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버프렌드 행복 GPS, 잊고 싶지 않은 잃을 수 없는

실버프렌드 행복 GPS, 잊고 싶지 않은 잃을 수 없는


여러분 혹시 ‘누구에게나 잊고 싶지 않은 순간이 있다’ 라는 영상을 본 적 있으신가요? 


SK Careers Editor 김태형



<이미지 클릭 시, 영상 재생>


최근 고령화의 진행으로 인지 기능 장애를 겪는 인구 또한 늘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매해 인지 기능 장애를 갖고 계신 어르신들의 실종이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본 영상에서 나오는 밴드는 행복 GPS라는 기기입니다. 행복 GPS는 SK하이닉스와 SK텔레콤, 그리고 SK브로드밴드가 협력해서 만든 ‘실버프렌드’ 사업 중 하나로 어르신들의 실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기입니다.




SK하이닉스는 2016년부터 경찰청과 연계해 행복 GPS(배회감지기)를 무료로 배포해왔습니다. 현재까지 10,000대가 보급되었고 2020년 까지 15,000대를 배급할 예정에 있습니다. 행복 GPS는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 그리고 SK하이닉스 세 관계사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기기입니다. SKT의 IoT전용 LoRa 통신망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되어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알림 메시지 및 위치 확인이 관리 되고 있고, 각 지방 경찰청과 실종사고 예방 등을 위해 긴밀히 협업하고 있습니다. 



행복 GPS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위치파악이 가능하고 긴급호출과 일정 거리 이상을 벗어나면 보호자에게 알림을 보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18년도부터 관제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자 보호자 그리고 경찰서별로 정보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행복 GPS를 차고 계신 어르신 31분이 실종신고 되었지만 49분 모두 행복GPS 덕분에 무사 귀가 하셨다고 합니다. 2019년에는 인지장애를 겪고 계신 어르신 외에도 발달계층에게도 행복GPS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실버프렌드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홑몸 노인을 위한 기기 입니다. SK텔레콤의 AI 스피커 ‘NUGU’를 인사, 재미있는 이야기 등 음성을 통한 대화상대 역할을 통해 홑몸 어르신의 외로움을 감소하고,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서 음성으로 TV제어 방에 전등을 키고 끄고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버프렌드 기기를 이용하여 음악을 듣고 계신 홑몸 어르신>



홑몸 어르신의 말벗과 생활에 편의를 제공 하는 것 뿐 아니라 하루 평균 사용량과 Btv, 음악 서비스 사용량 등 생활패턴을 모니터링해서 위험 상황을 감지하는 응급상황 대응 서비스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직접 어르신들에게 찾아가 말벗이 되어드리고 도움을 드리는 것이 훨씬 좋을 수 있지만, 인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실버프렌드가 어르신들을 위한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SK하이닉스에서 단순히 기기만 온라인으로 지원해 드리는 것이 아니라 SK Sunny, SK하이닉스 프로보노 등을 통해 SK구성원들이 자원봉사 또한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 소개한 행복 GPS 이외에도 SK하이닉스는 많은 사회공헌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아동 및 청소년, 학생들을 위한 두드림 장학금, SKHU 행복교실, 행복나눔 꿈의 오케스트라, 어르신들을 위한 사업인 실버프렌드와 행복 교복 실버 천사 등 많은 사회공헌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기술이 곧 미래다. We Do technology”라는 기업 슬로건처럼  SK하이닉스에서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