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만을 위한 건강 어드바이저 (AIA바이탈리티 x T 건강습관)

내 건강 어드바이저를 소개합니다 (AIA바이탈리티 x T 건강습관)



걸어서 돈만 버는 앱의 시대는 가라! 이제는 당신을 위한, 당신에 의한, 당신의 단 하나 뿐인 걷기앱의 시대가 왔으니.. 바로 AIA 바이탈리티 X T건강걷기 서비스 시즌2격인 ‘AIA바이탈리티 X T건강습관’이 포문을 열었다. 이 가운데 SK㈜ C&C가 큰 역할을 했다고 하는데, 건강한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혹은 당신에게 도움을 줄 건강 어드바이저가 필요하다면? 잠깐 걸음을 멈추고 주목해보자!


SK Careers Editor 안세연

 

‘AIA바이탈리티 X T건강습관’의 비하인드 스토리, 지금 바로 SK㈜ C&C Vitality 그룹의 안용덕 선임님을 만나 보자! 


 


안녕하세요, 저는 SK 주식회사 C&C Vitality 그룹의 안용덕 선임입니다. 2013년 상반기 신입 공채로 입사해, SK주식회사 C&C에서 7년째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바이탈리티 앱 서비스 기획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시즌2는 더 편리하고, 다양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크게 3가지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사용 편의성을 고려한 UI/UX 개편입니다. 최신 트렌드인 카드형 디자인을 채택하고 좌우 스크롤에서 상하 스크롤로 앱 UI/UX를 구성하면서, 서비스 직관성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두 번째 소개 드릴 변화는, 유익한 건강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안내 드리기 위해, 새롭게 추가된 '꿀팁' 메뉴입니다. 현재 건강한 식습관 정보제공을 위해, 음식에 관한 20여개의 컨텐츠가 게시되어 있으며, 앞으로 운동, 수면 등 새로운 주제 영역으로 확대하여 다양한 건강 꿀팁을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개인별 맞춤형 메시지 제공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의 나이/성별/요일/시간/걸음 수 등의 정보 분석을 통해, 개별 카드 탭에서 사용자에게 알맞은 메시지를 전달하여, 사용자가 생활 속에서 좀 더 건강한 습관과 판단을 하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도입된 기능입니다. 앞으로 분석 범위와 메시지 유형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개인 건강 어드바이저(건강비서)와 같이 일상에 함께하는 서비스로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건강 활동 서비스가 걷기 활동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사용자의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활동 지원을 목표로 하는 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7월 15일 저희 앱은 공식 명칭을 기존, 'AIA바이탈리티 X T건강걷기'에서 'AIA바이탈리티 X T건강습관'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명칭의 변화에서 보실 수 있듯이, 저희 서비스는 걷기 활동에만 제한을 두지 않고, 사용자들이 생활속에서 건강한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올해 하반기 중 새로운 활동을 추가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현재 서비스 기획 중에 있습니다. 


두 번째 차이점은 개인 맞춤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퍼스널 건강 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지향한다는 점입니다. 저희 서비스는 활동 정보를 단순히 기록하고 보여주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그 정보를 분석하고 비교하여, 개별 사용자의 건강 증진에 필요한 맞춤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서비스 범위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더 크고 다양한 혜택입니다. 이번에 신규 추가된 '헬시푸드'를 포함하여, '주간 리워드'와 '제휴사 할인 이벤트'까지 총 3가지 혜택 서비스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다음 달에는 출시 1주년을 기념하여, 바이탈리티 등급 혜택을 추가할 계획에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혜택 규모 역시 AIA와 SK 그룹의 제휴 마케팅 역량과 노하우를 통해, 건강 앱 중 가장 큰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부터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의 행동 및 피드백을 분석하고 App에 반영해 왔는데 기억에 남는 특이할 만한 점은 리워드 선호도 분석을 통하여 '크린토피아 세탁할인권'을 도출한 것입니다. 이벤트 및 프로모션 리워드로 기프티콘 형태의 커피 쿠폰이 일반적인데, 리워드에 대한 사용자의 니즈를 분석하다 보니, 저희가 기획단계에서는 예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아이템을 발견했던 것 같습니다.

