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C의 안전환경은 SHE가 책임진다

SKC의 안전환경은 SHE가 책임진다



어디선가~ SKC에~ 무슨 일이 생↗기↘면~♬ 바로 SHE팀이 SKC를 지킵니다! 오랜만에 돌아온 SKC 직무탐구 많이 기다리셨죠? 오늘은 SHE팀 이야기를 들고 왔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정말 알찼던 SHE팀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SHE 직무를 원하는 취준생을 위해 아낌없이 방출되는 경험담까지 준비되어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SK Careers Editor 김민영


 


안녕하세요. 저는 2013년 SKC 수원공장으로 입사하여 수원공장의 환경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이원동 매니저입니다. SHE팀은 안전/환경/보건 분야의 법적 업무 수행을 바탕으로 공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환경오염물질을 제어 및 저감하고,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구성원의 안전과 건강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본질적인 업무 외에도 내부적으로 구성원의 SHE 역량 향상 및 안전의식을 높이는 교육과 캠페인 및 비상 대응 훈련을, 외부적으로는 영세업체 SHE 기술지원 및 환경오염물질 저감 협약 체결, 환경 단체 행사 지원 등 다양한 SV 창출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SKC의 안전•보건•환경 방침의 궁극적인 목표는 SHE를 경영활동의 최우선으로 하여, 지속적인 평가와 개선활동으로 경영활동 및 제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업의 성과창출을 극대화하는 데에 있습니다. SKC는 환경 개선 및 오염방지/사고예방 및 이해관계자의 건강 증진을 실현하기 위하여 SHE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주기적으로 점검/개선, 발전시킴으로써 안전•보건•환경 방침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SHE팀의 하루는 교육과 점검으로 시작됩니다. 금일 예정되어 있는 안전작업의 현황 파악 및 작업자의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각 팀원들은 지정된 작업의 관리감독, 법적으로 관리되는 환경오염물질 배출/방지시설의 가동상태,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유지관리 상태 등을 점검합니다. 매일 반복되는 업무지만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HE팀 대부분의 업무는 관련법규의 기본적인 규제 사항과 사회 SHE ISSUE에 따른 정부(지자체) 동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각 팀원은 업무 R&R에 따라 내부적으로는 법규 규제 사항 이행을 위한 업무를 진행합니다. 외부 업무로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환경 교육 및 세미나 참석을 통한 역량 향상과 동향 파악,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사업 동참 및 지원 등을 연 단위 계획을 세워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항상 SHE팀에서 이슈가 되는 사항은 각종 사고 및 환경 오염과 같은 사회 이슈, 그에 따른 SHE 법규(규제) 강화입니다. 법규의 강화는 강력한 실행력과 강제성을 가지므로 항상 최신 이슈와 그에 따른 정부의 동향 파악이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각 사업장에 적절히 반영되어야 합니다. 


 


신입사원 때 진행하였던 ‘친환경마을만들기-벽화그리기’ 프로젝트가 기억에 남습니다. 공장 서측 부지경계로 흐르는 서호천은 인근 주민들의 산책로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공장에서 서호천을 지나기 위한 ‘선화교’라는 다리가 있는데 다리지지 벽면에 인근 주민/학생들과 함께 친환경 벽화 그리기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공장 관계자들, 주민 및 학생들과 함께 다과도 즐기고 지저분한 벽면을 아름답게 칠하는 과정에서 많은 보람과 즐거움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야간 산책자 분들을 위해 조명도 설치하였는데 수 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벽화와 주변에서 산책하시는 분들을 보면 흐뭇한 느낌이 듭니다.


 

 


SHE Golden Rules(SGR)란 공장 내에서 발생한 과거 사고 사례를 통해 발생 빈도와 강도가 높은 재해를 중점적으로 예방하기 위하여 구성원이 준수해야 할 최소한의 기본 안전수칙입니다. SGR을 운영함으로써 불안전한 관행적 습관을 개선하고 기본 안전수칙이 준수되도록 하여 진정한 Safety First 문화를 정착, 나아가 중대재해 및 중대산업사고, 안전/환경사고를 예방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SGR은 공장 곳곳에 안내되어 있으며 안전 교육의 필수 항목으로서 위반 시 엄중한 Penalty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관심 없고 당연한 것처럼 여기지만 지속적인 무관심으로 적신호가 들어왔을 때 모든 것을 내려 놓아야 하는 것, 모든 것을 포기하면서까지도 지키려 하는 것은 ‘건강’입니다. SHE팀은 SKC의 건강을 관리/증진시켜 기업의 성과창출에 대한 근본적인 Risk를 지속적으로 감소시켜 나가는 ‘건강지킴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전공이 환경 공학이라 취업 준비 시 환경 분야 쪽으로 생각을 했었고 현재 SHE팀에서 업무를 하고 있으니 전공을 살려서 취업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공에 대한 지식을 갖추는 수업도 도움이 되었지만, 인근 사업장이나 정부에서 운영하는 SHE 관련 시설 등에 견학하여 그룹별로 Risk를 도출하고 해결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들었던 경험이 면접에 대한 준비 또는 입사 시 현장에 관한 이질감을 해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그런 활동이 더 활성화가 되었을 텐데 한번쯤 경험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안전/환경/보건 세 분야에 대한 지식 및 현장 경험을 연계하여 골고루 준비할 것 같습니다. 어느 사업장이건 SHE의 세 가지 분야는 업무의 교집합이 이루는 비중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SHE 분야의 사회적 이슈, 그에 따른 법규 제/개정 흐름의 이해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HE팀의 업무 특성상 공장 안에서 어느 누구와도 신속히 업무 추진을 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협업 마인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HE 업무는 대부분 생산 공정 및 근로자(구성원)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슈의 해결에 있어 유관 부서와의 소통 및 다양한 법규 검토를 혼자서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 하기에, 어떠한 법규가 검토되어야 하는지/어떤 부서와의 소통(협업)이 필요한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취업의 분야는 정말 다양하지만 SHE 분야로 취업하여 SHE 법적 규제에 대응하고 한 사업장을 적법하게 관리하는 업무도 매우 보람된 일입니다. 걱정이 많고 불안한 시기지만, 다양한 곳에서 안전환경 전문가로 활약할 날들을 생각하며 이겨내시기를 바랍니다. 좋은 인연으로 만나 뵙기를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