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걸어서 SK(주) C&C 면접 속으로

걸어서 SK(주) C&C 면접 속으로 



“똑똑똑, SK㈜ C&C 계세요?” 힘차게 SK㈜ C&C문을 두드렸던 것이 엊그제 인 것 같은데, 벌써 2019 상반기 SK㈜ C&C 인턴사원 채용 면접날이 밝았습니다. SKCT까지 지치지 않고 뚜벅뚜벅 걸어오느라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에디터도 직접 그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SK㈜ C&C 본사 내부모습부터 지원자분들의 생생한 후기, 가장 듣고 싶은 면접관 님들의 조언까지 알차게 준비했습니다. 걸어서 SK㈜ C&C 면접속으로, 지금 시작합니다!


SK Careers Editor 안세연


 SK㈜ C&C 본사로 찾아가는 길 영상으로 함께 보실까요?


 


SK㈜ C&C 본사 8층으로 올라가니 지원자들을 반기는 X-배너가 눈에 띄었습니다. 먼저 지원자 분들은 30분간의 유의사항에 대해서 안내를 받았습니다. 이후 3단계에 걸친 본격적인 면접이 시작되었습니다.

 


첫 번째 면접은 직무 역량 테스트였습니다. 노란 문을 열고 들어가니 모든 지원자분들이 테스트 집중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보는 것이 쉽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침착하게 풀어가는 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


직무 역량 테스트를 마치고 나온 김민지 지원자님에게 소감을 물어봤습니다.

 


직무 역량 테스트 이후 지원자분들은 숨 돌릴 틈 없이 바로 그룹 활동을 위해 이동했습니다. 그룹 면접 시작전에 에디터는 면접관 님들을 만나 뵐 수 있었는데요, 좋은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룹 활동 면접관으로 참여한 선배 사원 한 분은 그룹 활동 시 주의 깊게 보는 포인트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근거 없이 반복하기 보다 논리적으로 상대방을 설득하는 태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러한 주장을 펼칠 때도 상대방을 무시하던가, 본인의 팀 분위기를 해치는 것을 지양하고 원만하게 조율하며 본인의 논리를 전개하는 태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라고 답변해 주셨습니다. 


다른 한 분은 “다 처음 보는 사람들로 팀이 구성되기 때문에 서먹서먹하여 아무 얘기도 하지 않습니다. 작전회의를 하라고 해도 멍하니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막상 협상 테이블에 나오면 아무 준비도 되지 않고, 팀 간에도 의견 통합이 안되고 결과물이 안 좋을 때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런 그룹 면접에서는 몰입을 하여 주변 사람들과 협의를 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라고 중요한 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그룹 활동은 4명 또는 3명으로 팀을 이뤄 상대 팀과 토론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10분간의 팀 별 회의 시간을 갖고 30분간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 지원자 분들은 상황에 몰입하여 치열하게 의견을 주고받았습니다. 그룹 활동을 마친 김준영님에게 소감과 그룹 활동의 TIP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열린 기업문화로 유명한 SK㈜ C&C에 걸맞게 면접대기실에서도 지원자들간 차분하지만, 즐거운 대화가 오가는 편안한 분위기였습니다. 직무 면접을 마치고 대기하는 지원자 분들을 만나 생생한 면접 후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김세훈 지원자님은 면접 스터디를 통한 모의 면접을 많이 실시해 실제 면접 상황을 가정하여 연습한 것이 도움이 된 것 같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또한 쫄지 않고 자신감 있게 말하는 연습을 많이 하라고 조언도 남겨 주셨습니다. 지원자 분들은 공통적으로 면접관 님들이 편하게 해주려고 하셨고 밝은 분위기 속에서 면접이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오전 조들의 면접이 끝난  면접관으로 활약한 선배 사원들을 만나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Q. 그룹 면접의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그룹 면접 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 사람들이 같이 그룹 활동을 하는 것이니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는 것도 필요한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주장만 내세우기 보다는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SK㈜ C&C의 자랑거리는 무엇인가요?

교육 관련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어서 본인이 의지만 있으면 참여할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책을 스스로 보거나, 인터넷 강의를 듣거나, 스터디에 참여할 수 있어 원하는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다만 본인의 시간을 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웃음)

 


Q. 인성 면접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본인이 가진 이야기를 자신 있게 얘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잘하고 있는 건지, 못하고 있는 건지 생각하다 보면 본인의 할말을 다 못 전하고 나오게 될 수도 있거든요. 진솔하게 자신감 있게 얘기하는 것이 긴장하지 않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너무 외워서 하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답변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완벽하게 외우지 못하면 더 떨리기 때문이에요.


Q. 미래의 SK㈜ C&C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SK㈜ C&C에 입사하실 미래의 구성원분들에게 최고의 선택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다양한 복지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업무들이 있으니 만족감을 느끼실 수 있어요! 많이 지원해주시고 회사에서 만나 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Q. 직무 역량 테스트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직무 역량 테스트를 위해 기본을 다지는 코딩 사이트에서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고리즘 같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기본 문제가 많기 때문에 그 문제들로 연습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Q. 미래의 SK㈜ C&C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SK㈜ C&C를 선택하시고 오신 것에 감사드리고 환영합니다! SK㈜ C&C에 입사하신 만큼 후회하지 않을 회사이기 때문에 기쁜 마음으로 오시길 바랍니다.

 


Q. 인성 면접의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실제로 면접관 분들이 저희를 꿰뚫어 보고 계세요. 따라서 최대한 진솔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솔직하게 본인을 얘기하는 것이 면접관 분들에게도 좋은 인상을 갖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Q. SK㈜ C&C의 자랑거리는 무엇인가요?

보통 ICT기업의 문화는 자유롭다고 생각 하는 것 같아요. 여름에 청바지, 반바지를 입고 사내에서 슬리퍼를 신는 등의 자유로운 분위기는 SK㈜ C&C를 두고 하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선배님 들과도 막역하기 때문에 지원자 분들 과도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3단계의 걸친 전형을 끝으로 면접이 끝이 났습니다. 걸어서 SK㈜ C&C 면접속으로 잘 보셨나요? SK㈜ C&C를 향해 포기하지 않고 뚜벅뚜벅 걸어가는 모든 지원자분들의 모습은 감동 그 자체였습니다. 모든 분들의 좋은 결과 응원하는 동시에 미래의 SK㈜ C&C 사원분들에게 무한한 박수를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