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nfra 기획/구축 직무 인터뷰] asked.kr/SKhynix_IT_infra

[IT Infra 기획/구축 직무 인터뷰] asked.kr/SKhynix_IT_infra

 

 

코로나 19 이후 달라진 점 중 하나! IT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 SK하이닉스의 IT Infra 직무에 대한 호기심도 더욱 커져만 가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이희주 TL님과 함께  IT Infra 직무에 대한 궁금증을 싹! 해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김수정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 Digital Platform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희주 TL입니다. 컴퓨터소프트웨어를 전공했으며, 2018년 1월에 입사해 2020년까지 IT Infra 직무를 수행했습니다.

 

 

Infra Engineering 업무는 IT Infra(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를 설계 및 구축하고 운영하는 업무입니다. 각 Infra 요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하고, 이슈 및 장애에 대응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Infra Management 업무는 Infra 내 각 요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새로운 Infra 요소의 도입을 검토하고 기획하는 업무입니다. 또한, Infra Engineering 업무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인력을 관리하는 역할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서비스하고자 하는 Application을 이해하고 Infra 요구 스펙을 분석하여 최적화된 Infra Architecture를 설계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Infra 환경을 구축한 뒤에는 안정적으로 서비스가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운영에 앞서서는, Infra 요소별 담당자들이 보안성과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하여 서비스를 검토합니다. 운영 이후에는 Infra 관련 신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검토함으로써, 더욱 안정적이고 보안이 강화된 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Infra 구축 및 운영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IT Infra는 H/W 자산이 많은데요, 각 요소가 언제나 이슈 및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업무를 수행합니다. 작은 신호를 놓쳐서 큰 이슈나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Infra 서비스를 모니터링 할 때는 더욱 꼼꼼하게 신경 쓰는 편입니다.

 

 

매년 Gartner에서 발표하는 Top Strategic Technology Trends를 바탕으로 분야별 IT 기술 / IT Infra 전문 기업의 홈페이지에서 신기술 동향을 파악합니다. 또한, Google Trends에서는 각 Infra 요소별 Global Trend를 파악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IT Infra 직무에서는 최적화를 통해 제조 생산성 효율화에 기여함으로써 성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상의 취약점을 점검 및 분석하여 탄탄한 보안 체계 하에 회사 기밀이 유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성과 창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신기술과 신제품의 동향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검토하여, 도입의 타당성을 판단 및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서버,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IT 보안 등과 관련된 전공 공부를 추천합니다. 해당 지식은 IT Infra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의 취득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 Linux 운영체제나 SQL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실무에 필요한 기본 역량도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컴퓨터소프트웨어 전공과목 중 운영체제데이터베이스 관련 과목을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작은 운영체제를 직접 구축해보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도 했고, 데이터베이스 최적화와 관련한 전공 수업도 많이 수강했습니다. IT Infra 최적화를 공부하면서는, 다양한 IT 기술을 이해하는 데서 더 나아가 이를 서비스화하는 방안에 대해 배우기도 했습니다.

 

 

책임감입니다. 이슈나 장애를 대응함에 있어서 원인 분석부터 조치, 개선 방안까지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동일한 이슈나 장애가 재발하지 않도록 사소한 부분에도 관심을 가지고 대응하는 섬세함이 필요합니다.

 

 

IT Infra 직무에서는 Cloud 기술 및 보안과 관련한 지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해당 분야를 꾸준히 학습하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해당 지식이 바탕이 된다면, IT Infra 직무에 필요한 인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SK하이닉스의 Digital Transformation Journey에 함께할 수 있길 기원합니다~.

 

 

 

 

IT Infra 직무 소개부터 필수 자격증까지! 취업준비생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알차게 전달해주신 친절한 인터뷰였습니다. IT Infra 직무 희망자분들은 이희주 TL님께서 언급하신 구체적인 학습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 SK하이닉스의 서비스 안정화와 보안을 책임지는 IT Infra 직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