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GX멀티뷰와 함께라면 어디든 볼 수 있어!

 5GX멀티뷰와 함께라면 어디든 볼 수 있어!



중계에서는 보여주지 않는 화면이 궁금해서 고구마 먹은 듯 답답했던 사람, 내가 좋아하는 스타의 모습을 나노 단위로 보고 싶었던 사람이라면 모두 주목하세요! 여기 여러분을 위한 시원한 사이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사이다가 뭐냐고요? 바로 ‘5GX멀티뷰’서비스 입니다!


 SK Careers Editor 김가영


SK텔레콤의 ‘5GX멀티뷰’로 스포츠, e스포츠, 예능, 음악 분야 시청취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열렸다고 하는데요. 축구 덕후, 게임 덕후, 아이돌 덕후 등 세상의 덕후들은 ‘5GX멀티뷰’ 덕분에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이 세상의 덕후들의 원하는 바를 이루어 준 사이다 같은 ‘5GX 멀티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에디터가 직접 담당자를 만나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SK텔레콤 5GX미디어사업 CoE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연선입니다. 저의 주 업무는 미디어 서비스 기획 그리고 콘텐츠 개발입니다. SK텔레콤에서 직접 개발한 기술과 콘텐츠를 접목해서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고 BM을 발굴하는 것이 제 주 업무입니다. 

 


기존에는 브로드 캐스팅하면 PD의 관점으로 편집된 동일한 콘텐츠를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소비하는 형태였지만, 근래에는 다양성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미디어의 형태, 종류도 다양해졌습니다. 그렇다면 ‘개인의 취향을 더 존중하고, 개인이 원하는 관점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또 ‘공연이나 방송 촬영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현장감을 모바일로 보는 사람에게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에서 ‘5GX멀티뷰’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멀티뷰 서비스를 만들 때 중요하게 생각한 점 두 가지가 있었어요. 첫 번째는 서비스에 적합하도록 콘텐츠의 자체 제작 방식 변화. 그리고 또 하나는 고객이 콘텐츠를 어떻게 소비할지 연구하고, 그것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기존 콘텐츠를 여러 각도로 보여주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 제작진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5GX멀티뷰’에 적합한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노력했어요. 예를 들면 ‘뮤직 멀티뷰’의 ‘올댓 뮤직’을 촬영할 때 연주자의 특징과 기법 등을 디테일하게 볼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세션 개개인을 찍을 수 있도록 ‘뮤직 멀티뷰’만을 위한 1:1 직캠 카메라를 준비했어요. 또한 연주자의 특징과 기법 등 기존에 볼 수 없던 부분을 대중에게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제작진과 카메라 위치, 앵글 등 세세한 부분까지 많은 협의를 통해 결정했습니다.

 


스포츠, e스포츠 멀티뷰

처음 진행한 ‘5GX멀티뷰’ 서비스는 프로야구로 홈, 1루, 3루의 장면을 각각 자신의 시점으로 경기를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그 후 ‘SK텔레콤 OPEN’ 골프 대회에서는 특정 선수들을 따라다니며 보여주는 팔로우캠을 만들어 원하는 선수만 볼 수 있는 ‘5GX 멀티뷰’ 서비스를 진행했어요. 지난달 K리그 올스타와 유벤투스의 경기에서는 골대 뒤쪽에서 찍는 전략 캠, 스타플레이어를 위한 스타 플레이어 캠, SKY 뷰로 전체를 볼 수 있는 부감 카메라 등 5개의 화면으로 축구 경기를 서비스했습니다.

지난 6월에는 ‘e스포츠 멀티뷰’를 론칭하여 12개의 화면으로 선수 각각의 플레이를 볼 수 있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뮤직 멀티뷰

뮤직 멀티뷰를 활용한 ‘올댓 뮤직’에서는 인디밴드의 각 세션들을 따로따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키보드 같은 경우 연주자의 얼굴이 나오는 화면과 건반 치는 모습을 담는 탑뷰로 총 2의 카메라를 통해 보여줍니다. 멀티뷰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각도로 볼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각 세션의 소리도 분리하여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악기 연주를 좋아하거나 배우는 사람들에게는 소리의 연주 기법을 한눈에 보면서 연습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해요. 연주자들 개개인 혹은 같은 악기를 연주하는 동료들끼리 서로 보면서 코칭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고요. 곧 ‘뮤직뱅크’도 추가될 예정이라, 아이돌을 좋아하는 고객들은 나만의 스타만 골라서 그들의 춤 동작, 표정 하나까지 보면서 따라할 수 있을 거에요.


