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직장의 신으로 거듭나다

SK플래닛 사내 벤처프로그램 ‘Planet X’

대학생들이 입사하고 싶은 기업을 고르는 기준에는 무엇이 있을까? 최근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우수한 복리 후생’과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사내복지가 취준생들이 기업을 고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 그 중 SK플래닛은 사내 벤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구성원들이 하고 싶은 일을 독려하고 내가 원하는 것을 회사에서 전폭 지지해 준다니! Planet X에 관한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한다.

SK Careers Editor. 김지윤

Planet X, 시작은 이러했다


 


<‘Planet X’ 데모데이 현장 모습>


SK플래닛은 창립 후 매월마다 ‘공감 Festival’을 개최하여 CEO를 비롯한 모든 임직원이 모이는 행사를 진행해오고 있는데, 이날 가장 인기 있는 행사가 ‘Planet X’다. Planet X는 SK플래닛의 출범과 함께 시작됐다. 구성원이 주위 동료와 팀을 이루어 회사의 성장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프로그램이다. 제안자가 아이디어 발표를 하면 구성원들의 평가에 의해 사업화 진행 여부가 결정된다.

Planet X는 사내에 자발적인 아이데이션(Ideation)을 장려하는 환경을 조성하여 실제 외부 벤처와 유사한 사업화 과정을 거친다. 즉, SK플래닛만의 사내 벤처 제도는 역량 있는 사내기업가(Intrapreneur)를 발굴∙양성하는 동시에 회사의 차세대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된 것이다.



Planet X, 상상이 현실이 되다


 

Planet X는 크게 아이디어 접수 → 콘셉트 구체화 및 1차 발표 → 프로토타입 개발 및 2차 발표 → 인큐베이팅 → 사업화 단계 과정을 거치며 두 차례 데모 평가(Demo Pitching)를 통해 평가를 받게 된다. 단계마다 아이디어 제안자에게 최대한의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여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도전이 가능하도록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아이디어가 최종 채택되면 제안자는 바로 팀장으로 승진하고 해당 팀원들에게는 파격적인 금전적 보상이 주어진다. 더불어 해당 사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최소 1년 6개월 이상 인큐베이팅 기간을 보장해 준다. 그 뿐만 필요하다면 사내 여러 부서의 사업적 조언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구성원의 자그마한 아이디어로 시작된 사업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회사 차원에서 모든 것을 지원해주는 것이다. 이 같은 지지가 있었기에 구성원들이 독창적인 아이디어 제안을 하고 또 이것이 사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Planet X, 결실을 보다
Planet X를 통해 실제로 구현된 플랫폼은 다양하다. 다음 소개할 날씨, 육아, 빅데이터와 관련된 플랫폼도 현실이 되었다. 실로 혁신적이지 않을 수 없다.

 

 

웨더플래닛    SK텔레콤의 안정적인 기지국 인프라를 활용해 기상 센서망을 구축하고, 수집된 기상정보와 함께 기상청의 데이터를 가공하여 방재•물류•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 사업이다. 지난 3월 2일에 열렸던 MWC(Mobile World Congress) 2015에서 시연되기도 했던 웨더플래닛은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이끌었다.
*웨더플래닛에 관한 이야기는 아래의 기사를 참조하시길.http://blog.naver.com/skcareers_jn/220274880250

 

 

니어 키즈    전 세계 최초로 NFC 기술을 활용한 Smart Care 서비스로써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등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유무선 연계 통합 IoT 서비스다. NFC 기능을 활용한 자동 출결관리, 셔틀버스 도착 알림 및 미아신고 등의 안전 서비스를 통해 부모와 아이가 상호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안전’, ‘소통’, ‘편리’라는 핵심 가치를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레코픽    레코픽은 빅데이터 기반 고품질 추천 서비스로 SK플래닛이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이다. 쇼핑몰, 언론사, 콘텐츠 마켓 등 다양한 사이트에 최적화된 추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평소 의류를 구매하던 고객이 자전거를 검색했을 때, 3개월간 해당 고객의 의류 구매 패턴과 초근 검색한 자전거의 기록을 분석해 고객의 취향에 맞는 자전거를 실시간을 추천해 준다는 것. 소비자는 보다 정교화된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것이다.



지윤's Tip

Planet X 2011 11월 시작 이래로 약 4년에 걸쳐 70개의 아이디어가 접수되었고, 43건의 사업 아이템이 발표되었으며. 그 중 9개 아이디어가 최종 사업화 결정되었다. 지금의 SK플래닛이 자리할 수 있었던 것은 사내 복지의 일환인 사내 벤처프로그램을 통해 구성원들의 사기가 증진되었기 때문이다. Planet X야 말로 높은 시너지를 내주는 SK플래닛만이 가진 핵심 경쟁력이다.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