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직자가 말해주는 SK이노베이션 상반기 채용 직무

현직자가 말해주는 SK이노베이션 상반기 채용 직무



따뜻한 봄이 되고 벚꽃도 피고 있는데,  코로나로 밖에 나가지도 못하고 상반기 채용 준비하느라 고생이 참 많지? 오는 4/10일이 서류접수 마감이라 아마 다들 허겁지겁 자소서를 적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 그래서 에디터가 특별히 준비해보았어. 올해 상반기 SK이노베이션에서 채용하는 두 직무들, SK에너지 울산 정유엔지니어 직무와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연구개발 직무를 좀 더 상세히 알아볼 수 있는 시간! 관련 정보가 부족해서 어려움이 있다고 느껴졌다면 이 글을 자세히 보자! 현직자 두 분의 인터뷰도 담아왔으니 서류접수하기 전에 정독하는 거 잊지 말자구!

                                                                  SK Careers Editor 황수정 

 


 STEP1. SK에너지는?

 


SK에너지는 지난 50여년 동안 대한민국의 정유산업의 대표주자인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 혹시 이곳이 국내 최초의 정유회사인 것도 알고 있니? SK에너지는 1962년 국내 최초의 정유회사로 시작하게 되었어! 현재는 울산에 위치하여 하루 84만 배럴의 원유 정제 능력까지도 보유하고 있지! 우리가 흔히 쓰는 SK주유소에 공급되는 석유 제품이 이곳에서 나온다는 사실. 또한, 요즘같이 코로나로 인해 유가 변동성, 경제 변동성이 심화됨에 따라 speedy & flexible한 공정 운영을 위해 더 노력하고 있다고 해!


 STEP 2.  현직자가 말해주는 SK에너지의 엔지니어 직무 파헤치기

자 그럼 이제 이번 상반기 채용에서 모집하는 SK에너지의 울산 정유 엔지니어 직무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자! 먼저 직무를 소개하자면 엔지니어 직무는 석유 공장의 안정 운전, 신뢰성 확보 및 생산성을 증대하기 위해 채용한다고 해! 또한 공정에 있어 이상 징후를 항시 감시하고 이상이 발생하면 그에 따른 대책을 수립하는 역할 또한 하고 있어! 자 그럼 이제 현직자 분의 인터뷰를 한번 볼까? 오늘은 울산 CLX 석유생산기술 2Unit의 박진주 사원님을 모셔와 봤어!

 


1.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8년 7월에 입사한 박진주입니다. 화공생명공학과를 졸업했고, SK에너지에서 생산기술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어요. 소속은 석유생산기술2 Unit 이고, No.5 Process를 담당했는데요, (No.5 Process는 No.5CDU(Crude Distillation Unit), No.5 MDU(Middle Distillation Desulfurization Unit), No.5 SRP(Sulfur Recovery Plant)로 구성) 현재는 본부 내 S.W.A.T. 조직에 파견되어서 통합환경관리 인허가 관련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2. 올 상반기 채용에서 SK에너지 엔지니어 직무를 채용한다고 들었는데요. 혹시 서류나 면접 관련 꿀팁이 있을까요? 경험을 토대로 합격하신 비결 등을 말씀해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흔히 생산기술 엔지니어에게 중요한 덕목이 ‘문제해결 능력’과 ‘협업하는 능력’이라고 하잖아요. 우선, “작은 문제라도 직접 방법을 찾아 해결해 본 경험”을 어필하면 좋을 것 같아요. 문제를 어떻게 정의했는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했는지, 그 능력을 갖춘 사람들은 어디에 있었는지, 그 사람들에게서 어떻게 협력을 이끌어 내었는지, 문제에 대한 공감대는 어떻게 형성했는지 등등.. 문제의 크기, 경중과 관계없이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역량은 공통된 부분이 있으니까요. 


그리고 본인이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고민해보고, 그 중에 본인이 해당하는 부분을 어필해보면 어떨까 해요. 예컨대 시간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 친절한 사람(요청/질문에 잘 응해주는 하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을 잘 하는 사람, 청사진을 그릴 줄 아는 사람 등 ‘성실’과 ‘열심’만 부각하기보다 이렇게 구체적이면 자기소개서를 쓰기에 좀 더 좋겠죠.