예능 멀티뷰

‘주간 아이돌’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을 예능 멀티뷰로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아이돌 멤버 한 명씩 찍는 화면, 두 명씩 찍는 화면, 전체 화면 등 ‘5GX멀티뷰’를 통해 다양한 각도로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의 모습을 선택하며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앞으로 여러 방송사의 예능 프로그램들도 ‘5GX멀티뷰’로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PD에 의해 디렉팅 된 하나의 결과물을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스타를 선택하여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변화일 것 같습니다. PD들의 관점으로 편집된 기존의 콘텐츠는 현장에서 놓친 편집된 이면 그 이상의 것은 알기는 힘들어요. 하지만 ‘5GX멀티뷰’와 함께라면 기존 영상에서는 볼 수 없던 새로운 시각, 새로운 장면, 각도를 선택해서 볼 수 있어요.


또한 편집되어 완성된 하나의 영상 콘텐츠는 휘발성이 강해요. 하지만 SK텔레콤이 만든 ‘5GX멀티뷰’ 서비스는 다양한 각도로 촬영됐기 때문에 하나의 콘텐츠를 보고 또 봐도 질리지 않는 점이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볼 때마다 다른 경험을 줄 수 있거든요. 이러한 점들이 ‘5GX멀티뷰’로 변화할 시청취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5GX멀티뷰’에는 S-Tile기술이 적용돼 있습니다. S-Tile이란 여러 개의 영상들을 타일처럼 붙여 하나의 큰 영상을 만든 다음 한 번에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여러 개의 화면을 개별적으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보내기 때문에 대용량을 전송하게 됩니다. S-Tile 기술은 타사의 멀티뷰 서비스와의 차별점이기도 해요. 타사의 멀티뷰 서비스는 영상을 따로 전송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는데요. 영상이 각각 전송되면 전송하는 시간 때문에 싱크가 안 맞을 수 있어요. 이러한 미묘한 오차를 없애기 위해 SK텔레콤에서는 0.001초의 오차도 없게 할 수 있는 S-Tile 방식으로 ‘5GX멀티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SK텔레콤이 가진 기술로는 영상을 무제한으로 붙일 수 있지만, 너무 많은 영상을 붙이면 단말기에서 플레이할 수 없어요. 또 단말기 사이즈의 한계 때문에 퍼포먼스 상 12개의 영상을 최대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단말기의 성능이 발전한다면 S-Tile 기술을 더 확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번 공연마다 달라질 수 있는 연주를 각각 악보로 만든 다음 다운로드할 수 있는 자동 시각화 기술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뮤직 멀티뷰는 멀티트랙으로 현장에서 녹음하는 방식인데요. 각각의 악기 소리를 자동으로 분리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해보고자 합니다.  



기획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지하철에서 젊은 사람들의 휴대폰을 보곤 하는데요. 미디어를 주로 소비하는 젊은 사람들이 어떤 서비스를 사용하는지, 어떤 UI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주 고객층이 원하는 콘텐츠의 트렌드를 빨리 파악하는 것이 미디어 서비스를 기획하는 사람에게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또 젊은 사람들의 관점에서 이해해 보기 위해 그들의 용어도 배우고, 직접 써보려 노력하는 편입니다. 젊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기 위해 독서 모임, 달리기 모임 등에도 참여해보기도 하고요.


일반적으로 저희가 대중의 트렌드를 알아보기 위해 서베이,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해도 본능적인 것은 알아내기 어려워요. 그렇기 때문에 대중을 보다 이해하기 위해서는 평소의 모습을 관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요. 


 

대학교 학부 전공은 미술이었습니다. 콘텐츠를 창조하는 것에 관심이 많고 좋아했어요. 그 후 전공을 전향해서 미디어 공학 석사를 받고, SK텔레콤에서도 기술원에 오래 있었어요. 그러다 올해 생긴 5GX미디어사업 CoE로 이동했습니다. 


