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하이닉스의 나침반, 기술혁신팀!

SK하이닉스의 나침반, 기술혁신팀!

 

 

SK Careers Editor 김수정

 

 

 

 

 

오늘은 SK하이닉스 수많은 팀 중 ‘기술혁신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술혁신팀’은 각 단위 공정의 기술 문제를 분석하고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SK하이닉스의 ‘나침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K하이닉스의 나침반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과 태도가 필요할까요? 이번 기사에서는 이상열 TL님을 만나 기술혁신 업무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M&T 기술혁신팀에서 근무 중인 이상열 TL입니다. Fab Process 내 공정 및 소재 엔지니어를 거쳐 현재 진단기술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양산 Fab에서 운영되는 수백 대의 장비를 관리하며, 유의차’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Fab 장비에 같은 input을 투입했음에도 장비마다 다른 결괏값이 도출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올바른 값과 오류가 있는 값의 차이를 ‘유의차’라고 합니다. A 음식점과 B 음식점이 동일한 재료 및 조리기구를 사용하더라도 다른 맛을 내는 경우와 유사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의차’의 발생은 곧 일관되지 못한 품질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술혁신팀에서는 장비의 유의차를 줄이기 위한 개선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장비와 부품, 원천 소재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관리하며, 위 요소들을 표준화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공정에 사용되는 장비가 Best Performance를 발휘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필수 역량으로는 Data 해석 역량이 있습니다. Data 해석 역량이 있다면 장비에서 추출되는 Data를 해석함으로써 기술 문제 해결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역량은 하루아침에 증진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충분한 기간 동안 다양한 Data를 접하면서, 해당 Data를 논리적이고 통계적으로 분석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단일 Data만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유관 Data를 연계해서 생각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Data 간의 상관관계, 공통점 및 차이점 등을 분석함으로써, Data의 정합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8대 공정 (Photo, Etch, CVD, PVD, Diffusion, Implant, CMP, Cleaning)과 같은 전반적인 반도체 제조업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오시면 좋습니다. 또한, Excel 능력과 기본적인 통계 지식도 실무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Excel은 엔지니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Excel Data로 분석을 시작해 python을 활용하여 Big data 등을 연계 분석하는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즉, EXCEL은 실무의 기초가 되므로 함수 및 수식, 매크로 등을 막힘없이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익숙해진다면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도체 8대 공정을 전반적으로 이해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술혁신팀은 부품, 장비, 소재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서, 전사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표준화를 통해 문제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반도체 전 공정의 최적화를 유도하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제가 면접관이라면 일에 대한 열정패기, 그리고 끈기를 우선적으로 볼 것입니다. 위 3가지 요소가 검증된 이후에는, 창의적 발상문제해결 능력을 검토할 것 같습니다. 기술혁신 업무에서는 기술 난제를 해결하는 업무도 수행하게 되는 만큼, 난제를 패기 있게 해결하는 태도를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난제 해결 과정에서 창의성과 논리성을 발휘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면, 좋은 점수를 얻으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인 팁을 드리자면, 신기술과 SK하이닉스의 접점을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도 업무와 관련된 논문 및 학회 발표 등의 주요 업계 활동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분들도 업계 동향이나 신기술 등을 지속적으로 학습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모두 힘든 시국에 취업 준비하느라 고생 많으실 텐데, 열심히 노력하신 만큼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비전공자인 에디터도 이해가 쏙쏙 되는 이상열 TL님과의 인터뷰였습니다. 반도체 공정의 안정적인 진행을 책임지고 계신다니! SK하이닉스의 나침반이라고 불릴 만하네요. J Data 해석 능력을 강점으로 전 공정의 표준화 업무를 잘 수행할 자신이 있다! 하시는 분들은 기술혁신팀에 지원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