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건설] 아파트, 변화를 시작하다

 

[SK건설아파트, 변화를 시작하다

최근 광명에 이케아가 들어오면서 가구, 인테리어 소품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집을 사랑하고 꾸미고 싶은 대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다. 네오 코쿠닝족과 같이 홈 시어터로 집에서 영화를 보고, 셰프의 레시피를 따라 스테이크를 만들어 먹으며 집에서 완전한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도 늘었다. 세상에서 가장 안락한 나의 집에서 보내는 행복한 주말을 꿈꾸는 당신이 꿈꾸는 집은 어떠한가?

SK Careers Editor 박소은

 

 

당신의 드림하우스

종종 포털싸이트에 ○○집’, ‘○○집 공개등 이 인기검색어로 떠오른다. 사람들이 스타의 집에 관심을 갖는 것은 누구나 자신이 꿈꾸는 집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자신만의 드림하우스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간단한 인터뷰를 해보았다.

 

(아파트)보다 제 방을 나만의 스타일로 꾸미고 싶어요. 지금 방의 벽지부터 가구들까지 모두 어렸을 때 부모님이 골라 주신 오래된 것들이거든요. 때도 많이 타고, 투박한 편이라 바꾸고 싶어요. 저는 취업을 하고 독립해서 살게 되면 집안에 놓을 가구, 식기, 인테리어 소품까지 모두 제가 고를 거에요! 집에 빨리 들어가고 싶게 만드는, 세상에서 가장 포근하고 안락한 집을 갖고 싶어요.” -취업준비생 L, (23) 

 

마당 있는 집이요. 어렸을 때부터 큰 개 두 마리랑, 바비큐 파티 할 수 있는 테라스 있는 집을 가지는 게 로망이었어요. 서울에 사는 저에겐 너무 비현실적인 꿈인지도 모르겠네요. 아파트가 주택처럼 마당이 있으면 좋을 텐데 아쉬워요.” – 신입사원 K, (27)

 

거실이 넓은 집을 꿈꿔요. 지금 살고 있는 집도 벽을 터서 거실을 더 넓게 쓰고 싶은데, 그러지 못하는게 아쉬워요. 아파트도 내가 원하는 대로 설계해주면 더 좋을 텐데.” – 전업주부 L(36)

 

 

남들과는 다른 집, 살고 싶은 아파트

똑같은 집에 살기 싫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집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 SK건설 또한 차별화된 아파트를 계속해서 선보이는 중이다. 남들과는 달리 나만의 집을 꿈꾸게 해주는 SK건설의 아파트를 소개한다.

 

- 선택형 평면, 월영 SK오션뷰

 

 

(월영 SK오션뷰 전경)


다양한 평면에 대한 요구에 맞게 이번 SK월영 오션뷰에는 발코니 도어 선택형 평면이 적용되어있다. 발코니 확장 시 발코니 도어를 선택하면, 거실에서 바로 발코니로 이동이 가능한 출입문을 설치할 수 있다.

 

- 테라스하우스 & 플러스 알파존, 수원SK VIEW

 

(수원 SK VIEW 조감도)


SK건설은 수원SK SKY VIEW에서 집 속에 숨어 있는 공간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한 플러스 알파존평면을 가졌다. 안방과 거실 사이, 그리고 주방 옆에 위치한 플러스 알파존을 이용해 나만의 공간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수원 SK VIEW 플러스 알파존)

 

 

안재우 과장이 전하는 SK 스카이뷰

(SK건설 마케팅팀 안재우 과장)

 

