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담당자와 함께 알아보는 SK이노베이션 하반기 신입채용

채용담당자와 함께 알아보는 SK이노베이션 하반기 신입채용      



2020 하반기 SK이노베이션 공개채용이 드디어 시작됐습니다. SK이노베이션 채용담당자님을 만나 이번 하반기 채용 일정부터 유의 사항까지 모두 알아봤는데요! 채용담당자님께서 직접 알려주시는 채용 정보 꼼꼼히 읽고 지원해봐요~!

SK Careers Editor 전한별


PART 1. 알아보자, 채용!

 안녕하세요, 이번 하반기 신입채용을 담당하고 있는 인재개발실 정용준 과장입니다.

신입채용 절차는 기존과 동일하게 서류 – 필기 – 면접 순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현재 정해진 일정은 위와 같으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일정이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은 참고 부탁드려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지난 상반기부터 약간의 변동이 생겼었는데요. 이번 하반기 역시 지난 상반기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필기전형(SKCT)은 철저한 방역 후 SK그룹 단위 오프라인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면접전형은 비대면 화상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코로나19 및 거리두기 상황에 따라 필기전형 또한 비대면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변동사항이 생기면 추후 단계별로 지원자 분들께 안내드릴 예정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K그룹 유튜브 채널 ‘SK Careers’에서 온라인 채용설명회인 ‘SK Careers Fair’를 진행합니다. 9월 15일부터 이번 하반기 채용을 실시하는 SK그룹 관계사들의 리쿠르팅 영상이 공개되고 댓글을 통해 질의응답, 모집 직무별 소개 등을 진행 중인데요. 9월 18일까지 4일 간 실시간으로 답변해 드리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온라인 채널 역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SK이노베이션 유튜브 채널 , SK이노베이션 전용 기사 채널 ‘SKInno News’ , 그리고 SK 커리어스 저널의 SK이노베이션 섹션에 다양한 콘텐츠 및 기사가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Part 2. 알아보자, 직무!

이번 하반기에 SK이노베이션 계열에서는 SK이노베이션,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SK아이이테크놀로지 총 5개의 회사에서 신규 채용을 실시합니다. 직무는 연구개발, 엔지니어부터 비즈니스, 경영지원까지 다양한 직무를 대상으로 채용이 진행됩니다. 계열사 별 자세한 모집 직무는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대 전공도 말 그대로 ‘우대’일 뿐, 필수 전공이 아닙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공 하나로 지원자를 판단하지 않으며,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지원자를 다각도로 검증하고 있으니 해당 분야에 관심과 열정이 있으시다면 자신감 있게 지원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SK그룹 관계사 간 중복 지원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하이닉스를 동시에 지원하실 수는 없습니다.다만 하반기 채용을 진행하는 SK이노베이션 계열 내에서는 중복 지원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지망에 SK이노베이션, 2지망에 SK에너지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1,2 지망을 동일하게 혹은 다르게 기입한다고 해서 이에 따른 별다른 가점, 감점은 없습니다. 단, 서류 심사는 기본적으로 1지망을 기준으로 진행된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번 하반기에는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 관련 다양한 직무를 모집하는데요! 많은 지원자분들께서 궁금해하실 것 같아 ‘SK Careers Fair’에서 배터리 사업과 모집 직무에 대해 설명드릴 예정이니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Part 3. 알아보자, 꿀팁!

먼저 질문을 정확하게 읽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질문이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어떠한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할지 먼저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SK 자기소개서 질문이 굉장히 상세한 편이기 때문에, 질문에 맞춰 요구하는 것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에 따라 본인의 경험을 깔끔하게, 동시에 논리적으로 녹여내는 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패기’라는 단어가 쉽게 와닿지 않을 수 있는데요. SK가 말하는 ‘패기’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일과 싸워 이기는 기질’입니다. 실제로 신입사원으로 입사하면 주도적으로 실무하면서 실전형 인재로 성장하게 되거든요. 자기소개서의 경우에도 어떤 역경을 만나 어떻게 극복했는지, 그것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등 본인의 경험이 명확히 드러나도록 작성하시다 보면 그 과정에서 SK가 요구하는 ‘패기’가 자연스럽게 드러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K이노베이션 계열은 재직자의 만족도가 최고인 기업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에 ‘스마트 워크’라고 한달 총 근무시간 범위 내에서 개인별 업무량에 따라 자율적으로 본인의 근로시간을 설계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요. 자신의 업무 특성과 업무량에 따라 유연하게 근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워라벨을 추구하는 주니어들에게 가장 만족스러운 기업문화인 것 같습니다.

주도적인 후배라면 함께 일하기 좋을 것 같아요. 어려운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미래의 후배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기업들이 채용 규모를 줄이거나 진행하던 채용을 연기하는 등 변수가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공백기에 대한 걱정으로 취업에 조바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계신데, 짧은 공백은 길게 보면 크게 중요한 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급하게 마음먹기 보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원하는 기업, 그리고 직무에 끝까지 도전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본인만의 진솔함, 자신감이 추후 면접에서도 가장 큰 무기가 될 수 있음을 잊지 마세요.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고, 간절하면 통하게 되어 있습니다!

채용, 직무를 거쳐 채용 담당자님의 꿀팁까지~ 하반기 채용을 전격 해부해봤습니다. 궁금증이 해소되셨나요? 여러 변수로 인해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지만, 스스로에 대한 믿음으로 원하시는 모든 일에 당당히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예비 스키노맨이 되실 여러분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