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 많은 청년에게 취업 기회를! SK하이닉스 청년 Hy-Five

더 많은 청년에게 취업 기회를! SK하이닉스 청년 Hy-Five



요즘 취업, 많이 힘드시죠? 취업난을 겪고 계신 청년분들께 SK하이닉스가 협력사와 함께 인턴 및 취업 기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SK하이닉스의 청년 Hy-Five가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10월 26일부터 하반기 채용을 진행 중이라고 하니, 지금부터 그 자세한 내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김수정

  

(사진 출처 : SK하이닉스 뉴스룸)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의 SV Engagement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창용 TL입니다. 청년 Hy-Five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의 청년 Hy-Five는 구직 청년의 취업난과 협력사의 구인난을 해소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입니다.청년들에게 직무 및 반도체 교육을 제공하여 취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협력사로의 인턴십 및 취업 기회로 연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협력사는 인재를 확보할 수 있으며, 청년은 실무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SK하이닉스는 약 1,200개의 협력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청년 Hy-Five에서는 그중 강소기업, 중견기업 등 기술력이 뛰어난 우수 협력사를 선발하여 채용을 지원합니다. 현재 채용 중인 청년 Hy-Five 4기에서는 티에스이, 도쿄일렉트론코리아, 미코 등 35개 협력사에서 채용 인원을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청년 Hy-Five는 반도체 산업 전체의 활성화를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름이 알려진 대기업인 만큼, 지원 인원이 충분히 많습니다. 하지만 SK하이닉스 협력사의 경우에는, 우수한 품질을 제공하고 있음에도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은 경우가 다수입니다. 이로 인해 많은 협력사가 구인난을 Pain-point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SK하이닉스는 청년 Hy-Five를 통해 협력사의 Pain-point를 해소하고, 반도체 생태계와 함께 동반성장 하고자 합니다. 유기적인 반도체 산업의 특성상, 각 협력사의 품질과 가격은 매우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협력사의 Pain-point를 해결함으로써 고품질의 제품을 납품할 수 있도록 하여, 궁극적으로는 반도체 생태계의 사회적 가치를 증대하고자 합니다. 

초기의 청년 Hy-Five는 ‘청년희망나눔’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여 1년에 1회만 인턴십을 실시했습니다. 하지만 열렬한 호응으로 인해 이름을 ‘청년 Hy-Five’로 변경하고, 1년에 2회 운영하는 방식을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청년 Hy-Five에서는 구직 청년과 협력사의 니즈를 세분화해서 효율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보다 많은 사람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업의 니즈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인 것 같습니다. 다른 기업의 인턴십은 별도의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는 경우가 다수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반면, 청년 Hy-Five는 실제 협력사 직원을 대상으로 어떠한 교육이 필요한지 조사하고,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직무공통교육과 반도체 기초지식 및 트렌드 등의 직무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 이수자는 교육을 받을 때부터 입사할 기업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교육 프로그램 동안 지원 회사에 맞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기부터 3기까지 통틀어 보았을 때, 인턴 투입시점부터 지원자 82%가 정규직으로 전환되었습니다. 협력사는 대부분 채용을 장려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자기 의지로 그만두지 않는 이상 정규직 채용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 신입사원을 청년 Hy-Five로만 채용하겠다는 기업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청년 Hy-Five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이 매우 긍정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참가자의 반응 역시 뜨겁습니다. 자신의 가치와 강점을 찾게 되면서 인생의 로드맵을 설계할 수 있었다는 후기가 기억에 남습니다. 또한, 많은 참가자들이 OA교육, 모의면접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힘든 취업 시장에서 청년 Hy-Five가 청년들의 희망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서류 전형은 2020년 10월 26일부터 11월 17일까지 실시됩니다. 이때 지원자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고 온라인 인성검사 및 직무적합성검사에 응시하게 됩니다. 면접 전형은 2020년 12월 7일부터 12월 11일까지 진행됩니다.


이후 합격자를 대상으로 3주간의 플립러닝(2020년 12월 21일 ~ 2021년 1월 8일)과 4주간의 직무 교육(2021년 1월 11일 ~ 2021년 2월 5일)을 실시합니다. 협력사별로 조금씩 상이할 수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모든 교육을 마친 수료자는 2021년 2월 15일부터 5월 17일까지 3개월 간 인턴십에 참여하게 됩니다.


 


하반기에는 전 교육을 비대면으로 진행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상반기에 진행한 3기의 경우, 2주는 대면 교육을 실시하고 나머지 2주는 실시간 온라인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하지만 4기는 모든 교육이 실시간으로 온라인에서 이루어집니다. 다만, 동기와 교류하고 소통하는 기회도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프로그램 중 3-5일 정도는 동기와의 만남 시간을 추진하는 것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또한, 플립러닝도 기존 2주에서 1주를 늘려 3주로 진행합니다. 플립러닝에 대한 반응이 아주 좋았고, 플립러닝 기간을 늘려달라는 요청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플립러닝은 실시간 교육과는 달리 녹화된 동영상을 자율적으로 들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적극적인 태도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현재 청년 Hy-Five는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운영하며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정보를 주체적으로 습득하며, 구직에 대한 의지를 보이는 자세가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주체적인 학습 태도는 청년 Hy-Five의 교육 프로그램에서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동적으로 정보를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학습하여 쟁취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으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청년 Hy-Five가 청년분들의 의지와 꿈을 키우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SK하이닉스의 청년 Hy-Fiv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추구한다는점에서, 이해관계자와의 상생을 중시하는 SK의 이념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청년 Hy-Five는 현재 서류 접수 중에 있으니, 관심 있는 청년분들께서는 적극적으로 도전해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