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 올해의 SK이노베이션 하반기 어워즈

2019 올해의 SK이노베이션 하반기 어워즈



2020년이 밝았습니다! SK 커리어스 저널 독자 여러분들의 2019년은 어떠셨나요?


SK이노베이션의 한 해는 정말 바쁘고 알찼습니다! SK이노베이션에 대해 알고 싶은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 올해의 SK이노베이션 하반기 어워즈! SKCE에디터가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동안 SK이노베이션이 두각을 드러낸 분야를 한 단어 키워드로 자체 어워즈를 준비하였습니다. 


과연 어떤 분야에서 어떤 상을 받았는지 함께 확인해볼까요?


SK Careers Editor 김우진

 


출처 : SK이노베이션 제공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7월, SK종합화학은 ‘뜯버’(PET병의 라벨과 뚜껑을 뜯고 버리자)캠페인을 시행해 올해의 환경상을 수상하였습니다! SK종합화학은 뜯버 캠페인을 시행하는 취지에 대해 올바른 플라스틱 사용 습관화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습니다. 구체적인 실행 방법은 첫째, 내용물을 비우고 둘째, 라벨과 뚜껑을 분리한 후 셋째, 재질에 맞게 분리하여 버리는 것입니다. 


해당 캠페인은 7월로 마무리된 것이 아닌, 8월 2일에는 생활 속 친환경 실천 방안으로 주목을 받았으며 최근 12월 4일에는 SK이노베이션의 최근 가장 핫한 유튜브 스타 스키노맨도 직접 참여하는 등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지난 6월, 대표 석유화학 기업인 SK종합화학은 앞장서 사회적 가치(SV)를 창출하기 위해 그린 밸런스 2030 전략 3R(Reduce, Replace, Recycle)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친환경 플라스틱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할 뿐 아니라 제품을 재활용하여 자원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려고 하고 있으며 ‘뜯버’캠페인은 세번째 R인 Recycle을 회사 내부에서 이룩하고자 하는 시도입니다. 2030년 까지 어떤 혁신을 달성할지 기대가 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 https://skinnonews.com/archives/57534



출처 : SK이노베이션 제공


이번에는 투자상 소식입니다. SK이노베이션이 국내 기업 최초로 ‘그린 론(Green Loan)’ 조달에 성공하였습니다. 그린 파이낸싱으로도 알려져 있는 그린 론은 친환경 사업 프로젝트와 인프라 사업 자금 조달 등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에 대해 은행에서 투자금을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해당 투자금을 지원받은 분야는 전기차 배터리와 리튬이온분리막(LiBS) 소재로, SK이노베이션이 최근 개발하고 있는 분야이자 친환경 미래사업으로 총망 받는 사업입니다. 해당 투자금은 2020년까지 확보되며 현재 건설 중인 미국, 헝가리 전기차 배터리 공장, 중국, 폴란드 분리막 생산 공장 건설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두 사업이 그린 론의 투자 아래서 어떻게 성장해 나갈지 정말 궁금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 https://skinnonews.com/archives/59529




“우~아~우아~우~아~”


어떤 노래인지 감이 잡히시나요? 바로 과거 인기 방송 프로그램이었던 ‘퀴즈탐험 신비의 세계’의 오프닝 곡입니다! 귀에 쏙쏙 박히는 가사로 많은 사람들이 흥얼거리던 노래인데요, 비단 한국인만의 이야기가 아닌가 봅니다. 지난 8월 19일, ‘퀴즈탐험 신비의 세계’ 오프닝 곡을 개사하여 제작한 ‘우리에게 혁신은 자연스럽다’를 SK이노베이션 공식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에 선보인 한 달만인 9월 20일, 해외에서 조회수 5천만 회를 기록했습니다.


