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머티리얼즈 생생직무] 설비 엔지니어 편

 [SK머티리얼즈 생생직무] 설비 엔지니어 편



SK머티리얼즈의 직무를 생생하게 알아보는 [생생 직무] 3탄입니다!

오늘은 Project 팀의 ‘설비 엔지니어’ 신기호 PL 님을 만나보았습니다. 과연 SK머티리얼즈의 설비 엔지니어는 어떤 일을 할까요? 오늘 완벽히 알아보아요!


 SK Careers Editor 전시내

 



회사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설비를 증설합니다. 또한 공정 개선 프로젝트를 현장에 설치하고 시운전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설비 중 고정장치와 회전장치에 대해서 구매부터 제작 설치 그리고 제작 후 현장 설치까지 담당합니다. 



이런 식으로 나누어져 있으나, 실제론 위 업무들을 다 같이 아울러서 진행합니다. 팀도 실질적으로 인력에 따라 변경되어 진행됩니다. 





책상에서 하는 엔지니어링 작업과 현장을 맞추는 것이 설비 엔지니어의 역할입니다. 즉 실질적으로 설계를 했던 컴퓨터의 인풋 앵글이 현장에 잘 반영되게 해야 합니다. 이것을 맞추는 최적화를 해야 합니다. 설치되지 않는 설계나 실행되지 않는 이론이 아닌, 실제 현장에 맞게 효율적으로 시뮬레이션이 되어야 완성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설비 엔지니어를 한마디로 ‘현장의 답’을 맞춰가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각 공장에서 각 생산에서 저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 덕분에 다양한 공장들을 접하고 여러 사람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게 되며 풍부한 경험을 쌓고, 발을 넓힐 수 있습니다.



저를 찾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해결해야 하고 뛰어야 하는 것이 많습니다. 하루에 전화가 많이 오고 바쁜 편입니다.



두 경우에 가장 보람을 느껴요. 첫째론 프로젝트가 끝나고 다 같이 고생하고 완료했을 때입니다. 둘째론 누군가가 저의 고생과 했던 일들을 인정해줄 때입니다. 한마디라도 고생했다는 말을 들으면, 인정받은 기분이 들어 큰 보람이 느껴집니다.


 

연차 별 에이스라고 생각되는 분들은 체력과 정신력이 강인한 분들인 것 같습니다. 일에 대한 깊이나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견디는 체력과 정신력이 중요합니다! 이런 역량은 최소 3~4년은 지켜봐야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이 기계공학 전공이 선호되며, 일부는 기계 재료공학, 금속공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공과목에서는 고체역학, 유체역학 등 기본 역학에 대한 역량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격증은 산업 기사, 기계 기사 등 일반 기사 자격증이 있으면 더 좋겠지만, 실제로 기사 자격증이 없는 분들도 많습니다. 자격증만으로는 사람을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강한 정신력과 체력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절실함’이 저의 힘든 시기를 버티게 해주었으며, 훨씬 좋은 상황까지 올 수 있게 했습니다. 어떤 회사든 절실함을 어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저는 절실함으로 입사했고 입사 후에도 절실함으로 버텼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시 취업 준비생으로 돌아가도 ‘절실함’을 어필할 것입니다. 또한 “여기서 떨어지면 어떻게 하지?”라는 고민보다 “무조건 될 것이다”라는 마음을 가질 것입니다. 마음가짐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누구보다 많은 직무를 경험해보고 싶습니다. 다양한 팀으로 옮겨보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며 다양한 사람을 만나볼 것입니다. SK머티리얼즈는 다양한 직군을 경험하기에 좋은 회사입니다. 생산 엔지니어나 다른 엔지니어도 경험해보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직무를 경험해보는 것이 이루고자 하는 꿈입니다.

 


근무 지역이 영주이기 때문에 다소 취준생들에게 기피될 수 있으나, 입사 후 인생 설계에 크게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른 것보다도 어떤 일도 할 수 있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주어진 임무를 받고 이겨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아직 많은 기회와 시간이 있으니,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당신에게 맞는 일을 찾을 수 있을 테니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포기만 안 한다면 다들 좋은 곳에 취업하더라고요. 무엇이든 포기하지 마세요.


 

설비 엔지니어, 신기호 PL 님의 인터뷰 잘 보셨나요? 설비 엔지니어를 꿈꾸고 있는 취업 준비생들을 위해 정말 솔직하고 생생한 정보를 전해주셨어요.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SK머티리얼즈 입사를 꿈꾸는 모든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