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활용도 발상의 전환 시대! SKC ECO Label을 아시나요?

재활용도 발상의 전환 시대! SKC ECO Label을 아시나요?



페트병을 재활용할 때 라벨을 반드시 분리해야 한다는 사실,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하지만 SKC ECO Label이 적용된 제품을 사용하면 더 이상 그럴 필요 없습니다. ECO Label이 편리함은 물론 환경까지 지켜드립니다.


SK Careers Editor 고나연
 


안녕하세요, 저는 SKC에서 동남아, 서남아, 대만, 아프리카 일부 지역 수출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정지윤 매니저입니다. 주로 판매하는 제품은 ECO Label입니다. 친환경 소재팀은 올해 새로 신설된 팀으로 PLA, Eco Label, Window film같은 대표적인 친환경 제품을 주로 마케팅하는 부서입니다. 

 


우선 SKC ECO Label이란, SKC의 미국법인 SKC inc. 가 세계 최초로 인증 및 상업화에 성공한 ‘100% 재활용 가능 열수축 포장재’입니다. PET병과 같은 소재라 재활용 공정 세척수에 씻기는 잉크를 사용하면 폐기물이 없기 때문에 환경오염 문제가 없고, 플라스틱 폐기물이 감소하여 친환경적입니다. 쉽게 말해, SKC의 제품은 라벨을 떼어내지 않아도 100%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PETG, PVC보다 우수한 재활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_SKC홈페이지 제공


미국의 APR이라는 업체에서 당해 재활용 분야에서 혁신적인 제품에 수상합니다. SKC Eco Label이 이 같은 발상 전환, 탁월한 재활용성을 인정받아 2019년 3월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이 상을 받음으로써 ‘저희 제품이 친환경적이다.’라는 것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게 되었고, 실제로 많은 글로벌 고객들에게 에코 라벨 문의가 몇 배로 늘었습니다. 

 


미국 플라스틱재활용업체협회(APR∙The Association of Plastic Recyclers)를 말합니다. 북미 지역 플라스틱 재활용업체들의 모임으로서, 재활용 기준을 제시하고 장려하는 업계 선도 기관입니다. 

 


출처_(왼)서울특별시교육청


최종 소비자 입장에서는 SKC에코라벨이 적용된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페트병 재활용 시에 라벨을 따로 떼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저희의 직접적인 고객인 음료사 같은 경우에는 Eco Label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보다 수행할 수 있으며 전세계적인 플라스틱 폐기물 감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재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다른 방안을 구상하는 것 보다, SKC에코라벨을 사용하게 되면 고가의 비용 없이 재활용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시장은 갈수록 경쟁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단가 경쟁이 지속됨으로써 중국이나 인도의 저가 제품과 힘든 경합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이렇게 한 단계 앞서나간 고객의 니즈를 해결하는 마케팅을 통해 스페셜티 제품으로서 SKC의 입지를 다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한 수익성 증가도 기대 중입니다.


 

콜게이트-팜올리브의 주방세제 제품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추가적인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기 때문에 앞으로 Eco Label이 적용된 다른 제품도 곧 보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_SKC홈페이지 제공



Eco Label 외에도 PLA 제품, Window film등이 있습니다. 

 PLA 포장재

 



 

재활용 이슈는 단기간 해결이 불가능하고, 한 기업만이 아닌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지속적인 노력과 고민이 필요합니다. SKC ECO Label은 이러한 시장, 사회적 Needs에 적합한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에코라벨에 관한 문의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고, 다양한 제품 적용을 위한 테스트도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SKC는 Ecolabel의 추가 결실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고, 긍적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같은 경우에는 ‘솔직함’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대단한 경험이 아니더라도 그것이 나에게 어떤 성장동력이 되었는지 솔직하게 풀어내 주시면 되는 것 같아요. 소위 말하는 ‘스펙’은 나의 불안감을 해소해 주는 정도인 경우가 많으니 너무 연연하지 말고 좋은 결과와 함께 지원자분들 또한 SKC를 선택해 주셔서 보다 많은 분들과 미래에 함께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친환경에 앞장서는 SKC 친환경 소재팀, 정지윤 매니저님과의 인터뷰 잘 보셨나요? 독자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SKC Eco Label의 전체적인 재활용 공정 과정을 담은 영상을 첨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친환경 제품만큼 중요한 것은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려는 소비자의식이란 것을 잊지 말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