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 인스타에 #아그위그챌린지 를 검색해보세요.

SK이노베이션 환경 보호 캠페인 아.그.위.그.



지난해 8월 2일부터 카페 내에서의 일회용 컵 사용 금지 규제가 시작된 이후 서울 시내 곳곳에서 위와 같은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어색해하던 시민들과 아르바이트생들도 이제는 매장 내 머그컵 사용에 한결 익숙해진 모습입니다. 환경 실천에 앞장서는 몇몇 카페들은 일회용 컵 사용에서 더 나아가 이른 바 ‘종이 빨대’를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SK Careers Editor 전샘



환경을 생각하는 시민들의 움직임에, 환경 분야 사회적 가치 창출의 선두주자 SK이노베이션이 빠질 수 없죠! SK이노베이션 사내에서 환경 보호를 위해 앞장서는 캠페인 ‘아.그.위.그(I Green We Green)’가 진행 중이라는 사실, 다들 알고 계셨나요? 


아.그.위.그 챌린지는 일회용품 대신 텀블러 등을 사용한 개인이 텀블러·머그컵과 나무를 함께 촬영한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아그위그챌린지와 함께 게시하면, SK이노베이션이 참여 게시물 수만큼 맹그로브 묘목을 기부하는 방식입니다. 2NE1 출신 공민지, 소녀시대 효연 등 많은 연예인들의 참여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 챌린지의 시초는 SK이노베이션 사내였습니다. 


특히 올해 1월 입사한 신입사원들에게 머그컵 모양의 텀블러를 지급하고, 연수기간동안 종이컵 대신 텀블러를 사용하게 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데요. 이 좋은 움직임을 그냥 놓칠 순 없죠? SKCE 에디터가 ‘아.그.위.그’의 A to Z를 취재해보았습니다. 먼저 SK이노베이션 윤선호 사원님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아.그.위.그(I Green We Green) 캠페인은 나(I)와 우리(We)가 함께  세상을 푸른빛으로 만들어나가자는 의미를 담은 SK이노베이션의 ‘환경 분야 사회적 가치 창출’ 프로그램입니다.

 

1차 사내 캠페인으로는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를 시행했습니다. 일회용 컵 대신 머그컵 또는 텀블러를 사용하고, 플라스틱 빨대 사용 하지 않는 등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 함께 환경 가치를 창출하자는데 취지였습니다.

 

캠페인 취지에 동의한 수만큼 ‘맹그로브 숲’에 나무를 기증하고, SK이노베이션 구성원들이 머그컵 또는 텀블러를 사용하는 인증샷을 남기는 챌린지도 진행했습니다. 서울 본사뿐 아니라  울산 CLX , 인천석유화학, 서산 배터리 생산 공장 등 지방 사업장과 싱가폴, 미국, 중국 등 해외 사업장까지 SK이노베이션 전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뜨거운 열기를 보여줬습니다. 

 

이후 캠페인의 취지를 일반인에게 알리고, 참여를 독려하려는 노력이 있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머그컵 또는 텀블러와 나무를 함께 찍고, #아그위그챌린지 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다음 주자를 지목해 게시물을 남기면 참여자수 만큼 맹그로브 나무를 기부하는 방식입니다. 이 캠페인은 현재도 진행 중에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환경 분야 글로벌 사회적 가치 창출이 지속·확장되길 바랐습니다.

 

맹그로브 나무는 열대・아열대 지역 갯벌, 바닷가에 서식하는 태생식물로 열대 우림보다 최대 5배 많은 1ha당 34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지구온난화를 대응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베트남 맹그로브 숲은 현재 전체 면적인 44만ha 중 30%만 남아 있어 보호활동과 복원사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3차례에 걸쳐 약 3만 5,000여주의 맹그로브 나무를 심어 약  11ha규모의 베트남 맹그로브 숲 조성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현재도 온라인을 통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아.그.위.그(I Green We Green)챌린지가 진행 중인 만큼, 참여자 수만큼 베트남 맹그로브 나무를 기증할 계획입니다.


내가 맹그로브 나무입니다 :)




신입사원 연수기간 때 전체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아.그.위.그(I Green We Green)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들었습니다. 연수가 끝난 이후 사내 분위기가 어떻게 변했는지 궁금해요~


네 맞습니다. 연수 기간 동안 모든 신입사원들에게 텀블러가 지급되었습니다. 신입사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일회용품 줄이기 등 환경 분야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 주었습니다.


연수 이후, 환경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 고민하는 구성원들이 늘어났다고 느껴집니다. 사무실에서 종이컵을 보기가 어려워졌고, 플라스틱 사용이 확연히 줄었습니다. 회의 시 보이던 플라스틱 물병 대신,텀블러나 개인 머그컵을 지참해오는 참석자도 많아졌습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이 ‘공유오피스’를 추진하면서 머그컵 배치 등 일회용품을 최소화하는 형태로 사무환경 자체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주변환경의 변화로부터 시작해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가 자연스럽게 하나의 사내문화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그럼 실제로 참여한 신입사원들의 소감도 안 들어볼 수 없겠죠? 


 


캠페인이 정식으로 시작된 것은 지난 해 12월입니다. 조금 이른 감이 있으나 챌린지 이후 사내 분위기에 변화가 있나요?



서형주 사원님


사실 저는 2월 중순에서야 부서 배치 받았습니다. 그래서 사내 분위기 변화는 잘 감지하지 못했어요. 하지만 사무실 내 많은 분들이 텀블러를 사용하고 있는 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조동섭 사원님 


일회용품 사용이 워낙 편리하고 습관처럼 행해졌기 때문에 ‘일회용품 사용 일절 금지!’ 할 수는 없으나, 나 하나쯤이야 라고 생각하던 것들이 캠페인을 통해 바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사무실 냉장고 문에도 A4 용지에 ‘외부 회의를 제외하고는 플라스틱생수를 가급적 사용하지 말 것’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런 사소한 것들이 모여 큰 변화를 이뤄내는 것 같습니다. 


 

회사 차원에서 앞장서 환경보호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이 매우 인상 깊습니다! SK이노베이션 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이러한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을 느낄 수 있었던 또 다른 경험이 있으시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서형주 사원님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사업 목적에는 수익도 있겠지만,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지구 환경 또한 보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사업의 구성원으로써 이 점이 자랑스럽습니다.


조동섭 사원님


회사에서 사회적 가치를 필두로 환경 문제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보니 팀회의 시에도 팀원 분들께서 항상 사회적 가치, 환경에 대해 고민 하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생활적인 측면을 넘어 회사의 비즈니스에 있어서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SK이노베이션의 진면모를 볼 수 있었던 캠페인 ‘아.그.위.그’! 실제로 에디터도 SK서린빌딩 4층에 위치한 카페테리아에서 다회용 컵을 대여하는 사원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매장 내 일회용컵 사용 금지에 차츰 익숙해지고 있는 요즘, 이제는 테이크아웃도 다회용 컵을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아.그.위.그’ 캠페인이 널리 널리 퍼져 실생활 속 일회용품 사라지는 때가 도래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