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 SK 상반기 인턴/신입사원 모집: <SK 채용 MIC> SK하이닉스 편

2019 SK 상반기 인턴/신입사원 모집: <SK 채용 MIC> SK하이닉스 편

여러분, SK하이닉스에 관심 있으신 분들 많으시죠? 이번 상반기 채용에 지원할 예정인 분들이 꼭 보셔야 하는 영상이 나왔습니다! SK하이닉스 채용담당자가 알려주는 SK하이닉스의 모든 이야기! 회사소개, 기업문화, 채용 안내와 더불어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에 대한 비밀 정보까지. 아래 콘텐츠를 클릭클릭!

 

SK Careers Editor




그리고, 지난주였죠! SK Careers Journal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SK하이닉스 직무에 대한 궁금증을 댓글로 다는 이벤트가 진행됐습니다. "선배님 그 직무는 무슨 일을 하나요?" "어떤 역량이 있으면 직무에 도움이 되나요?". 직무 소개와 필요 역량에 대한 질문이 많았는데요. SK하이닉스 선배 사원들이 이에 대해 속 시원한 답변을 해주었습니다. 여러분이 궁금해하던 모든 정보! 채용100썰로 확인해보세요.






현장 스케치)

지금까지 이런 채용 설명회는 없었다! SK 채용 MIC, SK하이닉스 편


SK하이닉스 꿈나무들이라면 오매불망 기다렸을 [SK 채용 MIC] SK하이닉스 편! 여러분의 가슴속에 있던 근질근질한 질문들을 페이스북 댓글을 통해서 남겨 주셨나요? SK하이닉스의 현직 TL 님들께서 직무와 채용에 관련한 우리의 궁금증을 속 시원히 해결해 주셨습니다. 



전에는 들을 수 없었던 전무후무한 정보들이 우수수 떨어져 나왔던 SK 채용 MIC SK하이닉스 편! SK Careers Editor가 지난 2월 28일 신사동의 한 스튜디오에서 여러분들을 대신해 그 현장을 다녀와 보았습니다. 


 SK Careers Editor 임소현

 





Q1. 안녕하세요! SK Careers 저널 독자분들에게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유형석 TL 님: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에서 SSD 품질보증 직무를 하고 있는 유형석 TL이라고 합니다. 


Q2. 담당하고 계시는 직무가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인지 궁금합니다. 

유형석 TL 님: 조금 더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완벽한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보완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를 판매하고 나면 불량제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희는 불량 제품을 받아서 불량이 발생한 원인에 대해서 분석을 하고 이러한 불량이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까지 고안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3. 유형석 TL 님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유형석 TL 님: 저는 셔틀을 타고 통근합니다. 회사에 일찍 도착해서는 먼저 식당에 가서 무료로 제공되는 빵과 삼각김밥 등의 편의식을 간단히 챙겨 먹습니다. 아침을 먹고 난 후, 전날 메일이 어떤 것들이 왔는지 확인하며 일과를 시작합니다. 고객 대응 팀에서 불량이 발생한 제품을 받아 불량분석을 시작합니다. 저희 팀에서 다루는 SSD 제품은 불량 분석 과정이 까다롭습니다. 따라서 다른 팀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면서 이야기를 하는 편입니다. 열심히 불량 분석 업무를 하다 점심시간이 되면 밥 먹고 돌아와서 생산적인 오후 업무를 위해 휴식을 취합니다. 점심시간 이후에는 오후 업무가 시작됩니다. 품질과 관련한 업무이다 보니 내부 드라이브(소자, 설계, 펌웨어 팀 등)과 협업을 할 경우가 많습니다. 타 부서와 미팅이 생기면 타 건물로 옮겨 회의를 하며 업무를 하기도 합니다. 


Q4. 입사 후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이 궁금합니다.

유형석 TL 님: 입사가 3년 차 밖에 되지 않았기에 스스로 선배들에 비해서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 시기에 제가 분석한 결과가 인정받아 개선에 도움이 되었을 때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비공식적으로는 성과금과 월급을 받았을 때 가장 뿌듯하고 행복했습니다. 


Q5. 품질보증 업무의 미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유형석 TL 님: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기술도 함께 빠른 속도로 발전합니다. 이에 발맞추어 SK하이닉스뿐만 아니라 타 경쟁사들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흐름 속에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은 완성도 높은 품질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반도체의 경쟁력을 높이는 품질보증의 업무의 미래 가치는 더욱 중요하게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6. 유형석 TL 님의 대학교 학교생활이 궁금합니다. 

유형석 TL 님: 저는 전기 전자공학부를 졸업했습니다. 저는 주로 대학교 학창시절에 학점관리에 중점을 두고 공부를 했습니다. 열심히 관리한 학점으로 편입을 준비하는 데에도 도움을 받은 것 같습니다. 


Q7. SK하이닉스에 입사 후, 아무리 생각해도 이것 때문에 붙은 것 같다고 느껴지는 취업의 비장의 무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유형석 TL 님: 면접 시에 논리적인 사고력을 보여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면접 때 받았던 질문은 제가 가지고 있는 전공지식으로 해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러나 제가 도출한 결론까지의 논리적인 사고과정을 말씀드렸던 부분이 강점으로 작용했던 것 같습니다. 


Q8. 품질보증 업무를 목표로 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저의 경우에는 휴학 없이 졸업하고 바로 취업을 했는데, 지금 돌이켜 생각해 보니 휴학 후에 자신이 하고 싶은 일들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시간도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학생의 특권이기도 한 휴학을 잘 활용해서 여행도 다니고 자기개발을 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1. 안녕하세요! SK Careers 저널 독자분들에게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조하림 TL 님: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에서 NAND STORAGE 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는 조하림 이라고 합니다.


