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입사원 이노人에게 비대면 채용이란? SK이노베이션 비대면 채용의 모든 것!

SK이노베이션 비대면 채용의 모든 것!

 

지난 17일, 4주 간의 SKI계열 신입사원 연수 과정을 끝마친 SK이노베이션 신입사원들! (짝짝짝) 이번 상반기는 채용부터 교육 연수까지 모두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대면 채용이 더 익숙한 취린이들을 위해 비대면 채용의 모든~ 것을 준비해봤습니다. 그리고 요즘 핫하디 핫한 배터리 관련 직무에 관해서도 준비해보았어요. 자, 그럼! 과연 어떤 비결로 높은 경쟁률을 뚫고 이노人이 되었는지! 갓 입사한 SK이노베이션 신입사원의 따끈따끈한 후기와 꿀TIP 들어보러 가볼까요? GO GO~

SK Careers Editor 박다인

 

 

 

 

안녕하세요, SK이노베이션 Battery설비구매 Unit 김가현 PM입니다! 지난 1월에 입사해서 입사 3개월차인 신입 구성원입니다.

 

 

지금 저는 SK이노베이션 소속으로 근무하고 있어요.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사업부의 경영지원 직렬 중 구매 직무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분들도 그러듯이 취업준비를 하게 되면 마음고생이 정말 심하잖아요. 입사를 하게 되니 취업준비 과정에서 겪었던 마음고생을 몇 배로 보상받은 기분이더라구요. 일을 배우는 보람도 느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선배님들, 그리고 동기들과 어울리는 즐거움도 매일 느끼고 있어요. 그리고 신입사원 soft-landing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회사에서 준비해주고 있고, 많은 선배님들이 부서를 가리지 않고 교육과 생활 면에서 도와주시고 계셔서 아주 든든합니다! 자랑 하나만 덧붙이자면요, 저희 회사 식사가 진짜~ 맛있어요. 특히 점심 식사가 알차게 나와서 정말 맛있답니다. 식사하고 나면 선배님들이 커피도 자주 사주셔서 항상 배부름 상태예요. 하하.

 

 

회사의 본질과 구매의 본질이 가깝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점에서 매력을 느끼게 되어서 다양한 직무 중에서도 구매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하루 종일 뭘 살까 고민하게 되잖아요, 사소하게는 점심 식사는 어떤 메뉴로 할 지, 미용실은 어디로 갈 지 이런 고민이요. 회사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회사가 운영이 되려면 수많은 물건과 서비스가 필요하잖아요. 이런 면에서 구매직무 업무는 이런 수많은 물건과 서비스를 사면서 회사 안팎의 환경을 이해하고 경영의 최적화를 이루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 문과 직무 중에서도 구매직무가 생산과 연구 개발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다는 점에서도 타 직무보다 더 끌렸던 거 같아요. 그리고 구매 직무 특성상 사람을 많이 상대하는 직무인만큼 제 외향적인 성격과도 잘 맞을 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경영지원 안의 다양한 직무 중에서도 Battery 설비 구매직무로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서류 – SKCT – 1차 면접 최종 면접으로 진행이 됐어요. 제가 지원한 일반 전형SKCT를 제외하고 모두 비대면으로 진행이 되었구요, 다른 전형인 글로벌 전형은 모든 프로세스가 다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어요. 일반전형 같은 경우에는 SKCT는 지원자들이 함께 모여서 대면으로 응시를 하였어요. 이후에 두번의 면접은 모두 비대면으로 진행이 되었구요. 1차 면접은 패기 면접, 직무 면접, 공통 역량 면접, 영어 면접, 이렇게 총 네 가지 면접으로 진행이 되었어요. 최종 면접 같은 경우에는 면접관님들과 회사, 직무, 자기소개서 등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먼저, 기본적인 것부터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SK이노베이션 자기소개서에는 작성 가이드가 있어요. 작성 가이드를 잘 따르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문항을 보시면 어떤 내용이 드러나게 서술이라고 구체적으로 명시를 해주거든요. 아무래도 한 문항당 글자수가 제한되어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놓치기가 쉽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표를 그려서 이 가이드라인에 맞게 제 이야기를 채워나갔어요. 예를 들어서, 어떤 에피소드가 있으면 이 에피소드는 어떤 부분을 충족할 수 있었고 어떤 부분은 충족하지 못했는지 그렇게 표로 체크하다 보니 놓친 부분이 한 눈에 보였어요. 그래서 계속해서 놓친 부분을 메워나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 다른 팁을 말씀을 드리면, 저는 자기소개서를 쓰면서 다양한 상황 속에서의 저를 보여주려 했습니다.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나, 조직 리더로서의 나, 조직에 속하지 않은 나, 더 세부적으로는 동아리나 학회와 같이 또래와 함께 활동한 조직, 그렇지 않은 조직까지 나눴어요. 이렇게 에피소드를 골고루 선정해서 자기소개서에 담을 수 있도록 했어요.

