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실트론은 처음이라: 2019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실트론 이야기-장비기술

SK실트론은 처음이라: 2019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실트론 이야기-장비기술



살랑~살랑~ 가을바람에 잎이 떨어지고, 중간고사가 끝난 에디터의 마음에도 걱정이 하나~둘 떨어집니다. 벌써 연말을 한 달 앞둔 11월, 내년 취업 시장을 노리고 계신 분들, 취업 준비를 시작하려는 학생들, SK실트론에 관심 있는 모든 분이 이리저리 정보를 찾아 헤매느라 바쁘실 텐데요. 아무리 인터넷을 뒤져보아도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해 고민하던 분들, 모두 집중! 그런 여러분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SKCE가 직접 출동했습니다! SK실트론이 위치한 구미에 직접 방문해 담아온 SK실트론 직원들의 실트론 이야기부터 취업 꿀팁까지! 놓치고 싶지 않으시다면, 오늘도 채~널~고~정!


  SK Careers Editor 임지연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SK실트론 장비기술팀입니다. 웨이퍼는 완성되기까지 수많은 생산 공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공정에 필요한 장비를 유지, 보수하고 개선하는 장비기술 직무에 대하여 박범준 Pro님, 마재하 Pro님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박범준 Pro: 장비기술팀은 웨이퍼 생산에 필요한 각종 설비 및 장비들이 잘 운용될 수 있도록 유지, 보수하고 개선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전자공학을 전공하며 제어 및 알고리즘에 관해 공부했는데, 업무 중 제어에 관련된 지식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마재하 Pro: 장비를 통해 생산된 제품에 문제가 있을 경우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어 생산성과 수율을 높이는 일도 장비기술팀의 업무 중 하나입니다. 저는 기계공학을 전공했고, 이때 배운 기계공학적 지식이 장비기술 업무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박범준 Pro: 학교 재학 중 스마트팜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종합 설계 과제를 수행한 적이 있었는데,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얻은 경험들이 전공 지식과 함께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재하 Pro: 타 기업 생산 기술 직무에서 2개월 동안 인턴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공대생으로서 입사 후에도 생산 현장과 밀접하게 관련된 업무를 하게 될 텐데, 그렇다면 현장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인턴 생활을 하며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생산성 향상을 논의하는 회의에 참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장비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장비기술과 생산기술을 하나로 아울러 보는 관점을 기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재하 Pro: 장비가 어떤 방식으로 운전되고 있는지에 관한 이론들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품에 이상이 생겼을 때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선 장비와 부품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기계공학적 지식 외에도 가스나 열, 유체의 흐름에 대해서도 알고 있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박범준 Pro: 현재 SK실트론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는데요, 시설도 굉장히 좋고 회사와 가깝기 때문에 아주 편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마재하 Pro: 휴게실에 커피 머신과 제빙기가 있어서 아침마다 한 잔씩 마시게 되는데요, 커피 머신에 사원증을 태깅하면 일정 금액을 기부할 수 있게끔 되어 있어서 맛있는 커피도 마시고 기부도 할 수 있다는 보람이 있습니다.

 


 

박범준 Pro: 면접 관련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면접 때 자기소개서 내용에 대해 물어보실 거라고 생각하고, 제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읽어보고 나름의 질문 리스트를 만드는 방법으로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실제 면접장에서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에도 자신감 있는 태도로 대답하고, 모르는 것은 솔직하게 모른다고 대답했는데, 이러한 모습을 좋게 봐주셨던 것 같습니다.


마재하 Pro: SKCT의 경우, 시간 배분에 취약했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문제를 풀어보며 시간 안에 문제를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리고 면접은 친구와 수 차례 모의 면접을 하면서 준비했던 게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마재하 Pro: SK실트론 입사 후 굉장히 만족하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SK실트론의 가장 큰 특징은 회사가 많이 성장하고 바뀌는 것이 눈에 보인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신문 기사나 뉴스를 통해 SK실트론이 얼마나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는지 자주 접할 수 있고, SK실트론 제품의 품질과 기술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서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이런 점들을 알고 오신다면 굉장히 만족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재하 Pro: 지원할 회사를 선택할 때 자신이 맡게 될 직무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는 일이 본인과 맞아야 오래 즐겁게 근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어떤 일을 잘하고 좋아하는지 찾아서 그와 적합한 직무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장비기술팀 신입사원이 직접 들려준 장비기술 직무와 SK실트론 이야기, 모두 꼼꼼히 메모하셨나요? 오늘도 이렇게 SK실트론의 매력에 풍덩, 한 발짝 더 가까워진 듯한 기분이 듭니다. 에디터는 또 다른 SK실트론의 직무 이야기와 함께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때까지 모두 SK실트론에 채 널 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