3. SK에너지의 엔지니어로서 일하시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신 역량이 있으시다면?

앞 질문과 같은 맥락인데요!,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한 '문제해결'과 '협업' 능력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Simulation Program을 다뤄본 경험이 있으면 좋을 것 같고, 기사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4년간 배운 전공지식을 정리 해보면 더 좋겠죠. 


4. SK에너지의 엔지니어로서 일하시면서 가장 보람찼던 적은 언제인가요?

이 변수를 조절하면 공정 운전이 개선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Simulation으로 증명하고, 실제 공정에 적용해서 그게 진짜 돈이 될 때였던 것 같아요.


5. SK에너지의 엔지니어 직무는 SHE와 Reliability를 확보하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고 들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노력을 하시는지 알 수 있을까요?

생각나는 Reliability 개선 업무는 ‘부식 관리’가 있어요. 원유에 포함된 불순물 중에 설비에 부식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이 있는지 파악하고, 공정 변수 조절, 화공약품 주입 등의 방법으로 부식 인자들을 관리합니다. SHE 업무 중에는 해마다 진화하는 환경법규 준수를 위해 공정 모니터링, 설비 개선 등을 하고 있어요. SOx, NOx, 먼지 등 환경 오염 물질이 기준치 이상으로 배출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오염물질을 저감할 수 있는 신기술을 도입해서 설비를 개선하기도 해요. 


6. 마지막으로 이번 상반기 채용의 SK에너지 엔지니어 직무에 지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취업 준비하는 기간 동안 건강 잘 챙기시고 모두 파이팅 하셨으면 좋겠어요. 혹시 이 인터뷰를 보신 후배 분이 입사하신다면 꼭 밥 같이 먹어요! (웃음)


어때? SK에너지의 엔지니어 직무에 더 관심이 생겼니? 그럼 다음은 SK이노베이션의 연구개발 직무에 대해 좀더 알아보겠다! 먼저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STEP 3.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



최근 전기자동차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 모두들 알고 있을 거야! 그렇기에 전기 자동차 시장이 더욱 더 커질 것은 확실한데! 흔히들 SK이노베이션은 정유사라고 알고 있는데 그것도 맞는 말이지만 그에 더해 미래에너지 창출을 위한 배터리 연구개발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부분에서 업계 최초로 파우치형 자동차용 대형 리튬이온 배터리를 만들기도 했고, 이를 바탕으로 다임러그룹, 폭스바겐 등등 여러 전기 자동차 업체들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여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확장하고 있기도 하지! 왜 SK이노베이션은 이런 노력을 하는걸까 궁금하지? 그건 SK이노베이션은 사회적 책임 이행을 중요시 여기는 기업이기 때문! 


SK이노베이션은 환경 보호를 위해 배터리 기술을 개발하여 CO2 배출을 줄여 대기오염을 막고자 이렇게 힘쓰고 있다고 해. 이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의 결과 대전 소재 SK이노베이션 글로벌 테크놀로지를 시작으로 충청남도 서산시에도 배터리 양산 라인을 구축하여 배터리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있어! 뿐만 아니라 헝가리 미국, 중국에도 생산법인을 설립해 글로벌 생산거점 또한 확대하고 있지!


 STEP 4. 현직자가 말해주는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연구개발 직무 파헤치기 

요즘 아주 핫하다는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연구개발 직무! 이번 연구개발 직무는 크게 배터리 선행공정 연구, 배터리 Cell 개발 직무, 배터리 System 개발 직무를 채용하고 있지. 먼저 배터리 선행공정 연구는 배터리의 품질이나 성능 생산성 및 cost 향상을 위한 소재나 공정 연구 개발을 진행한다고! 다음으로 배터리 cell 개발 직무는 자동차 OEM의 전기자동차 pack 요구 성능을 구현하는 셀 사양을 검토하며 여러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 사양을 만족하는 최적의 셀을 개발한다. 다음으로 배터리 system 개발 직무는 각 단위 내의 내/외부 개발품을 대상으로 양산 이전까지의 단계에 있어 설계나 검증을 하는 작업을 하며 이를 위해 requirement를 분석한다! 또한 시험 계획을 수행하고 결과 분석을 하기도 하지. 여기까지는 누구나 아는 정보. 그럼 이제 현직자의 인터뷰를 한번 보러갈까? 오늘은 대전 기술혁신연구소 배터리 시스템개발실 연구원으로 계신 이계민 사원님을 모셔왔어!