외국인들은 “내가 지금 무엇을 본 것이냐”, “훌륭한 비디오다. SK이노베이션이 정말 좋다” 등의 반응이었는데요, 해당 영상은 한국인에게는 레트로 감성을, 외국인에게는 귀여운 동물들과 중독성 있는 멜로디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현재 유튜브에는 국문 편과 영문 편 두 편이 게재되어 있는 상태이며 영문 편의 조회수는 1억회를 기록한 상태로, 여전히 그 인기가 진행되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의 기업 PR 캠페인 ‘우리에게 혁신은 자연스럽다’가 올해의 PR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 https://skinnonews.com/archives/60936



출처 : SK이노베이션 제공


평가 대상 기업 중 상위 10%만 선정되는 DJSI에 3년째 선정되고 있는 기업은? 유일하게 석유 및 가스 분야에서 DJSI 월,DJSI 아시아 퍼시픽, DJSI 코리아 지수에 모두 3년 연속 편입된 기업은? 바로 SK이노베이션! 


올해 10월에는 SK이노베이션의 지속가능경영 가능성을 3년째 인정받아 올해의 CSR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올해의 DJSI지수는 안전, 환경, 인권 등 다양한 지속가능경영 지표를 통해 평가되었는데요, SK이노베이션의 주력으로 추구하는 DBL의 의미가 잘 반영된 수상이었습니다. 2017년 ‘DJSI월드 기업’에 최초로 편입 된 이후, 꾸준히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며 성장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의 2019년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 https://skinnonews.com/archives/62471



출처 : SK이노베이션 제공

  

지난 11월, SK ZIC에 신제품이 출시되었습닌다. 바로 차세대 친환경 윤활유 ‘SK ZIC ZERO’! 기존 제품보다 연비 개선 효과가 3% 이상 높으며 기존 제품 대비 엔진 마모가 30%감소한 이 제품은 SK루브리컨츠가 최초 개발한 특허물질 이온 액체를 활용한 제로-테크 기술이 활용되어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제로-테크 기술 : SK루브리컨츠가 독자 개발한 특허물질 이온 액체(SK IL)을 활용한 초 저점도 윤활유로 기존 제품 대비 연비 3%를 향상시키는 기술


*초 저점도 윤활유 : 윤활유 액체 흐름에 저항하는 내부 마찰력을 의미하는 ‘점도’의 등급이 낮아 끈적임 정도가 낮은 윤활유. 0W제품이 저점도 윤활유에 속하며, W앞의 수치가 낮아질수록 낮은 온도에서 윤활유의 유동성이 좋음 (출처 : SK루브리컨츠 제공)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과정에서는 황선애 선임 연구원의 지휘가 큰 역할을 했습니다. 엔진 보호 성능을 극대화하고, 연비를 향상시키는 친환경 제품이지만 상업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랐다는데요, SK이노베이션의 윤활유 기술Unit과 기반 화학Unit의 공동 개발로 성공적으로 상업화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ZIC ZERO의 개발 과정에 관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 https://skinnonews.com/archives/63816



출처 : SK이노베이션 제공

2019년을 넘어 2020년을 바라보는 SK이노베이션의 이슈에 주어지는 올해의 Tech상입니다. 


내년 1월 7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되는 세계 최대 가전 IT박람회인 CES 2020에 SK이노베이션이 모빌리티 분야에 참여합니다. CES 2020에 참여하는 국내 에너지, 화학 업계는 SK이노베이션의 유일하다는데요, SK이노베이션은 해당 박람회에서 지금까지 개발해온 LiBS 소재를 활용한 전기차 배터리, 전기차용 친환경 윤활유 제품, 자동차 내장재, 범퍼 등의 경량화 소재를 관련한 혁신 기술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뿐 아니라, SK가 만들어갈 미래 (Creates the Future)를 주제로 SK텔레콤, SK하이닉스, SKC의 총 네 회사가 각 분야에서 미래 혁신을 이끌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니, 더욱더 기대가 되는 CES 2020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 https://skinnonews.com/archives/65451


올해의 SK이노베이션 하반기 어워즈로 정리해 본 SK이노베이션의 하반기, 어떠신가요? 알찬 2019년 만큼 SK이노베이션의 2020도 기대되지 않나요? SK이노베이션의 2020년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