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SKT의 기업문화는 렛잇비와 달라요

주변 취준생들의 이야기만 들어봐도 그들에게 희망기업선정 기준은 연봉이다. 그럼 왜 많은 연봉을 바라고 들어갔던 회사에 신입사원들은 1년도 안되어 30%나 퇴직을 할까? 그에 대한 답은 기업문화에 있다. 대게 보수적이고 수직적이라고 알려져 있는 한국의 기업문화 중에서 수평적이고 혁신적이라는 평가를 받은 SK텔레콤. 미국 취업정보사이트 글래스도어에서 평가하는 기업문화와 가치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SKT의 기업문화에 대해 알아보자.

 

SK Careers Editor. 최문경

 

SKT, 차장 과장 없는 호칭파괴
팀장이 아닌 모든 구성원은매니저 통일

 

 

수직적 위계질서를 느끼게 되는 때는 언제일까? 위에 상사가 있고 아래에 부하직원이 있다는 것이 눈으로 확인할 있을 때일 것이다. SKT수평적 문화를 바탕으로 사원들이 참신한 아이디어를 거리낌 없이 주고 받을 수 있도록 2006년부터 부장, 차장, 과장, 대리, 사원 등 기존의 직급 및 호칭을 없애고 매니저로 통합했다. 한 관계자는 직급이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직책이 일을 하는 것이라며 업무 중심으로 직급체계를 바꾸고 수평적인 의사소통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이 같은 결정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에서 서열을 중시하는 한국의 기업문화에 대해 보도한 적이 있다. 보도 내용에 따르면, 한국 남성들은 연장자를 중시하는 유교적인 가르침 및 군복무를 통해 서열을 만드는 사회적 분위기를 수용하게 되었다. 덧붙여 이런 시스템은 창조성과 아이디어의 흐름을 방해하는 것이고, 한국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분권화된 서구의 방식을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여전히 옛 전통을 고수하고 있는 많은 한국 기업들 사이에서 SKT의 기업문화는 혁신적인 시도일 수 밖에 없다,

SKT 구성원들은 같은 호칭파괴 대해 수평적 조직문화를 만드는 기여를 했다며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사원에 따르면 일반 사원들의 경우 매니저라는 호칭이 붙으니 전문적인 느낌이 들고 책임감을 가지게 됐다.” 설명했다. 다른 사원은 팀원들이 수평적 관계 속에서 업무에 대한 권한을 부여 받는 구조가 되어 역할과 책임이 예전에 비해 커졌다.” 전했다.

 

 

SKT의 세 가지 콕 Keyword

평등주의, 성과지향주의적, 혁신적 성향

 

 

SKT에서는 모든 사람이 평등한 개개인으로 존중하고 있으며, 개인의 역량을 가장 중요시한다. 개인의 역량이 모여 나아가 팀 역량이 커지고, 기업의 역량 또한 그만큼 커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개인을 존중하는 기업문화가 정착되었기 때문에 신입사원이라도 사내 공모제도를 통해 아이디어가 채택되면 곧바로 조직을 꾸릴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 위계질서나 연공서열보다는 성과에 따른 평가가 우선시 된다. 신입사원이라도 역량이 뛰어나다면,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니 사원들의 동기부여가 확실해지고 아이디어의 질이 높아진다. 마지막으로 SKT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ICT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래 사업을 기획하고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혁신과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원들의 성향과 이를 뒷받침해주는 기업문화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자연스레 혁신은 이 기업의 고유 문화로 녹아있다.

SKT의 구성원들은 직무 이동이 자유롭다. 회사 내에서 다른 일도 경험해보고 싶은 사원들의 욕구를 바탕으로 이 또한 혁신과 도전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SKT만의 문화이다. 이를 통해 사원들은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일에 대한 권태를 직무변화를 통해 새로운 일, 새로운 도전, 새로운 아이디어로 재무장한다. 창조적이고 역동적인 SKT만의 문화답다.

 

문경's Tip

경영학과 학생으로서 조직설계론이나 인사관리 과목 등에서 기업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배운다. 수업 마지막에 교수님께서 항상 강조하시는 말씀은 수평적인 기업문화가 결국 기업을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경쟁력 있게 이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수업을 들으며 이러한 기업문화를 가진 기업이 한국에 존재하기는 할까, 있다 해도 얼마나 몇이나 될까, 의문을 가지며 내심 수평적인 구조의 외국계 회사들이 부러워지곤 했다. 그러나 SKT의 기업문화를 알아보면서 우리나라에도 선구적으로 기업문화를 혁신시키는 사례를 보고 반가운 마음보다는 그 과감함이 놀라웠다. ‘생각대로 T’가 괜한 선전문구가 아니였다.

 

 

 

Posted by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