Q1. 입사 후 현재 담당하는 직무를 알려주세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기획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입사 후 첫 일년은 시공현장에 있었습니다. 매립지에 파일(말뚝)을 시공하고 있는 현장이었습니다. 이후 설계부서에 발령받아 줄곧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아파트 설계관리 및 상품개발 관련 업무입니다. 1년 전부터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시장에 판매하는 공동주택)을 기획하라는 미션을 받고 마케팅 팀에서 상품기획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2. 담당하는 직무를 하는데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고객needs 및 시장 트렌드를 읽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마케팅 팀이라 하면 단순히 만들어진 상품을 판매하는 역할을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건설회사 마케팅 팀의 업무 범위는 조금 더 넓습니다. SK건설 마케팅 팀의 업무는 사업초기 고객 Needs 및 시장 동향 분석을 통한 상품에 대한 방향성 제시를 시작으로 마지막 분양단계까지 이릅니다. 어떻게 하면 적절한 가격에 최적의 상품을 공급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프로젝트 단계별로 유관부서에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따라서 팀 내에는 분양전문가, 설계전문가, 인테리어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각 담당자들에게는 해당 분야의 전문적으로 요구되고, 더불어 사업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고객 Needs 및 시장 트렌드를 읽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Q3. 입사 전 생각과는 달랐던 마케팅 팀의 '직무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많은 이해 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죠

 

마케팅 팀에서 근무하기 전에는 막연히 마케팅 팀 = 세일즈라고 생각했고, 세일즈 역량을 갖추면 되는 부서인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앞의 질문에서도 말씀 드렸듯 세일즈는 마케팅 팀 업무의 중요한 한 부분일 뿐입니다. 상당부분의 업무가 유관부서와의 조율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가격에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마케팅 팀의 직무 포인트는 스스로의 판단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많은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4. SK VIEW의 트렌드는 어떻게 변해왔나요?

2001, 디자인

2001, 처음 SK VIEW라는 브랜드가 런칭되었을 때는 건축미학을 중심으로 두었습니다. SK VIEW가 들어서 주변 도시경관을 보다 좋게 만들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주로 외부 환경 디자인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아파트 저층부 외벽을 점토벽돌로 마감하는 등 그 당시 타 아파트에서 볼 수 없던 디자인을 접목했었습니다.


2010, Smart&Caring

2010년 브랜드를 리뉴얼 하면서 SK VIEW의 철학과 컨셉을 정립했고, 이를 상품에 녹여내고자 하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Smart & Caring을 브랜드 콘셉트로 하여 주거공간의 모든 요소에 서로 다른 가치를 융합하여 새로운 플러스 알파의 가치를 창조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수원 SK Sky VIEW에 적용된 플러스알파 평면도 그러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수원 SK sky VIEW 알파룸)

 

Q5. SK건설이 꿈꾸는 2020 SK VIEW는 어떠한가요?

최근 주거의 큰 방향성은 친환경, Flexibility, DIY(Do It Yourself), 단독주택의 향수 이렇게 4가지라고 생각됩니다. 이제는 고객의 취향이 다양해졌기에 디자이너가 특정고객을 가정하여 미리 디자인을 하고 그 공간에 맞추어 살라고 강요하는 시대는 끝나가고 있습니다. 주거시장에서도 고객 Needs에 맞추어 선택할 수 있는 가변형 평면이 부분적으로나마 일반화되고 있죠. 더 나아가 초기부터 고객 스스로가 공간을 디자인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미 고객 스스로 디자인이 가능한 소프트웨어가 다양하게 선보여지고 있습니다.


몇 년 전 땅콩집유행에서 볼 수 있듯이 소득수준이 점차 높아지며 삶의 질에 대한 욕구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누구든 희망하는 집을 떠올려 보라면 마당이 딸린 단독주택에서 가족과 다양한 방식으로 행복을 일구는 공간을 꿈꿀 겁니다. 이제 공동주택이 단독주택의 이러한 장점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녹여내는가가 큰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SK VIEW도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에 앞서가고자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소은’s Tip

콘크리트 덩어리라고 불리던 천편일률적인 아파트가 다양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제 아파트는 나를 표현하는 집으로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래에는 또 어떠한 아파트와 함께 살아가고 있을지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