마지막 팁은 객관적으로 표현하기예요. 가능하다면 숫자로 표현을 하고, ‘어떻게를 구체적으로 표현을 하는거죠. 예를 들어서, ‘~하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라는 표현 자기소개서에 많이 쓰시잖아요? 되게 좋은 말이지만 형태가 없어요,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저는 제 자기소개서를 읽는 사람들이 순서도를 그리고 이 내용을 토대로 보고서를 쓸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으로 써야한다고 생각하면서 작성했어요.

 

 

미리 공부하는 것만큼 좋은게 없는거 같아요.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이 짧아서 서류를 제출하고 바로 SKCT 연습을 시작해야해요. 저는 시중에 나와있는 SKCT 문제집을 풀었어요. 사람마다 공부 방법은 조금씩 다르지만, 저는 양보다 질이라고 생각을 해서 문제를 분석하면서 풀었어요. 나중에 비슷한 유형이 시험에 나왔을 때 더 빠르고 직관적으로 풀 수 있도록 하는거죠.

SKCT의 가장 특징적인 세션은 실행역량인데요, 실제 회사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이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지 고르는 유형이에요. 저는 이 세션을 풀 때 단기적인 목표 달성도 중요하지만, 지속가능한 회사 생활을 위해서 동료 간 오해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었어요.

 

 

대면 면접과는 크게 다르지 않았어요. 그래도 편안한 집에서 면접을 보게 되니 확실히 긴장은 덜 되어서 좋았어요. 가장 기억에 남았던 질문은 네고왕의 협상 태도를 평가하고, 본인의 협상은 어떻게 진행할 지 설명해보라였어요. 저는 네고왕의 이미지와 네트워킹, 그리고 협상전략 두 가지 측면에서 답변을 드렸어요.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해관계자가 우리와 win-win하고 있다는 믿음을 갖도록 유의하며 협상하겠다고 말씀을 드렸어요. 사실 직무 면접 시간이어서 굉장히 엄숙한 분위기였는데 이렇게 통통 튀는 질문을 주셔서 오히려 재미있었어요. 하하.

 

 

먼저 리허설을 꼭!! 해보셨음 좋겠어요. 생각보다 카메라 각도와 시선 처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미리 리허설을 해봐야 해요. 그리고 대면 면접보다 비대면 면접에서 눈동자가 방황하는 게 훨씬 잘 보이기 때문에 화면에 시선을 고정을 할 지, 카매라를 보면서 면접을 볼 지도 먼저 테스트를 해보셔야 할 거예요. 생각보다 뒷배경이 어수선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장소도 다시 한번 고려해봐야 해요. 네트워크 환경이나 마이크 울림은 없는지도 꼭 체크를 해주셔야 하구요. 그래야지 면접 당일에 당황할 일을 줄일 수 있어요! 꼭 녹화를 해보고 연습해보세요!

 

 

걱정을 많이 했는데요, 모든 게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좋았습니다. 쌍방향 소통이 더 활발해진 느낌이었어요. 강의를 들을 때 채팅으로 질문을 드리면 답변이 즉시 이뤄져서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게 되었어요. 강사분들도 오히려 현장 강의보다 활발하다고 하실 정도로 모두 적극적인 시간이었어요.

, 동기들끼리 과연 친해질 수 있을까, 사이버 친구가 되는건 아닐까 걱정이 많았는데 그것도 전혀! 문제가 없었어요. 랜선 홈트, 랜선 쿠킹, 랜선 티타임처럼 네트워킹 시간도 다채롭게 준비해주셔서 동기들과는 정말 짱친이 됐어요. 그리고 ‘Biz 이해 프로젝트라는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더 동기들과 끈끈해질 수 있었어요. 지금도 카카오톡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이 SNS로 소통하는 건 물론이구요, 출근해서도 전혀 어색하지 않게 어울리고 있어요.

