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유튜브로 취준한다!

나는 유튜브로 취준한다!



“유튜브로 뭐 봐? ASMR? 먹방? 브이로그?”

“나? 지금 취준중!”

아니 무슨 소리, 유튜브로 취업준비를 하다니? 취준하다 쉬고 싶을 때 찾는 게 유튜브 아니었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면 여기 주목! 이제 취준도 유튜브로 하는 시대, 무엇이 어떻게 변화한 건지 한 번 살펴볼까요?


 SK Careers Editor 김희수



실제로 지난 8월, 신입 및 경력직 880명을 대상으로 한 구직 트렌드 설문조사에서는 대학생의 11.5%가 동영상 매체 유튜브 등에서 취업정보를 얻는다고 답했습니다(출처: 인크루트, 채용정보 탐색 경로 설문조사, 2019). 유튜브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취업과 채용 관련 정보를 다루는 유튜브 영상이나, 기업들의 취업 유튜브 채널을 보며 취업준비를 하는 구직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인데요. 그 예로 SK그룹은 각 관계사별로 실시간 채용설명회와 직무 소개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고 있으며, 삼성전자, CJ그룹, 한화, 현대자동차 등 많은 기업들도 유튜브 취업 채널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콘텐츠의 양이 많아진 만큼 내게 딱 맞는 정보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전보다 더 많이 필요해진 것이 사실인데요. 그래서 준비해봤습니다. 취준생에게는 금같이 소중한 시간, 조금이라도 더 아낄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 에디터가 직접 만들어본 ‘취준 단계별 유튜브 채널 추천 리스트’! 채용 공고 분석부터 최종 면접 그리고 취준생 공감 채널까지, 슬기로운 취준 생활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알찬 취준 유튜브 채널들을 소개합니다. 이제 나도 유튜브로 취준해보겠어!


 


취준생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이름의 취업사이트, 잡코리아! 그런데 잡코리아가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잡코리아 TV에서는 취업 관련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지만, 타 채널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채용 공고 분석’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취업 컨설턴트가 직접 분석해주는 기업별 채용 공고 영상을 통해 지원 분야에서 나에게 맞는 관계사와 직무가 무엇일지 고민해볼 수 있도록 해주는 등 전문가의 조언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취준의 대략적인 감을 잡고 싶다면, 잡코리아 TV와 함께 취준을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기업도 서로 앞다퉈 진출하고 있는 유튜브 시장! 그 중에서도 취준생을 위해 각 기업에서는 채용 정보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대표로 직무에 대한 설명은 물론 사내 문화까지 현직자가 직접 이야기해준다는 ‘SK텔레콤 유튜브 채널’을 소개합니다! 생소할 수도 있는 세부 직무에 대한 현직자 인터뷰, 현직자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는 실시간 채용설명회, 사내문화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회사생활 브이로그 등 직무부터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까지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미래의) 선배에게 직접 듣는 꿀팁 만큼 소중한 건 없겠죠?


 

자기소개서를 소설처럼 지어낸다는 신조어 ‘자소설’이 등장할 만큼 자소서 작성에 대한 취준생들의 부담은 커지고 있는데요. 그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채널, 바로 ‘인싸담당자’입니다! 인싸담당자 채널은 채용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자소서 가이드, 자소서 작성 꿀팁, 자소서 문항 리뷰 등 자소서 관련 영상들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타 채널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주제인 ‘자소서 문항 리뷰’ 영상에서는 최신 문항들과 기업별 특징들을 한 번에 분석하고 알 수 있다는 인싸담당자 채널만의 차별화된 장점이 있답니다!



공채를 준비하는 구직자 22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76.4%가 인적성검사 준비 과정이 어렵다고 답한 바 있습니다(사람인, 인적성검사 설문조사, 2018). 하지만 이렇게 힘든 인적성도 유튜브로 공부할 수 있다는 사실! 인적성 풀이법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취업예감TV’는 기업별 채용 시험에 대한 정보를 다루고 있는데요. 인강 형태의 문제 유형별 풀이법은 물론이고 시간 관리 팁까지 알려주기 때문에 시험장에서 유용하게 활용가능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풀영상을 그대로 무료제공하기 때문에 인강비 부담이 있는 취준생들에겐 희소식!


 

최근 면접 전형이 직무 면접, PT 면접, 토론 면접, 임원 면접 등으로 다양화되면서 면접 준비에 대한 부담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면접,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전직 인사담당자, ‘면접왕 이형’과 함께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요? 면접왕 이형 채널은 ‘면접왕’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면접에 특화된 조언을 많이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기본기부터 최종면접, 실제 면접관을 했을 당시의 경험을 속 시원히 이야기하는 영상까지 다양한 면접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면접 답변의 가이드라인과 꿀팁을 얻고 싶다면 참고해볼 영상들이 가득!



쉬는 순간조차도 취준에 대한 걱정과 고민으로 가득하다면? 내 마음을 찰떡같이 알고 공감해주는 취준생들로 가득한 유튜브 공간, ‘취업왕’을 추천합니다. 취업왕 채널에서는 대학생을 비롯한 취준생들이 실제로 등장하는 ‘취준인더트랩’과 ‘취준인생토크’영상이 가장 인기인데요. 한 번쯤 고민하고 생각했을 법한 주제들을 토대로 의견을 나누는 것은 물론, 해학의 민족(?) 답게 슬픔까지 재미로 승화해내는 토크들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취준으로 지쳐가는 몸과 마음, 부담 없이 편하게 볼 수 있는 영상들을 찾는 취준생들에겐 안성맞춤! 같은 취준생끼리 취중…아니 취준진담 나눠보아요.



취업의 시작인 채용 공고 분석부터 마지막 최종 면접, 그리고 취준생 공감 채널까지. 취준생을 위해 준비된 유튜브 채널이 이렇게 많았다는 것을 새삼 다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취준생이라는 대상이 뚜렷한 만큼 실제로 취준생들이 취준 유튜브 채널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은 어떨까요? 그 생생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취준생 구독자에게 자세한 후기를 물어보았습니다!


마지막 구독자와의 인터뷰에서도 알 수 있었듯이 가장 중요한 건 수많은 유튜브 영상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잘 선택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추천 리스트를 기반으로 여러분도 꼭 맞는 채널을 찾아 언제 어디서든 알차게 취준하고, 모두 원하는 곳에 취뽀할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