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를 프린트하자, 3D 프린팅 스타트업 CEO를 만나다

미래를 프린트하자, 3D 프린팅 스타트업 CEO를 만나다

4차 산업혁명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3D 프린터를 통해 자신이 상상한 물건을 만드는 모습이 떠오르는데요. 하지만 집에 3D 프린터가 없으면 소용이 없겠죠? 플랫폼을 활용해 다른 사람의 프린터를 이용할 수 있다면 모르겠지만요. 마침 여기 ‘제조업의 온라인 서비스화’라는 비전을 가진 기업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에이팀벤처스입니다. 오늘은 한국인 최초의 우주인 후보로도 유명한 에이팀벤처스 고산 대표를 만나 3D 프린팅과 스타트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정희원



에이팀벤처스는 3D 프린터를 제작하는 업체로 시작을 해, 현재 온라인 제조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파일을 올리면 가공을 해서 보내드리는 일을 하고 있죠. 고객들이 직접 모든 장비를 갖출 필요 없이 제조업체와 연결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3D 프린팅, CNC 가공, 제조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제조 전 과정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비전을 갖고 ‘크리에이터블’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0년에 제가 미국 실리콘 벨리에서 지내고 있었는데요요. 그때쯤 3D 프린터가 특허가 만료가 되었어요. 특허가 만료되면서 사람들에게 이 기술이 가깝게 다가왔고 저는 3D 프린팅 관련 산업들이 등장할 것이라고 예측을 했죠. 당시 우리나라에서는 모바일 관련 서비스가 한창이었는데, 미국에서는 하드웨어 관련된 스타트업에 대한 논의가 많이 있더군요. 이미 생태계가 만들어지고 있었던 거죠. 그래서 앞으로 하드웨어 쪽이 중요해지겠다는 생각을 했고, 실제로도 중요해졌다고 봅니다.

 

<3D 프린터로 만든 모형들>


제조 서비스 분야가 아직까지 온라인화되어있지 않아요. 대부분의 것들이 온라인 서비스화되어있는데 제조업은 그렇지 않았죠. 때문에 온라인화할 수 있으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제조업의 규모가 매우 크고, 제조강국입니다. 한편 국내 제조 공장 가동률이 70%대까지 떨어진 상황입니다. 제조 수요자들과 연결시키는 게 의미 있겠죠. 그래서 온라인 제조 서비스가 등장하기에 좋은 시기라고 생각했습니다.

 


소비자는 맞춤형 제조를 통해 자신에게 딱 맞는 물건을 구매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건을 만들어서 파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공장이 없어도 공장을 소유한 것처럼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인데요. 새로운 비즈니스를 쉽게 펼칠 수 있을 것입니다. 공장이 비어있는 순간에 오더를 받아서 진행하던가, 플랫폼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체는 제조 쪽에만 집중해서 더 좋은 품질을 제공하고, 저희는 제조업체와 고객을 연결해주는 제조서비스업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창업을 하려면 준비를 많이 해야겠죠. 세상에 없는 것을 만드는 것이니 문제해결과정의 연속이고. 경험을 쌓든, 공부를 많이 하든 좋은 팀을 구성하든 준비가 필요합니다. 멋있어서 창업을 하기 보다는 가치를 직접 실현해야 하니 준비가 탄탄하게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청년들이 준비과정에서 해보길 추천하는 것으로는. 직접 스타트업에 들어가서 일해보는 것입니다. 스타트업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생태계를 보고, 구성원이 되어서 느껴보는 것도 중요하죠. 학교 밖에서 경험을 쌓도록 조언하고 싶어요. 


사회에 나가보면 만들어져 있는 길도 누군가가 개척한 길일 것입니다. 그 길을 따라가고 더 발전시키는 것도 물론 좋습니다. 그 안에서도 새로운 도전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중요한 것은 인생을 어떻게 살지 주체적으로 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만의 새로운 도전정신을 갖고 있고 성취하는 것도 좋아요. 세상에 뭐가 있는지 경험하고, 밖에서 이야기들만 듣고 수동적으로 정하기보다는 자기 삶을 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