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플래닛 직무 탐구: 서비스 기획의 A to Z

SK플래닛 직무 탐구: 서비스 기획의 A to Z



‘아리야’를 부르기만 하면 우리를 도와주는 국내 최초 인공지능 서비스 NUGU(누구)! 이 서비스는 밤낮으로 아이디어를 고민하고 있는 IT회사의 기획자가 아니었다면 상상도 못했을 일이다. 오늘은 IT회사의 대표 직무 중 하나인 기획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을지로에 위치한 SK플래닛 AI서비스팀 이유정 매니저님을 만나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SK Careers Editor 이혜정

 

 


안녕하세요, 저는 SK플래닛 AI서비스팀의 이유정 매니저입니다. SK플래닛 신입 공채 1기로 입사해, SK플래닛에서 7년째 일하고 있습니다. NUGU 서비스 시나리오 기획(voice기반 기능 및 구현 로직 기획, NUGU developer에 반영+play 출시 준비)을 담당했습니다.


PART 1: All about 기획

 

AI서비스팀의 업무는 크게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신규 서비스를 기획하는 부분과 기존 서비스를 운영, 개선하는 부분으로 나뉩니다.


신규 서비스 기획 담당자들은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해 리서치를 진행하고 다양한 의견을 듣습니다. 그리고 이 의견들을 결과로 도출해내기 위해 회사 내 여러 팀, 관계자들과 협의를 하게 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할 고객들에게 어떤 혜택을 제공할지, 회사 입장에서는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 등 여러 측면을 고려해야 하죠. 기본적인 사항이 정해지면 개발팀에서 개발을 진행합니다. 개발 중에도 수정사항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개발팀과의 계속적인 연락이 이루어집니다.


개발이 끝나면 QA(Quality Assurance) 조직이 기획 의도가 개발에 제대로 반영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여러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어 원하는 대로 작동이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죠. 이때 QA 조직이 커버하지 못하는 부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기획자들도 이 과정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확인 과정을 거친 후에 서비스가 론칭되면 기획에 있어 한 사이클이 끝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 경우에 따라, 사람들의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기능을 개선하기도 합니다. 마케팅 부서와 협업하여 서비스를 알리기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존 서비스 기획 담당자들 역시, 새로운 기능 추가 혹은 기존 기능 개선을 위해 위와 비슷한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정해진 하루의 루틴은 없어요. 진행 중인 사업의 상황에 따라 기획안을 작성하고 넘겨주는 것이 대부분이라 시간을 자율적으로 보내거든요. 또, 기획팀 특성상 다른 부서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시간이 많기도 하고요. 정해진 일정이라고 하면, 일주일에 한 번씩 팀원들끼리 모여 업무를 공유하는 파트별 위클리 미팅이 있겠네요. 

 


기린 피규어요. (웃음) 입사 직후 신입이었을 때 받았던 아이템인데 벌써 7년 동안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 기린 피규어가 있어야 일이 잘 되는 것 같은, 저만의 행운의 아이템이에요. 책상에 물건을 많이 두는 성격이 아닌데 달력은 두 개를 놔뒀어요. 이번 달, 다음 달 달력 두 개. 이 달력들에 일정 정리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한눈에 날짜를 확인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시럽 오더(현재는 운영하지 않음)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국내 메이저 프랜차이즈 카페에 대한 메뉴를 프리 오더 할 수 있는 서비스였는데요. 제휴사를 끌어들이기 위한 제휴 영업도 해보고, 초기 베타서비스를 만들어 사람들과 테스트해보고, 앱스토어에 직접 어플을 등록하고, 프로모션, 배너 운영까지 했었습니다. 서비스 기획, 운영의 A to Z를 모두 경험해본 프로젝트라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출처_NUGU developers 홈페이지


지금 하고 있는 일이기도 한 NUGU 서비스 기획도 기억에 남아요. 이전까지는 화면 구성, 배치 등을 기획하는 일이었다면, 지금은 화면이랑은 상관없는 보이스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 기획이거든요. 여태까지 했던 앱 서비스, 웹 서비스 기획이랑은 전혀 다른 측면이 있어서 인상적인 것 같습니다.

 



일반인들이 보는 화면에서 이루어지는 동작만을 기획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다가 아니더라고요. 눈에 보이는 건 빙산의 일각에 불과했습니다. 어렵고 재미없는 약관, 법과 관련한 기능 등 빙산 아래 기획 요소들이 굉장히 많아요. 예상치 못했던 부분들을 처음 접했을 때 특히 어려웠던 것 같아요.

 


크든 작든 새로운 기능을 만드는 것, 그리고 이 기능들을 누군가 실제로 쓰고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기획해낸 것들을 사용한 사람들이 칭찬을 할 수도, 욕을 할 수도 있지만 저는 욕마저도 관심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저를 모르는 사람들이 제가 기획한 서비스에 관심을 갖고 평가를 해주는 것이 좋았어요.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부정적인 평가에도 별로 상처받지 않는 편입니다.


PART 2: For 기획 직무를 꿈꾸는 취준생들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잘 알아야 해요. 내가 속한 분야에 대한 트렌드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다각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분야가 달라도 적용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거든요. 영상을 많이 보고 핫하다는 곳도 많이 가보는 등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요. 책도 좋지만, 보다 빠르게 소식을 접할 수 있는 인터넷 신문을 자주 보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없었지만 새로 만들어야 하는 포인트를 잡아내거나 추상적인 것을 현실적으로 구체화시키는 능력도 필요하지만, 이런 것들은 실무를 하면서 익힐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생명과학 전공입니다. 전공보다는 직무와 관련된 경험이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저도 서비스 기획 분야의 인턴 경험에서 많은 도움을 얻었거든요. 특히 요즘 서비스 기획 직군은 전공 무관으로 모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분야를 좋아한다면, 고민할 필요 없을 것 같아요!

 


저는 제가 좋아하는 걸 찾으려고 이것저것 해봤어요. 교환학생을 가서 본전공이 아닌 전공 수업을 여럿 듣기도 했고 무역협회에서 일하기도 했습니다. 인턴도 여러 번 했고요. 다양한 경험 끝에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고 실천에 옮기는 일이 저에게 맞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여러 활동을 해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방향을 찾을 수 있다면 어떤 활동이든 좋은 것 같아요!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 기획이라고 생각해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인턴도 했고 신문도 많이 봤어요. 그리고 서점을 자주 갔습니다. 서점에 가서 꼭 책을 읽지 않더라도 서점에 놓여있는 책들을 보는 게 트렌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더라고요!

 


기획이라는 것이 우리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재미있는 것만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어요. 기획의 종류가 정말 다양하거든요. 힘든 부분도 분명히 존재하지만, 생각했던 로직대로 서비스가 구현되는 것을 보면서 제가 느꼈던 보람을 여러분도 같이 느끼게 될 수 있길 바랍니다!


하나의 상품과 서비스가 고객에게 닿기까지 기획자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이 없는 것 같다. 오늘밤에도 아이디어를 짜내느라 고생하고 있을 기획자들과 내가 꿈꾸는 서비스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을 미래의 기획자들 모두를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