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SK건설의 안전감시단'

안전환경보건팀을 소개합니다!

 

최근 SK건설은 사우디 아라비아 국영 석유회사인 아람코가 발주한 와싯(Wasit)가스 플랜트 프로젝트에서 무재해 8000만 인시(人時)를 돌파했다. 이는 근로자 1000명이 매일 10시간씩 21 11개월동안 사고 없이 공사를 진행해야 달성할 수 있다. 또한 이는 국내 건설사가 해외현장에서 세운 역대 무재해 신기록에 해당된다. 이러한 기록은 SK건설이 무사고, 무재해 프로젝트를 위해 감성 안전 활동과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꾸준히 실시해 온 덕분이다. 지금부터 SK건설의 안전한 현장을 담당하는 <안전환경보건팀>의 직무에 대해 알아보자.

SK Careers Editor 박소은

 

안전환경보건팀

SK건설은 ‘우리는 인류의 행복한 삶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듭니다’라는 사명을 가지고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가치관의 핵심이 되는 안전환경보건팀은 근로자의 건강관리, 생명보호 및 친환경 사업장 구축을 위한 각종활동과 안전환경보건을 회사의 핵심가치로 인식하고 기업문화로 정착시키는 업무를 수행한다.

 

1) 안전팀

(영통SK VIEW 건설공사 현장)

 

안전팀은 안전관리계획을 통해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작업 중 안전점검과 위험성 평가를 통해 잠재 위험요인을 발굴하여 제거 및 관리하는 직무를 담당한다. 또한 근로자 안전의식 고취를 위해 각종 안전교육 및 안전 회의를 실시하며, 근로자의 불안전한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개선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수원 SK VIEW현장, 자율안전관리 시스템(Self Safety)  수원 영통 SK VIEW 건설공사 현장에는 매일 현장을 날아다니는 멀티콥터가 있다. 멀티콥터는 현장 구석구석을 날아다니며 입체적 안전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수집한다. 또한 실시간으로 현장을 녹화하는 웹카메라, 무인 호이스트 블랙박스를 통해 안전정보를 수집하고 위험 요소를 관리한다. 영통 SK VIEW현장의 자율안전관리 시스템은 이뿐만이 아니다. 영통 현장은 안전한 현장을 위해 HSE(보건 안전 환경) 통합센터를 설치했다. HSE통합센터는 임직원 스스로가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16가지 감성안전관리 항목을 정해 실천하도록 격려한다. 또한 현장 내 표지판과 펜스 등의 게시글을 감성 문구로 쓰고, 외국인 근로자의 현장 적응과 편의를 위해 중국어와 영어를 병기했다.

 

2)환경팀 환경팀은 환경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작업 중 발생되는 소음진동이나 비산먼지, 수질오염 및 폐기물 등 오염물질을 저감 및 예방하고, 환경문제를 최소화하려는 친환경 경영활동 업무를 수행한다

 

3) 보건팀 SK건설은 ‘12년 현장 보건경영선포를 시작으로 사고 및 재해의 원인이 되는 불안전한 행동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근로자의 불안전한 심리상태를 제거하는 안전심리 코칭 제도를 도입하여 선제적인 보건관리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SK건설 보건팀은 보건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현장 내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인간 공학적 유해요인을 제거하여 쾌적하고 건강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하며, 근로자의 불안전한 심리적 유해요인까지 사전에 파악하여 코칭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HSE 서슬기 대리가 말하는 보건팀

HSE팀 서슬기 대리

 

Q1. 입사 후 현재 담당하는 직무를 알려주세요.

근로자의 건강상태, 작업환경, 작업방법 등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현재 본사에서 보건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보관관리는 근로자의 직업성 질병 및 건강장해 예방을 목적으로 건강상태, 작업환경, 작업방법 등을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제가 담당하는 업무는 건설현장의 근로자 보건관리 업무가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보건경영 매뉴얼, 절차서, 지침서 등 표준문서를 제정하거나, 보건관리 System Process 구축 및 전파하는 것입니다. 또한 관계법규, 정부정책, 선진사의 보건 동향 등을 분석하여 더 높은 수준의 보건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보건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Q2. 현재 담당하고 있는 직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장 경험을 직무에 활용하고 싶었습니다

과거 3년 동안 현장 안전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올해 건설업 보건관리자 선임이 법제화 되면서 건설 보건이라는 새로운 영역에 도전할 기회가 주어졌고, 현장경험을 적극 활용하여 보건 업무가 현장에 빠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싶어 보건직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3. 담당하는 직무를 하는데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보건전문지식과 기획, 의사소통 등의 역량이 필요합니다!”

보건직무는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산업보건, 산업간호, 산업위생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건설업의 특성에 따른 보건 이슈 및 리스크를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보건관리자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건설현장 관리적 특성에 대해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공단 사이트를 통해 건설업 보건관리(직업건강) 자료를 자주 접하거나 신문기사 등을 통해 보건에 관한 정보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건 전문 지식 뿐만 아니라 논리적으로 문서를 작성하는 기획력과 제도를 소개하고 교육해야 하기에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다면 실무에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4. 담당 직무를 하면서 보람있었던 순간에 대해 말해주세요

현장의 무재해 준공 소식이 가장 보람됩니다

현장의 유해위험요인을 제거하여 근로자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다 보니 사고 없이 귀가하시는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느낍니다. 또한 현장의 무재해 준공 소식을 들을 때, 현장의 보건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도움을 드릴 때 가장 뿌듯합니다. 안전환경보건팀 소속의 모든 분들이 저와 같은 순간에 뿌듯함을 느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Q5. 입사 전 생각과는 달랐던 안전환경보건팀(HSE) '직무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지도하고 독려하며 배려하는 것이 HSE팀의 업무입니다

HSE팀의 직무가 규제적이고, 통제하고, 지시/지적하는 업무라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안전환경보건은 지도하고, 독려하며, 배려하는 업무입니다. 그렇다고 안전환경보건 원칙을 무시하거나 양보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SK건설은 안전환경보건을 회사의 핵심가치로 생각하고, 일상의 문화라고 여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부터 실천한다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의사결정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그래서 직무 포인트는 바로 ‘참여와 실천문화 정착’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HSE팀은 회사의 안전환경보건의 가치를 함께 일하는 구성원부터 협력업체와 근로자 분들께 전파하여 참여와 실천을 독려하는 조직입니다.

 

Q6. SK건설 안전환경보건팀(HSE)에 지원하고 싶어하는 후배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안전환경보건을 전공하지 않은 분들에게 조금 생소하고 어려운 분야라고 생각되어 질 수 있지만, 비전공자일지라도 본인의 전공을 접목시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평소 HSE팀에 관심이 있었다면 주저하지 말고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소은’s tip

건설업은 많은 사람들이 긴 시간을 투자하여 결과물을 얻어내는 사업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의 협업이 중요합니다. 건설의 핵심인 EPC업무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도와주는 것은 안전환경보건팀의 보이지 않는 손길입니다. 현장과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열심히 땀흘리는 안전환경보건팀의 직무 잘 파악하셨나요? 훗날, 여러분이 HSE팀에서 안전함 행복을 꿈꾸고 있기를 상상해 봅니다.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