1.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7년 하반기 공채 글로벌전형으로 SK이노베이션에 입사한 이계민입니다. 현재 Battery 연구소 System 개발 Unit에서 Ford 배터리 모듈 개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2. 올 상반기 채용에 배터리 연구개발 직무에 관심 있는 지원자들이 많습니다. 연구개발 직무 지원자들을 위한 서류나 면접 관련 꿀팁이 있을까요? 합격한 비결은 무엇인가요?

서류작성 팁: 지원하는 직무 관련 keyword를 사용하여 본인의 경험을 기술하세요! 저는 학부 때 드론+배터리 관련 스타트업을 했는데요, Hot-swap이 가능한 Battery + compartment 설계, 개발 경험, 팀원들과 겪었던 문제 및 해결과정 등을 적었습니다. 

면접준비 팁: 면접은 자신감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있으려면 먼저 전문 지식이 있어야 하고, 모르는 사람과도 잘 대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스타트업을 하며 여러 사람 앞에서 pitch를 해 본 경험, 투자자 및 멘토에게 날카로운 질문을 받아본 경험을 토대로 자신있게 면접을 본 것이 합격 할 수 있었던 비결이라도 생각합니다. 특히 본인의 Weak point에 대한 질문이 들어올 시 당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를 위해 어떻게 대처할지 미리 준비해 두세요! 면접에선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가'도 봅니다. 따라서, 너무 진중한 톤보다는 밝고, 당당하게, 때론 위트있게 면접에 임하면 좋은 결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3. 연구개발 직무에서 특히 중요한 역량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요?

연구소 구성원 분들은 전공분야에 대해서는 전문가 급으로 잘 알고 있습니다. 차별화 되는 점, 그래서 특히 중요한 역량은 영어입니다. 우리 SK이노베이션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일을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고객사와의 회의, 주고받는 자료는 거의 모두 영어로 진행되고 있어 영어로 Comm. 할 수 있는 역량은 필수입니다. 또한, 연구개발 업무간 최신 기술정보를 빠르게 배워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읽게되는 자료가 영문인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따라서 영문 논문, 자료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이 있으면 플러스 요소가 될 것입니다.  


4. SK이노베이션의 연구개발 직무에서 일하시면서 가장 보람있었던 적은 언제인가요?

팀원들과 함께 만든 보람찬 기억이 매우 많습니다! 개발업무간 필수 산출물 중 고장 유형 및 영향 분석 (FMEA)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Ford가 자동차업계 최초로 FMEA를 도입했기에 타 OEM 대비 FMEA 검사를 매우 깐깐하게 했었는데요, 제출한 FMEA가 80점 이상이 되어야 프로젝트 진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저희가 제출한 FMEA는 매우 낮은 점수로 시작했으나, 2개월 간 팀원 모두가 모여 100번 이상의 수정 끝에 80점이 아닌 100점을 받았을 때 정말 보람찼습니다. 또한, 저희가 설계하고 만들어 납품한 모듈을 보고 Ford 쪽에서 “We’ve never seen sample quality this good—it’s like an art piece” 라 하며 극찬을 했을 때 자랑스러웠습니다. 


5. 연구 개발을 하기 위해선 아무래도 여러 아이디어들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이러한 아이디어들을 얻기 위한 노하우가 있으시다면?

평소 자동차, 배터리, 디자인 관련 컨퍼런스를 자주 다니고 매일 관련 기사/논문/특허를 찾아 읽는 것이 제 아이디어 원천입니다. 


6. 마지막으로 이번 상반기 채용의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연구개발 직무에 지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가 입사했을 때만 해도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출하량은 순위는 10위 밖이었습니다. 하지만 작년 10위 내 진입에 이어 이제는 5위를 눈앞에 두고 있는, 정말 글로벌한 배터리 기업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얼른 오세요! 함께 5위, 3위, 1위까지 만들어 봅시다! 


이렇게 오늘은 SK이노베이션 상반기 채용 직무에 대한 소개를 해보았다! 현직자 인터뷰가 있어 더 다채로운 정보를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도 스키노맨이 된다면 인터뷰로 후배들을 도와 줄 거지? 코로나가 극성인데 모두 건강 조심하고 4/10일 서류 접수 잘 준비해서 필승 건승 압승하길 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