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NAND Flash 분당 플래시 솔루션 디자인센터
- 연구개발직 Solution 분야 양창호 선임 인터뷰

  

꾸준히 성장하는 NAND Flash 시장에 대응해 전진기지 역할을 하고 있는 분당 플래시 솔루션 디자인 센터! 주로 컨트롤러 하드웨어 설계 및 소프트웨어 연구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과 취준생을 위한 ‘취업TIP’은 NAND Solution개발본부 소속 UFS SoC개발팀의 양창호 선임을 통해 알아보자.

SK Careers Editor. 장수호


 

 



 장수호 에디터: 오늘 분당 사업장을 소개해 주실 양창호 선임님을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선임님 우선 간단한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양창호 선임: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NAND Flash Solution개발본부에 UFS SoC개발팀에 서 근무하고 있는 양창호라고 합니다.
장수호 에디터: 자기소개만 하셨을 뿐인데 모르는 단어들 투성이네요. 잠시 후 여쭤보기로 하고, 우선 첫 번째 질문 드릴게요.

  Q1. 하이닉스의 분당 사업장 플래시 솔루션 디자인 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양창호 선임: 하이닉스의 NAND Flash 사업은 순수한 NAND Flash 칩 과 PC, 휴대전화 등에 사용되는  NAND Flash Controller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곳 분당에서는 NAND Flash Controller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Controller는 기본 NAND Flash 칩을 실제 탑재될 제품의 환경에 맞춰 칩의 성능 저하를 개선해 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장수호 에디터: 아 그렇군요. NAND Flash 칩 생산을 바로 SSD로 하는 줄 알았는데 기본 N AND Flash 칩(pure NAND)을 SSD로 바꿔주는 과정이 필요했군요. 그러고 보니 이천에도 NAND사업부가 있었는데…


용어 사전


* NAND Flash: 기본 적인 NAND Flash 칩
* NAND Flash Controller: 제품의 환경에 맞게 NAND Flash 칩을 바꾼 형태(예: SSD, eMMC, UFS)
* SSD(Solid State Drive): PC에 사용되는 NAND Flash Controller 형태이다.
* eMMC(embedded Multi Media Card): 스마트폰, 테블릿 PC에 사용되는 NAND Flash Controller 형태이다.
* UFS(Universal Flash Storage): eMMC보다 빠른 속도와 저전력을 자랑하는 차세대 제품이다.


Q2. NAND 사업에 있어서 이천 사업장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양창호 선임: 앞서 말했듯이 하이닉스는 기본 NAND Flash칩(pure NAND) 자체 개발과 NAND Flash Controller(SSD, eMMC, UFS) 개발 사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천에서는 기본 NAND Flash 칩의 설계와 생산을 담당하고 있고요. NAND Controller의 설계는 저희 분당에서 담당하고 있답니다.
장수호 에디터: 아하 이천은 NAND Flash칩 설계와 생산, 분당은 NAND Flash Controller 설계를 한다는 거군요.
양창호 선임: 네 그렇죠. 잘 이해하셨네요.
장수호 에디터: 감사합니다(^^). 그럼 선임님께서 하시는 직무에 대해 좀 더 말씀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Q3. 현재 담당하는 직무는 어떤 것인가요?
양창호 선임: 저는 지금 분당에 있는 SK-U타워에서 NAND Flash Solution 연구개발 직무를 맡고 있어요. 자세히 얘기하자면 휴대전화에 사용되는 NAND Flash Controller의 종류로 UFS(Universal Flash Storage)가 있는데요. 제가 맡고 있는 건 UFS의 하드웨어 설계 중 전원을 공급하는 아날로그 IP Block 분야입니다.
장수호 에디터: 아 UFS가 SSD와 같은 NAND Flash Controller였군요. 선임님은 그 중 UFS에 전원을 공급하는 분야를 하고 계시고요. 이제 이해가 되고 있어요. 그럼 Solution은 어떤 의미인가요?
양창호 선임: Solution은 응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스마트폰, PC마다 제조사에 따라 특성이 약간씩 달라서 제품의 환경에 맞게 칩을 응용한답니다. Controller 설계가 그 중 일부이고요. 이제 제 직무에 대해 아시겠나요?

Q4. 현재 담당하고 있는 직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장수호 에디터: 아하! 네 이해했어요. 그럼 현재 직무를 선택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양창호 선임: 작고 간편한 제품들이 늘면서 반도체 사이즈가 작아져 갔는데요. 반도체의 사이즈가 작아지다 보니 칩에 꽂히는 핀의 수가 줄어들었어요. 하지만 빠른 속도의 성능은 유지해야 했죠. 제가 대학원 때 전공했던 빠른 속도로 정보 전달을 하는 기술(High Speed Interface)이 필요했고, 그래서 지원하게 되었어요.

