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하반기, SK이노베이션에 무슨 일이? <2020 下 SKI 친환경대상>

 

지난 하반기, SK이노베이션에 무슨 일이? <2020 下 SKI 친환경대상>

 

 

 

모두에게 참 많은 변화가 있었던 2020년, 특히 환경과의 공생이 전 세계적으로 주요한 관심사가 되었는데요! SK이노베이션 역시 다양한 혁신을 주도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한 해동안 어떤 변화를 시도하였을까요? 2020 하반기 친환경 어워즈를 통해 알아보시죠!

 

 

 

 

SK Careers Editor 전한별

 

 

 

 

PART 1. 왜 친환경인가? SK이노베이션의 ‘ESG 경영’

 

2020년의 키워드를 선정하면, 아마 코로나19’친환경’이 아닐까 싶은데요!

먼저 지난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소중한 일상을 잃었고, 세계 경제 역시 침체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친환경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이 증가할 것이라는 견해가 많아요. 건강과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며 미세먼지 및 각종 환경 오염을 야기하는 반환경적 요소를 줄이려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침체된 경기의 회복 동력으로 많은 국가들이 ‘그린 산업’을 내세우고 있다는 점 역시 친환경 키워드가 대두되는 주 요인이기도 합니다.

 

 

세계 속의 SK이노베이션 역시 발빠르게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데요. 전 세계적 친환경 흐름이 대두됨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은 ESG 경영 & 그린밸런스 2030 를 적극 시행하고 있습니다.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칭으로, 최근 유수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경영 이념입니다. 일반적으로 재무 성과를 추구하는 기업의 역할에서 보다 확대되어, 환경, 사회, 그리고 지배구조의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해야 한다는 가치관인데요! 사회 속 기업의 역할이 확대됨에 따라 ESG에 대한 관심이 커지던 중, 코로나19로 인해 ESG 경영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특히 지난 해 SK이노베이션은 ESG 중 환경적 측면에 더욱 많은 관심을 기울였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그린밸런스 2030 입니다. 정유Ÿ화학 사업 비중이 큰 SK이노베이션에서, 기존 사업의 대환경 부정적 영향을 축소하고, 동시에 친환경 사업 모델을 개발하며 환경 마이너스 가치를 상쇄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역시 글로벌 기업다운 책임감이 아닐 수 없는데요, 그럼 지난 하반기 동안 SK이노베이션이 어떤 친환경 발자국을 찍어왔는지 확인해볼까요?

 

 

 

 

 

 

 

PART 2. 2020 하반기, SK이노베이션 <친환경 어워즈>

 

 

8월: 보는 것만으로도 친환경 동참’

혁신적인 기업 PR 캠페인으로 메시지를 전해온 SK이노베이션이 이번에는 ‘소리소문없이’ 실천형 캠페인을 런칭하며 다시금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It’s time to Act’ 캠페인은 검은색 바탕 화면의 절전모드 영상이 타 영상 대비 전력 소비량을 30%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착안된 캠페인으로, 캠페인 영상으로 PC 화면 보호기를 제작해 배포하며 직접적인 실천을 유도하기도 했어요. 어떠한 바이럴 문구도, 중독성 있는 멜로디도 없이 제작된 ‘절전모드편’ 영상은 영상 시청만으로 친환경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현재 2천 1백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9월: ‘1 엔진오일을 넘어 환경까지’

SK루브리컨츠가 제품 용기, 포장재부터 성능까지 ‘친환경’으로 중무장한 신제품 ‘SK ZIC ZERO’ 5종을 출시했습니다. ‘SK ZIC ZERO’는 재생 플라스틱 소재의 용기를 사용하고, 염료를 첨가하지 않은 재활용 종이박스를 포장재로 선정하며 친환경을 적극 실천했습니다. 또한 뛰어난 연비 개선 효과를 바탕으로 친환경적 성능까지 확보해, 뚜껑부터 바닥까지 친환경을 추구하는 차별화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0월: 그린 뉴딜의 중심, SK이노베이션 배터리!

2020년 코로나19에 대한 경기 부양책으로 정부가 그린 뉴딜 정책을 제안했는데요. SK이노베이션은 신성장을 주도하는 기업답게, 녹색 산업의 성장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2020 그린뉴딜 엑스포’에 참여했습니다. 위 행사에서 SK이노베이션은 ‘그린 모빌리티’를 테마로 부스를 구성했는데요. 우수한 안전성과 기술력을 확보한 ‘넥스트 배터리’를 선보이고,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세계’ 모형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꿈을 알리는 등 차세대 배터리 리더로서의 모습을 선보였다고 합니다.

 

 

11월: ‘적극적인 ESG 경영에 대한 세계의 인정’

SK이노베이션은 지난 11월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이하 DJSI)’ 평가에서 4년 연속 월드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DJSI는 전세계 2,50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경제적 성과를 비롯해 환경 및 사회적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지속가능성 지수입니다. SK이노베이션이 적극적으로 시행한 ESG 경영이 높은 평가를 받아 상위 10%에 해당하는 ‘DJSI 월드기업’으로 선정되었다고 하니, 정말 자랑스럽지 않나요?

 

 

12배터리Ÿ소재 중심 딥체인지 가속화’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세계 최대 ITŸ가전 박람회인 ‘CES 2021 Innovaton Awards’의 웨어러블 테크놀로지(Wearable Technologies)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수상의 중심에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FCW(Flexible Cover Window)가 있었는데요! FCW는 폴더블 폰을 비롯한 다양한 플렉서블 디바이스에 활용되는 디스플레이용 신소재입니다.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친(親)환경을 넘어 필(必)환경이라는 말처럼, 환경과의 공생을 위해 노력하는 SK이노베이션의 변화가 눈에 띄는 한 해였습니다. 사회와 함께 걸어가고, 우리에게 더욱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제공해주기 위해 많은 변화와 혁신을 지속하는 SK이노베이션! 2021년의 SK이노베이션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