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고의 품질과 최고의 만족도로 승부한다, SK건설의 품질관리

최고의 품질과 최고의 만족도로 승부한다, SK건설의 품질관리



SK건설의 품질을 책임지는 건설물의 품질은 고객만족으로 연결되고 기업의 성장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 SK건설이 최적의 품질 관리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그를 책임지고 있는 SK건설 품질관리 직무 품질기획팀의 서형보 프로님을 만나 보았습니다.

 

 SK Careers Editor 이정하


네. 품질기획팀은 크게 기획/시스템, HR/Culture, COPQ 관리 Part로 나뉘어져 있으며, 전사 품질 전략 수립 및 실행관리, 품질경영시스템 운영, 대외 인증 관리, 품질 IT 시스템 운영, 품질 상벌제도 운영, 품질 HR 운영 및 등록되는 COPQ(Cost of Poor Quality) 관리 등을 통해 전사 프로젝트 품질의 Mgmt. 체계 수립/운영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품질관리 직무는 품질관리(QC), 품질보증(QA)로 나뉘어 있습니다. 품질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성과물에 대한 전반적인 검사를 실시하는 역할이 QC, 품질검사 뿐만이 아니라 품질 경영시스템을 구축/관리하는 업무의 역할을 하는 것을 QA라고 합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위의 품질관리의 직무는 QA/QC만이 아닌 기획 등으로 확장이 되고 있답니다.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첫 프로젝트였던 터키의 Tufanbeyli에서 Cooling Tower 구조물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비선형 구조물로 높이가 약 160m 정도되는 콘크리트 구조물인데 QC 업무를 수행하며, 하루에 0.5~1.0m씩 올라가는 Cooling Tower 품질관리를 위해 한겨울 새벽에 틈틈이 올라가서 품질관리를 위해 노력하며 문제없이 완공을 했습니다. 당시 유럽에서 가장 큰 Cooling Tower로 LANDMARK로 의미를 부여한다고 했던 기억이 있네요😊


업무에 있어 아쉬움과 안타까움, 실수/실패가 없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런 상황에 직면했을 때는 혼자서 해결하려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를 Open하여 지난 실수는 잊고 구성원들과 머리를 맞대 신속하게 해결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수는 할 수 있지만 그 실수를 바로 잡지 않고 숨기는 건 정말 실패라고 생각해요!

프로젝트를 수행하다 보면 SK 건설 내 타 부서만이 아니라 발주처, Biz P. 감리 등 수많은 이해관계자들과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전문지식도 물론 중요하지만 사람과 사람 간의 대화 및 의사결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들이 대부분이라 이를 위한 Communication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많은 필요 역량들이 있겠지만 직무 관련 지식, 의사소통 능력, 통찰력이 가장 먼저 떠오르네요!  

언제나 업무를 통한 보람을 느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품질관리자로써 시작과 끝이 있는 프로젝트의 품질관리를 통해 최적의 품질로 품질실패없이 성과물을 고객에게 인도할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품질 전문가 그룹은 기존의 품질 관리에서 더 나아가 각 분야의 전문위원들이 직접 체득한 경험과 연륜으로 품질 관리에 대한 One-Stop 소통 창구 운영을 통해 전문가 그룹-구성원 간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담당 전문가 지정으로 Issue 해결의 완결도를 높이겠다는 배경에서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Function 조직의 전문성 확보를 통해 프로젝트를 더욱 밀착 지원할 수 있도록 공종별 전문위원 및 전문가분들을 품질 그룹으로 묶었습니다. Process/배관/기계/계장/용접/철골/토질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앞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렇게 8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품질 관리의 드림팀이라 할 수 있는 품질 전문가 그룹은 프로젝트의 품질 진단과 지원을 실시할 것이며, 상시 Issue 지원 및 Technical Service (Consulting)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중대 품질 Issue에 대한 즉시 해결만이 아닌 최적의 전문가 Group을 구성하여 CQSS(Cost/Quality/Schedule/Safety)로 확장된 Risk 진단 Frame을 바탕으로 사전 진단을 통한 Quality Risk Finding & Solution을 실현해 궁극적으로 품질 사고 Zero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기업도 함께 변화를 해가고 있습니다. 요즘은 더욱 더 빠르게 변한다는 걸 체감하고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는 더 변화 속도가 빠를 것이고 그 속도에 맞춰 Trend를 읽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므로 이와 관련 많은 관심이 필요할 것 입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Open Mind로 무엇이든 자신감 있게 도전을 한다면 언제든 좋은 결과로 이어질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Never Fear ~


지금까지 SK건설의 품질을 책임지는 서형보 프로님의 이야기를 들어보며 최고의 품질 수준을 입증하는 SK건설인만큼, 매 프로젝트에 높은 품질과 감동을 제공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품질관리의 직무 또한 확장되고 있고, 변화에 맞춰 트렌드를 읽고 예측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사실! 또한 항상 Open Mind의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가 좋은 결과를 불러온다는 서형보 프로님의 말씀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품질관리 직무를 준비하시는 취준생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SK건설의 미래를 응원하며 앞으로의 SK건설의 행보를 끝까지 지켜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