저는 그동안 미디어 관련된 회사를 많이 다녔어요. SK텔레콤 이전에도 방송사 등에서 플랫폼 서비스 기획을 계속해서 했었거든요. 서비스 기획이란 고객의 마음을 읽어 고객에게 맞는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창조하는 일에 가깝잖아요. 기술과 창조라는 베이스에서 이쪽 일을 계속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서 이동을 생각하게 된 건 5G 시대를 맞이하여 미디어 시장에 큰 변화가 올 것이라고 생각해서입니다. 과거 미디어 시장은 국내 지상파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지만 근래에는 Netflix같은 해외 서비스가 들어오기 시작하고, 통신사나 포털사가 미디어 시장에 뛰어드는 등 큰 변화가 있었어요. 이런 변화로 이 분야에 많은 사업 기회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5GX미디어사업 CoE로 오게 됐고, 처음 맡은 기획이 ‘5GX멀티뷰’입니다.

 


기획은 트렌드를 파악하고, 책, 강의 등을 통해 견문을 넓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그런 것들을 배워서 현장에 투입되면 가장 힘든 것은 ‘실행’해나가는 과정이에요. 미디어 제작 같은 일을 할 때는 다양한 경험, 또 경험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가 필요하거든요. 그런 부분들은 학생 때 생각하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경험이 없다면 현장에서 느껴지는 어려운 점이 많을 거예요.




‘덕후 기질’이 있는 사람이 미디어 분야를 잘하는 것 같아요. 뮤지션, 만화 등 내가 좋아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빠져있는 사람들이 소비자의 마음을 잘 읽어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내가 좋아하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보는 능력이 많은 도움이 되거든요.


요즘엔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많잖아요. 그런 다양한 서비스를 많이 체험해 보고, 더 나아가서 서비스를 분석한 후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면 나중에 기획할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요즘엔 서비스가 완전체로 출시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반응을 보면서 계속 서비스를 변형해 가는데요. 변화의 과정을 계속 지켜보고 있으면 트렌드의 방향을 파악할 수 있어요. 주기적으로 내가 사용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의 변화를 지켜보면서 ‘아 이런 방향의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서 UI가 이렇게 바뀌었구나.’, ‘이런 서비스가 들어왔구나!’ 하는 변화를 보는 능력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즐기다 보면 결국 나중에 업무를 할 때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나머지는 현장에 오면 배울 수 있으니까요.(웃음)

 


저는 첫 번째로 ‘멘탈이 강한 사람’을 뽑고 싶어요. 기획 후 직접 실행하다 보면 내가 예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일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예상치 못한 일을 잘 극복하는 사람들은 멘탈이 강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인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업무적인 측면에서 보면 ‘안될 거야.’라는 생각보다는 도전정신을 갖추고 과감하게 도전하는 사람을 뽑고 싶습니다. 고민하고, 기획만 하다가 아무것도 안 만드는 사람이 있어요. 만들어보면 실패하더라도 그것을 피드백 삼아 발전을 할 수 있지만 그 단계까지 나아가지 못하면 자신한테 축적되는 것이 없어요. 두려움 없이 도전하고, 잘 안되더라도 반복하다 보면 내 안에 능력치가 축적되거든요. 


 

글에 재주가 있다면 꾸준하게 브런치에 글을 써서 내 생각을 모아 놓고, 영상을 제작하는 능력이 있다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서 내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계속 만들어 보는 등 나만의 브랜드를 구축해 보세요. 나를 하나의 미디어라고 생각하는 제작자로서의 경험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내 콘텐츠에 좋아요, 구독을 누르는 이유에 대해 한 번 더 고민하게 될 것 같아요. 재미 삼아서라도 괜찮아요. 생산자로서 콘텐츠를 제작해보는 것은 젊은 친구뿐만 아니라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 모두한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콘텐츠의 새로운 지평을 연 ‘5GX멀티뷰’와 기획 업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에디터는 ‘5GX멀티뷰’를 직접 체험해 보며 신기함에 입을 다물 수 없었는데요. 많은 공수가 들어가는 작업에도 불구하고 대중에게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시는 모습을 통해 SK텔레콤의 ‘5GX멀티뷰’가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는 이유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일부를 넘어 전부를 보는 ‘5GX멀티뷰’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어떤 기술들로 우리들을 놀라게 해줄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