 


시즌2 개인화 메시지 기능은 크게 3 단계의 작업과정을 거쳐 완성하였습니다. 먼저, 개별 카드 탭의 주제별로 사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건강 정보들을 정의하였습니다. 그 후, 신체 및 활동 정보를 고려하여 사용자 그룹별로 메시지를 다양하게 추가 세분화하였습니다. 마지막은 앞 두 단계를 거쳐, 만들어진 다양한 메시지를 짧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카피라이팅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개인화 메시지 기능과 관련하여 가장 기억에 남는 작업은 카피 문구 작업이었던 것 같습니다. 간결하면서도 인상깊은 메시지를 만들어 내기 위해, 담당자들과 관련 서적을 읽어보며 메시지 방향과 테마를 설정하고, 전문 카피라이터를 통해 구체화하는 일련의 작업은 저를 포함한 모든 담당자들에게 새롭고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만큼 흥미롭고 성취감을 주는 경험으로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앱 서비스 기획자로서, 파트너들과의 협업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협업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원래 기획의도와 다른 방향으로 업무가 진행되거나 오해를 야기하여 결국은 re-work 혹은 일정 지연과 같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앱 서비스 기획 담당자는 마케팅 담당자와 개발 담당자 사이에서 양쪽 모두와 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협업 대상자의 업무 경험과 입장을 잘 파악하여, 정보전달 및 협조를 끌어내는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현재 바이탈리티 그룹에서 앱 서비스 기획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서비스 기획업무는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아이데이션 작업부터, 사용자에게 서비스가 제공되기까지 발생하는 일련에 과정 중 시스템 개발을 제외한 모든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시장조사와 전략 수립을 시작으로, 비즈니스 모델링 및 UI/UX설계를 통한 서비스 구체화 작업, 그리고 Test와 운영 개선 업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관부서와 협업을 수행하는 직무입니다. 가장 최근에는 수행했던 업무는 지난 달 15일에 런칭한 ‘헬시푸드’ UI/UX 설계 업무였습니다.

 


저희 사업의 특성은 이해관계자가 굉장히 많다는 점입니다. 사업자체도 AIA생명 보험과 SK텔레콤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일 뿐만 아니라 리워드 파트너가 3~4개, 헬시푸드 제휴 서비스 파트너가 약 10곳정도 됩니다. 그렇다 보니 입장이 다른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자신의 의견을 설득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이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만약 앱 서비스 기획자를 꿈꾸는 분들이 계시다면, 서비스 개발을 위한 마케팅, 화면 설계를 위한 UI/UX 뿐만 아니라, 앱이 실제로 구동하는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관련 IT지식 습득에도 관심을 갖을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앱 서비스 기획자는 마케팅과 IT개발 담당자들과 협업할 일이 많기 때문에, 기획자로서 IT 기본 백그라운드 지식이 있으면, 전체 업무 흐름에 대한 이해와 협업에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이미 위에서 많이 말씀드린 것과 같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연마하시기 바랍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커뮤니케이션 대상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설명 및 툴을 활용할 줄 아는 스킬은 기획자로서 수행하는 모든 업무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크님! 동일 연령 대비 건강상태 좋아요, 오늘 목표 달성을 위해 조금만 더 걸어 보아요!’ 개인화된 메시지부터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 간식 정보와 ‘살 안 찌는 냉동 만두’, ‘뇌가 부르는 가짜 식욕’ 등의 꿀팁까지! 이제 당신의 뒤에 건강한 습관을 책임져 줄 어드바이저가 기다리고 있다. 매일의 작은 습관이 나를 만들 듯이, ‘AIA바이탈리티 X T건강습관’과 함께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길러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