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프라인 커뮤니티 - 인간관계를 만드는 새로운 방법

오프라인 커뮤니티 - 인간관계를 만드는 새로운 방법



인터넷 검색, 동영상 감상을 넘어 이제는 동아리 활동과 대외활동까지 온라인에서 이뤄지고 있다. ‘대면 소통’에서 ‘비대면 소통’으로 많은 인간관계가 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 속에서 외로움을 느낀 적이 있는가? 실제로 온라인 소통의 증가로 인해 심리적 고독감을 느끼는 청년들이 늘어나고 우울증과 같은 사회적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 ‘소통’을 위해 오프라인으로 움직이는 청년들이 늘어나고 있다.


SK Careers Editor 최광래

 

‘대화가 필요해~’ 과거 노래나 개그 프로그램으로만 접하던 문장이 이제는 실제가 되어가고 있다. 대화가 통하는 사람들을 찾는 대학생과 직장인이 늘면서 다시 ‘대면 소통’을 찾는 움직임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들을 위한 소통 공간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곳이 오프라인 커뮤니티다. 최근 도심을 중심으로 소통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이 늘어나고 있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공간’

14세기부터 17세기까지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강력한 영향력이 있었던 메디치 가문은 학문과 예술에 대한 후원을 아끼지 않았다. 메디치 가문의 저택에서는 각자 벽을 허물고 서로의 생각과 지식을 나누며 소통했다. 르네상스 시대를 만들어 낸 ‘메디치 효과’에 대한 이야기이다. 최근 서울을 중심으로 커뮤니티 공간들이 등장하면서 이를 활용한 ‘대면 소통’이 활발해졌다. 마음이 맞는 청년들이 주말과 퇴근 이후를 활용해 취미와 생각을 공유하고 오프라인에서 소통을 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아무리 진지한 이야기를 해도 누구 하나 진지하다고 뭐라하는 사람이 없어요.” 직장인 심인용(28)씨는 ‘트레바리’의 멤버다. 트레바리는 순 우리말로 ‘이유 없이 남의 말에 반대하기를 좋아함. 또는 그런 성격을 지닌 사람’이라는 뜻이다. 독서토론을 주제로 ‘소통’하는 공간을 제공하는 벤처기업이다. 최근에는 50억 투자를 유치하고 회원수도 5천명을 넘겼다.

 트레바리 아지트에서 멤버들이 독서토론을 진행하는 모습(출처_트레바리 페이스북)


한달에 한번 모임, 4개월 회비가 20만원을 넘지만 모든 참여자들이 적극적이다. 독후감을 제출하지 못하면, 회비를 냈어도 토론에 참여하지 못한다. 같은 책을 읽고 관심사를 공유하며 토론하는 공간에서 사람들은 서로 쉽게 친해지고 마음의 문을 열게 된다. 정기 모임이 아니더라도, 서로 모여 고민을 나누고 대화하며 친밀감을 형성한다. 진지한 대화의 주제만큼 더욱 가깝고 친한 사이가 된다.


“매력적인 사람들과, 매력적인 이야기를” 

‘열정에 기름붓기’(대표 이재선표〮시형)가 운영하는 ‘크리에이터 클럽(이하 크클)’의 홍보 영상에 등장하는 문구다. 조금은 낯설 수 있는 ‘크클’은 각자의 생각과 의견을 나누고 취미 생활도 공유하는 공간이다. 유럽에서 유행하는 ‘소셜 살롱’에서 착안했다. 크클은 한달에 두 번 10여 명의 팀멤버가 ‘거실’이라 불리는 장소에 모여 다양한 활동을 한다. “자신의 생각과 삶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때로는 마음 편한 안식처가 될 수 있도록” 두 대표가 거실을 만들게 된 이유다.

 크리에이터 클럽의 멤버들이 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출처_크리에이터 클럽 페이스북)


크클은 자율 모임인 ‘더 모임’과 정기 모임인 ‘팀 활동’으로 나눠서 운영한다. 팀 활동은 2주에 한번 모이며 시즌제로 운영된다. 더 모임을 비롯한 다른 팀 활동에도 언제든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누구나 자신의 취미를 공유하고 원한다면 참여해서 함께 배우고 의견을 나눌 수 있다. 매 시즌 빠르게 마감되는 활동들 사이에서 가장 큰 호응을 얻는 프로그램은 ‘거실 나잇’이다. ‘거실 나잇’은 거실에 모여 한 명 한 명 앞으로 나와 이야기를 하는 일종의 스피치 프로그램이다. 취미 활동을 통해 친해진 낯선 이들이 밤에는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준다. 함께 보낸 시간이 길어질수록, 타인과의 거리가 가까워지며 새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원한다면 누구나 대여 가능한 공간

검색창에 ‘공간 대여’를 입력하면 많은 사이트가 연결된다. 이러한 온라인 사이트는 다양한 공간을 시간 단위로 예약하고 다양한 용도로 이용할 수 있다. 용도가 다양한 만큼 다양한 유형의 공간들 또한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온라인 공간 중개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파티 룸 컨셉의 공간을 촬영한 모습(출처_스페이스 클라우드)


사이트에서는 다양한 공간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예약가능한 공간의 사진을 미리 보고 예약할 수 있다. 도심을 포함해 서울과 전국에도 다양한 공간이 있다. 취사 시설부터 마이크, 프로젝터까지 원하는 스타일과 용도에 맞춰 검색할 수도 있다. 선택 사항에 따라 가격대도 천차만별이기에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스타일로 예약할 수 있다. 간단하게 모임을 갖고 싶은 청년이라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예약도 매우 간단하다.


정보화 시대의 편리함의 그림자에서 외로움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에게 ‘오프라인 커뮤니티’는 새로운 해결책이다. 대화가 통하고, 취미가 같은 사람들과 ‘진짜 소통’을 원한다면, 누구나 참여 신청만 하면 간단히 해결된다. 외로움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람을 만나는 것이다. 혹시나 원하는 주제의 커뮤니티가 없다면,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