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라우드 펀딩! 어디까지 써봤니?

크라우드 펀딩! 어디까지 써봤니?



'크라우드 펀딩(crowdfunding)'을 아시나요? 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플랫폼으로, 다수의 군중으로부터 돈을 모아서 제품을 제작, 판매하는 것인데요. 오늘은 크라우드 펀딩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권민정

 

이전까지 소비자들은 시중에 나와 있던 제품을 보고 구매를 해왔습니다만, 지금은 소비로 나를 표현하는 시대인 만큼 여러 이유로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에디터가 약 10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해보았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한 설문자는 전체의 84%였습니다. 사용해본 경험이 있다고 답한 사람들은 약 45%에 달했습니다. 그렇다면 설문자들이 뽑은 크라우드 펀딩의 특징은 무엇이었을까요?

 

1위 ‘내가 원하는 제품/콘텐츠 등에 직접 투자할 수 있다’ (50%)

2위 ‘시중에 없는 새로운 상품 구매가 가능하다’(24%)

3위 ‘기부 등 사회적 활동 범위가 넓어질 수 있다’(17%)

4위 ‘높은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9%)


20대가 생각한 크라우드 펀딩의 가장 큰 특징은 내가 원하는 제품/콘텐츠에 직접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시중에 없는 새로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제품 하나를 구매하는 데에도 더 깊게 관여하고자 하는 20대들의 특징을 엿볼 수 있었네요. 


이번에는 크라우드 펀딩을 즐겨한다는 20대들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그들이 왜 크라우드 펀딩을 좋아하는지 지금부터 살펴보시죠.



A: 좋아하던 유튜버의 동물 인형이 크라우드 펀딩에서만 판매한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펀딩에 참여하면서 다른 제품들도 구경해보니, 흥미로운 물건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심심할 때마다 시중에 파는 물건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흥미로운 물건이 나왔는지 자주 구경하게 되었어요.


B: 사회 문제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편이다 보니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회사의 굿즈들을 사게 되었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크라우드 펀딩을 접할 수 있었던 거 같아요.


 C: 기존의 구매는 가격과 품질을 좀 더 고려했던 경향이 있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크라우드 펀딩은 제품에 담겨있는 스토리를 더 중심적으로 보게 되더라고요. 평상시라면 사지 않았을지도 모르는 가격대를 사고 있는 저를 발견할 수 있었어요.


D: 크라우드 펀딩은 판매 기한이 제한되어 있거나 얼리버드를 통한 할인 혜택이 있어서 구매 결정을 빨리해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충동구매를 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또한, 기존의 구매와는 다르게 펀딩은 한번 성공하면 뿌듯해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어요. 게다가 크라우드 펀딩은 기부와 주식을 동시에 하는 느낌이 들기도 해서 재미있어요.


  

 

A: 사회적 가치나 제품만의 스토리가 들어 있다는 점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과 참여가 나의 구매로 이어지는 그러한 과정들이 크라우드 펀딩의 매력이에요. 그렇다 보니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구매가 기존 구매 방법 보다 저에게 더 신선한 재미를 준다고 생각해요.


B: 시중에 없는 독창적인 제품을 구매할 기회를 얻는 것과 동시에, 판매자에게는 사업 타당성을 얻을 수 있는 베타테스트라서 상호적으로 좋다고 생각해요.



C:  크라우드 펀딩은 직접 투자를 통해 제작을 실현시키므로 소비자의 감성을 건드리되,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특히 더 중요하게 생각해요.


D: 크라우드 펀딩으로 제품을 구매했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품질 등 조금 불만족스러웠다고 들었던 기억이 있어요. 소비자의 판단으로 이루어지는 소비인 만큼 세심함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설문조사에서 앞으로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할 생각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서 77%가 이용할 생각이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많은 대학생분들이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번 조사를 통해 정말 사람들의 소비패턴이 다양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모여 시장을 만든다는 크라우드 펀딩! 여러분도 한번 참여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