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SK실트론의 Social Value: 더 나은 사회를 위한 약속 



2019년 한 해 동안 SK실트론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SV, Social Value)는 총 3,169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SK그룹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실현하기 위해 SK실트론 또한 SV전담조직을 구성해 SV 창출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SV는 무엇이며, SV전담조직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SV추진 김동현 Pro님의 이야기를 통해 함께 알아볼까요?

 

  SK Careers Editor 권민정  


 



안녕하세요. 저는 SK실트론에서 SV추진을 담당하고 있는 김동현 Pro입니다.



SK그룹과 SK실트론은 'DBL(Double Bottom Line)' 경영 방식을 추구하고 있는데요, DBL이란 경제적 가치(EV)와 사회적 가치(SV)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사회와 더불어 성장하기 위한 SK그룹의 경영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절감하기 위한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기업 경영 활동을 통해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SV추진에서는 다양한 사회문제 및 이해관계자의 Needs를 파악하고, 기업 경영 활동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구상, 실행하는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SV 내재화, EV 활동을 통해 SV를 창출하도록 하는 가이드라인 제공 그리고 SV 측정을 위한 지표 관리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의 행복 증진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여러 프로그램들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약 5개월에 걸쳐 준비한 초등학교 교육협력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아이들에게 웨이퍼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웨이퍼로부터 만들어진 반도체를 통해 실현될 다양한 미래 기술과 직업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애니메이션과 게임형 교구를 활용해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재미있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고객, 주주, 사회, 비즈니스 파트너 등 이해관계자의 지속 가능한 행복이 SK실트론이 추구하는 목표입니다. 단순히 경제적 가치를 위한 관계를 이어나가는 것이 아닌, 함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관계로서 상생하고자 합니다.

고객이라면 SK실트론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고, 비즈니스 파트너라면 SK실트론과의 동반성장을 통한 회사의 발전을 이룰 수 있으며, 지역사회라면 일자리 부족, 환경 오염 등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함께 해결할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아직까지도 “왜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 나에게 도움이 되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SV의 필요성을 전달하고, 공감을 이끌어내서 실행으로 이어나가는 부분이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어느 한쪽도 우열을 가릴 수 없다고 생각해요. SK실트론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이해관계자들의 행복과 신뢰로 이어질 것이고, 이를 통한 상생이 더 큰 EV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과정들이 계속 순환되면서 DBL이 두터워지고, 결과적으로 지속 가능한 기업이 될 것이라는 확신이 있어요.



지역 사회, 환경 이슈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책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이러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실생활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키워드를 검색한다면 더 자세한 정보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내 주변에 밀접한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다면 이미 SV인재라고 생각해요!



SK그룹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화폐 가치로 측정해 재무 성과와 비교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회적 가치’ 시대의 흐름을 선도하고 있어요. 앞으로 SK그룹처럼 SV를 추구하는 기업들이 많이 늘어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단순한 사회공헌 활동을 넘어 적극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로 무장한 여러분의 도전을 기대합니다!



‘사회적 가치 창출’을 사회공헌 활동에만 국한하지 않고, 앞으로 기업이 나아가야 할 새로운 방향이라고 생각하신다는 김동현 Pro님의 말씀이 인상 깊었던 인터뷰였는데요. 앞으로도 SK실트론이 사회에 행복한 변화를 가져오길 기대하며, 에디터는 또 다른 직무 인터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