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머티리얼즈는 특수가스만 다루는 게 아니라구요!

SK머티리얼즈는 특수가스만 다루는 게 아니라구요!



‘SK머티리얼즈!’ 하면 아무래도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특수 가스이죠? 사실 SK머티리얼즈는 특수가스 이외에도 여러 자회사를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는 사실! 오늘은 그 중에서 산업가스를 담당하고 있는 SK에어가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이유림



설명을 들어도 어떤 내용인지 감이 안 잡힌다고요? 걱정마세요! 더욱 자세히 설명해주실 SK에어가스 생산운영실 생산3팀 이준영PL님을 모셔왔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산업가스는 ‘산업에 쓰이는 가스’로 범위가 굉장히 넓은데요. 업계에서 이야기하는 산업가스는 공기에서 분리하여 만들어지는 가스입니다! 산소, 질소, 아르곤을 이야기하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산업가스는 산업 전반에 사용되어집니다. 철이 산업의 쌀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저는 산업가스를 산업의 공기라고 생각합니다. 석유화학, 제철, 반도체 등 산업 전 분야에 쓰이고 있으며 다른 소재들은 대체재가 지속적으로 개발되는 반면, 산업가스는 우리가 숨쉬는 공기처럼 대체될 수 없으며 산업이 발전할수록 그 사용량도 많이 지기 때문입니다. 



Air Separate Unit는 공기 분리 장치를 말합니다. 공기는 79%의 질소, 20%의 산소 그리고 1%의 아르곤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를 각각 분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Air Separate Unit는 심랭분리장치, Cold box 등 회사마다 여러 명칭으로 부르지만 그 기능은 같습니다.


가스를 공급하는 방식 중 On-site는 고객사 내부에 가스 플랜트를 설치하여 가스를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반대로 Pipe-line은 우리 공장에서 생산된 가스를 긴 파이프라인을 통해 고객사에 공급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우리 공장에서 생산된 가스를 고객사 안에서 공급하느냐 밖에서 공급하느냐 하는 차이입니다. 마지막 Tank lorry 방식은 소규모 공급처에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사용량이 적다 보니 작은 저장 탱크와 가스 기화 장치를 설치하여 가스를 공급하는데요. 저장 탱크에 액체가 소진되면 주기적으로 Tank lorry가 가서 충전을 해줘야 합니다. 이러한 공급 방식을 Tank lorry방식이라고 합니다. 



작지만 강한 기업인 SK에어가스는 고객의 니즈에 특히 대응력이 뛰어납니다. 이게 저만의 생각은 아니고요(웃음) 2017년부터 현재까지 우리 회사가 성장한 발자취를 보시면 타사와 경쟁하여 많은 가스 공급 계약을 수주한 것이 그 증거입니다! 현재 그 추진력을 바탕으로 더 나은 미래를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안전만큼은 타협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안전한 사업장을 위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정 사고, 산업 사고 등에 대한 각 시나리오 별 대처 방안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일 하는 일상 작업들도 근무자 및 관리자 구분없이 위험성 평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안전 저감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작지만 강한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이 되었으면 합니다. 고객이 요구하는 것만 만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모르는 영역까지 파악하여 역으로 제안할 수 있는, 산업가스를 다루는 모든 분야에 Total Solution를 제공하는 위대한 기업이 되는 것이 저희 SK에어가스의 목표입니다. 



엔지니어는 화공/기계/전기 전공자로서,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우대합니다. Staff는 전공 불문이나, 상경 계열을 우대합니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신입 사원으로서의 열정과 패기가 아닐까 합니다. 자신감을 바탕으로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당신이 바로 SK에어가스가 원하는 인재입니다. I Can Do it! You Can Do it! 

 


VWBE를 통한 SUPEX 추구 문화로 이해관계자 행복을 구현하는 인재입니다. 여기서 VWBE는 자발적이고(Voluntarily), 의욕적인(Willingly), 두뇌활용(Brain Engagement)을 의미하며, SUPEX는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인 Super Excellent를 의미합니다. 

 


에어가스는 최근 4년간 연평균 매출 성장률이 39.6%, 영업이익 성장률이 75.4%를 기록할 만큼, 폭발적인 성장을 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이천, 청주 프로젝트 진행으로 인해 그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성장세에 발맞춰 인원 확충도 이어질 예정입니다. 그러니 수시로 채용 공고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SK머티리얼즈의 다양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중 ‘산업 가스’를 담당하는 SK에어가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품질의 산업가스를 안전하게 공급하려는 노력 덕분에 SK에어가스는 2016년 SK그룹 인수 후 이전의 2배 가까운 영업 이익을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네? SK머티리얼즈의 다른 사업 영역도 궁금하다고요?! 그렇다면 투 비 컨티뉴, 새로운 소식과 함께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