Q2. 담당하고 계시는 직무가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인지 궁금합니다. 

조하림 TL 님: 완성된 제품의 판매 계획을 세우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SK하이닉스에서 만드는 SSD 제품이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수요와 전망이 있을지에 대해서 계산합니다. 또 SK하이닉스의 반도체에는 다양한 제품이 존재하는데, 각각의 제품별로 판매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3. 조하림 TL 님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조하림 TL 님: 저는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운동 후에, 커피를 사서사무실에 출근합니다. 먼저 메일과 사내 SK하이닉스 신문을 읽으며 다양한 소식들을 정리합니다. 이후에 주로 하는 일은 고객 수요와 판매 실적 현황들을 데이터를 정리하고 관련 자료들을 요청 부서에 배포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따라서 관련 이슈들을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시장이 얼마만큼 성장할까?’에 대한 예상이나 변화하는 시장 내의 거래에서 수치적인 결정을 고민하는 부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Q4. 마케팅 직무에서 가장 중요하게 요구하는 능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조하림 TL 님: 마케팅 업무는 변화하는 시장에서 SK하이닉스의 현재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수립하는 일을 주로 합니다. 이러한 분석과 결정에는 논리적인 타당성이 있어야 합니다. 의사결정을 할 때 근거를 만들고 그 근거 속에서 믿음을 가질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고민을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5. 조하림 TL 님의 대학교 학교생활이 궁금합니다. 

조하림 TL 님: 저는 특이하게도 전기공학과를 졸업했습니다. 다양한 전공지식들을 접하고 특히 관심 있는 분야에 흥미를 가지면서 수업에 임했던 것 같습니다. 수업 외에도 학교 내의 경영 학회를 통해서 컨설팅에 대해서 배우고 고민할 수 있었던 경험과 테니스를 치면서 운동했던 경험이 기억에 남습니다. 


Q6. SK하이닉스에 입사 후, 아무리 생각해도 이것 때문에 붙은 것 같다고 느껴지는 취업의 비장의 무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조하림 TL 님: 막연하게 자신을 내세우는 것보다는 반도체와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관심과 열정이 있음을 표현하려고 했던 부분이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Q7. 마케팅 업무를 목표로 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조하림 TL 님: SK하이닉스와 반도체,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다양한 일을 깊이 있게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Q1. 안녕하세요! SK Careers 저널 독자분들에게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서현준 TL 님: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에서 패키징 개발 직무를 하고 있는 서현준TL이라고 합니다. 


Q2. 담당하고 계시는 직무가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인지 궁금합니다. 

서현준 TL 님: FAB에서 반도체가 나오면 그 웨이퍼를 포장하는데, 이를 ‘패키징’이라고 합니다. 패키징에는 여러가지 분야가 있는데 저는 패키징 소재를 개발하며, 그 중에서도 반도체 칩이 메인보드와 전기적, 기계적으로 연결이 될 수 있도록 하는 Substrate 기판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Q3. 서현준 TL님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서현준 TL 님: 먼저 출근하면 메일을 확인하면서 밤새 쌓여 있던 업무들에 대해서 확인을 한 30분 정도 합니다. 업무 특성상 타 부서와 타 벤더들과 일하는 경우가 많아서 미팅이 하루에 기본 2~3건씩 있습니다. 또 기판을 개발해 설계 의뢰를 하기도 하고 업체에 배포합니다. 뿐만 아니라 만들어지는 과정들을 살피거나 품질 불량 등을 관리하는 업무를 하기도 합니다. 


Q4. 입사 후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이 있으셨다면 말씀해주세요.

서현준 TL 님: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제가 개발한 기판이 앞으로 출시될 아이폰에 사용될 예정이라는 소식을 접했을 때 가장 보람을 느꼈습니다. 


Q5. 패키징 업무의 미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서현준 TL 님: 패키징 관련 분야는 과거에 낮은 난이도로 활용되어져서 중요도가 떨어지는 것처럼 느껴졌었습니다. 그러나 점점 고난도의 기술로 발전해가면서 패키징 기술의 난이도 또한 어려워지고 패키징 트렌드가 많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차세대 패키징 기술의 중요도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Q6. 서현준 TL님의 대학교 학교생활이 궁금합니다. 

서현준 TL 님: 저는 신소재공학부를 졸업했습니다. 저는 주로 대학교 학창시절에 대외활동을 중점적으로 했습니다. 특히 ‘전공 알림단’ 활동을 통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인간관계를 확장할 수 있는 활동들을 즐겨 했던 것 같습니다. 


Q7. SK하이닉스에 입사 후, 아무리 생각해도 이것 때문에 붙은 것 같다고 느껴지는 취업의 비장의 무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서현준 TL 님: 인성면접에서 보여드렸던 절실함 때문에 붙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른 회사를 다니다가 직장을 이직한 경우이기에 이 과정에서의 저의 절실함을 어필했습니다. 여러분들도 SK하이닉스에 취업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으시다면 그 열정과 절실함을 어필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Q8. 품질보증 업무를 목표로 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서현준 TL 님: 업무의 대부분이 ‘공부’를 수반합니다. 따라서 취업 후에도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좋은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신기한 경험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타 업무에 비해서 최종 반도체 완성품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가 비교적 많습니다. 완제품을 주로 다루기에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A사의 사과 마크 등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목표의식을 가지고 열심히 하셔서 발전적이고 신기한 경험들을 많이 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속이 뻥 뚫릴 정도로 궁금했던 부분들을 긁어줬던 SK 채용 MIC SK하이닉스 편! 오늘 알게 된 좋은 정보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열심히 공부해서 모두 SK하이닉스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