Q5. 업무 수행에 요구되는 역량과 대학생으로서 미리 준비하면 좋은 것은 무언가요?
양창호 선임: 연구개발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은 꼼꼼함인 것 같아요. ‘꺼진 불도 다시 보자!’ 랄까요? 업무에 있어서 아쉬운 부분 없이 깔끔하게 마무리하는 게 필요해요. 또 저희 팀만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게 아니라 다른 팀과 협업해서 하나의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에 평소 일정 정리를 잘하고, 일이 있을 때 바로 수행하여 서로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해요.
미리 준비하면 좋을 건 역시 영어죠. 하이닉스가 세계적인 기업이다 보니 물론 해외 기업과 일을 같이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준비해 놓는 게 중요해요.

Q6. 하이닉스에서 최근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사업은 무엇인가요?
양창호 선임: 제가 하고 있는 UFS사업이 가장 주목 받고 있다고 생각해요(웃음). 곧 출시될 갤럭시 S6가 UFS 2.0을 최초로 탑재하고 있어 이슈가 되기도 했었죠. SSD가 PC용 NAND Flash Controller라면 UFS는 휴대전화용 NAND Flash Controller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기존 휴대전화용 NAND Controller 사용된 eMMC에 비해 빠르고, 저전력의 성능을 갖춰 차세대 저장장치로 기대되고 있죠.
장수호 에디터: 과연 듣고 보니 차세대 저장장치로 보이네요. 이제 선임님의 대학교 재학 시절에 대해 여쭤볼게요.


 

 

<인터뷰 외에도 다양한 조언을 해주신 양창호 선임님>

Q7. 대학 생활을 하면서 가장 잘했다고 여겨지는 일은?
양창호 선임: 반도체 학회에 참여했었던 게 기억이 나요. 학회를 통해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었죠. 아무래도 반도체에 대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고, 수업시간에 관련 내용이 나오면 집중해서 듣게 되는 효과가 있었어요.

Q8. 학회가 어떤 도움을 주었나요?
양창호 선임: 자연스럽게 반도체에 관심을 가지게 됐어요. 사실 반도체라 해 봐야 대기업에서 생산하는 메모리 반도체밖에 모르는 경우가 많잖아요? 하지만 학회에는 의료기기, 로봇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들과 중소기업의 사업 아이템들을 알 수 있고, ‘저런 것도 있겠네?’ 하는 새로운 것을 향한 도전의식도 생기더라고요.
장수호 에디터: 반도체 학회에 참여할 정도면 관심이 있으셨던 것 같은데요.

Q9. 진로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친 게 있나요?
양창호 선임: 대학교 3학년 때 전공 수업으로 ‘전자회로’가 있었는데요. 3학년 전공 수업들 중에서 가장 흥미롭더라고요. 4학년 때도 회로 쪽에 흥미를 가지다가 대학원까지 들어가게 되었죠. 전자과의 경우 3학년 때 본격적인 전공들을 배우는데, 과목이 많잖아요? 그 중 어떤 게 자기한테 맞고 흥미가 있는지 알아보는 게 중요해요.

장수호 에디터: 저도 전자과3학년인 만큼 전공 공부 열심히 해야겠네요.

Q10. 곧 사회초년생이 될 대학생들을 위한 직장 생활 팁이 있나요?
양창호 선임: 보통 신입 때엔 다 알고 있다는 듯이 욕심부려서 무리하는 것 같아요. 처음에는 모르는 것이 당연하니 물어보면서 배운다는 자세로 성실히 업무에 임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Q11. 끝으로 취준생을 위해 취업에 도움될 만한 도서 추천 부탁드려요.

양창호 선임: 취업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건 아니지만 저는 <돈키호테>를 추천하겠어요. 남들이 

 가는 돈키호테처럼 더 이상은 타의가 아닌 자신의 의지대로 진로를 결정하라고 말하고 싶네요. 

남들이 뭐라 하든 자신이 선택한 길을 우직하게!

 

 

 

수호’s Tip

계속해서 성장하는 NAND Flash시장에 대비하기 위해 전진기기 역할을 하는 분당 플래시 솔루션 디자인 센터. 그 역할에 걸맞게 이제 시장에 나오고 있는 UFS처럼 차세대 저장장치에 대한 연구와 개발은 끊임 없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렇듯 현재가 아닌 미래를 살고 있는 Solution 직무였습니다.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1a2a3aa 2018.03.16 12:23 Address Modify/Delete Reply

    에디터님 진짜 글을..못쓰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