하는 모임이 아직 개설되지 않았다면? 직접 모임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다 같이 공부할 때 도움이 배가 된다면, 온오프믹스를 활용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
#서울시 일자리 카페
취업 상담을 받고 싶은데 비싼 비용 내기는 싫을 때, 서울시 일자리 카페에 가보는 것은 어떨까? 입사지원서와 면접, 이미지 컨설팅 등 취업 클리닉을 지원하고 있고, 취업특강, 모의 면접을 받아볼 수도 있다. 또한 면접용 메이크업 특강 및 이력서용 사진촬영까지 지원하고 있다고 한다. 이용 방법은 서울시 일자리 카페 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끝! 더불어 스터디룸 예약 및 사용도 무료로 가능하다. 위치는 서울시 전역 곳곳에 있다고 하니, 한 번쯤 찾아가보는 것은 어떨까?
4. 좋은 글은 좋은 독서로부터
취업을 준비하면서 독서를 위해 책이나 신문을 활용하는 일이 많을 것이다. 이전보다 자기소개서 문항이 더 다양해지고, 면접에서 문제해결능력을 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얼마나 논리적으로 잘 생각하고 글을 쓰느냐가 관건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좋은 독서란 무엇이며 어떤 방법으로 책을 읽어야 할까?
#발췌독
취준생에게는 시간이 많지 않기도 하고, 필요한 글 혹은 목적에 맞는 글을 뽑아 읽는 발췌독이 필요하다. 무조건 한 책을 다 읽는 게 좋은 독서가 아니라는 소리다. 발췌독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목차’. 목차를 훑어보고 도움이 되는 부분부터 읽어나가자. 그러다 보면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만 집중해서 읽을 수 있어 독서 집중력이 극대화된다.
#신문 북 섹션 활용하기
책이 너무 많아서 이 책 저 책 다 찾아볼 때, 어떤 책을 읽는 것이 가장 좋을까? 신문, 주간지의 북 섹션을 담당하는 기자들은 새로 나온 책 가운데 독자가 꼭 읽어야 할 책을 알려준다. 신문을 보기가 어렵다면 각종 서점이나 대형 문고의 주간 미디어 추천도서를 이용해보자. 교*문고 웹사이트의 경우 매주 주간 미디어 추천도서를 올려준다. 어떤 책을 읽을 지 모를 때, 참고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5. 마음수련
취업 걱정으로 ‘유리멘탈’을 가진 취준생들. 취업 준비의 시작은 바로 멘탈 관리! 지금부터 멘탈 관리에 좋은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멘탈리허설
멘탈리허설이란 어떤 일을 하기 전에 그 일이 잘 된다는 상상을 하면서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 일종의 상상연습이다. 한 실험 결과, 어떤 일을 앞두고 그 일을 자신 있게 해내는 상상만을 했을 때의 두뇌활동이 실제로 그 일을 해냈을 때의 두뇌활동과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고 한다. 특정 기량을 몸의 직접적 움직임 없이 상상만으로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운동선수들은 이런 상상훈련으로 불안감을 해소하고 실전 성공률을 높인다. 따라서 중요한 면접을 앞두고 있다면 멘탈리허설을 통해 상상훈련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상상처럼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지도 모르니!
#긍정적인 마인드 가지기: 감사노트 적기
힘들고 우울하고, 툭하면 슬퍼지기 쉽상인 취업 준비. 이럴 땐 감사노트 적기를 추천한다. 감사노트 적기로 긍정적인 마음수련을 해보는 것. 감사노트란 노트에 하루에 조금이라도 감사했던 일, 혹은 사소한 일이더라도 감사하다고 적는 방법이다. 처음엔 거의 적을 게 없을 지 모른다. 하지만 감사노트를 점점 적어갈수록 일상에서 소중함을 느끼는 일이 많아진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감사노트를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고, 삶에서 행복을 찾았다고 답했다. 감사할 게 하나도 없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우울한 취업 준비이겠지만, 감사 노트를 통해 긍정적인 생각을 해보는 건 어떨까?
지금까지 <본격 취업 준비하는 만화>를 통해 취준생이라면 알아야 할 꿀팁 5가지를 알아보았다. 당신이 이제 막 취준을 시작했다면? 먼저 이 글을 읽어보시길!
'Trend > 채용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말 가지가지 한다. 취준하다 경험했던 황당 스토리! (0) | 2018.08.17 |
---|---|
어취당취, 어차피 취준할 거 당당하게 취준하라 (0) | 2018.08.10 |
인턴이 하고 싶은 당신이 알아야 할 것들 (0) | 2018.06.12 |
면접을 살리는 기적! 4분 골든타임 (0) | 2018.06.08 |
“내가 바로 프로 ㅇㅇ러!” 4인4색, 취업 선배들의 꿀 같은 조언 (0) | 2018.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