 

 

크게 교육, 네트워킹, 과제, 공부, 이렇게 네 가지로 하루가 꽉 차있어요. 출근하면 키친에서 커피랑 시리얼을 먹어요. 그리고 오전과 오후에 각각 교육 스케줄이 있어서 스케줄에 맞게 동기들과 수업을 듣는 게 일과의 대부분이에요. 배터리 사업 전반과 SK이노베이션이 어떤 회사인지 주로 배우고 있어요. 그 외의 시간에는 멘토 선배님에게 교육을 받고 있어요. 멘토 선배님은 같은 부서에서 근무하시는 선배님인데요, 주로 제가 하게 될 Battery설비구매 Unit의 업무를 알려주시고 멘토링 과제도 선배님과 같이 하고는 해요. 식사 시간이나 쉬는 시간 틈틈이 선배님들과 아이스 브레이킹 시간도 갖는답니다! 다른 부서의 선배님들도 만나뵐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이 외의 자유 시간이 주어지면 동기들과 키친에서 음료수도 한 잔 마시고 대학생 때처럼 같이 공부도 하곤 해요. SK이노베이션의 근무 환경, 정말 좋지 않나요?

 

 

제 대학생활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설득하는 연습의 연속이었던 것 같아요.

먼저 학과 공부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저는 정치외교학을 전공했어요. 정치외교학 수업을 수강하면서 강의실에서 있었던 많은 토론과 밤 새워 작성한 수 편의 보고서들이 나중에 직업인으로서 논리적으로 소통하는 법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됐어요.

학과 공부 외에도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해보려고 했어요. 정부부처에서 기자단 활동을 했던 것도 기억에 남아요. 1년 동안 스스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팀원들과 전국 곳곳을 취재하면서 견문도 넓히고, 처음 보는 사람한테 불쑥 인터뷰를 걸어보는 용기도 가질 수 있었어요. 면접을 볼 때, 면접 내내 표정이 밝다는 얘기를 면접관님이 해주셨는데, 아마 이렇게 부딪쳐본 경험이 쌓인 덕이었던 거 같아요.

또 봉사활동 동아리장 활동을 하면서 동아리의 리더로 이끌어 보기도 했어요. 이렇게 리더로서 활동도 해보았구요, 인턴으로 근무를 하면서는 조직 내의 팔로워로서 따라가는 데 집중해보기도 했어요. 이렇게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제가 어떤 사람인지, 또 스스로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히 알 수가 있었어요. 그래서 취준생 여러분들께 다양한 활동에 도전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경영지원 직무 전반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분석력과 발표력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구매직무로 한정을 지어서 예를 들어보면, 노트북을 산다고 할 때, 예산이나 용도와 같은 사정에 맞춰 신제품이 곧 나오는지, 제품끼리 어떤 차이가 있는지, A/S는 어떻게 받을 수 있는 지 등등 여러 가지를 고민하잖아요. 저는 회사도 똑같다고 생각을 해요. 이렇게 회사에서 질 높은 구매를 하려면 우리 회사뿐 아니라 업계 상황, 기술 트렌드를 알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하는거죠. 그런 점에서 분석력이 중요한 역량 중 하나라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저는 인턴십을 하면서 보고서도 많이 작성해보고 평가도 받았는데 그 경험이 훗날 비즈니스 분석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던거 같아요. 또 발표력에 대해서 말씀 드리면, 발표는 분석한 내용을 표현하는 수단이잖아요? 그런 점에서 굉장히 중요한 거 같아요. 음식도 어느 그릇에 담느냐에 따라서 맛도 달라지고, 가격도 달라지잖아요. 그래서 분석한 내용을 잘 전달할 수 있는 발표력도 정말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인턴십을 가장 추천드리고 싶어요. 먼저 인턴으로 근무를 하게 되면 회사가 어떤 시스템으로 운영되는지 체험해볼 수 있어요. 실제로 이런 경험은 자기소개서를 쓸 때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 직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최고의 기회가 인턴십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제가 입사를 준비하면서 SK이노베이션 채용이 직무 적합성을 치열하게 평가하는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어떤 업계에서 어떤 직무를 하고 싶은지 정하는 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정하셨다면 주저말고 인턴십에 도전하셨으면 좋겠어요.

 

 

사람들이 왜 SK 이노베이션에 입사를 하고 싶을까 곰곰이 생각해봤어요. 그 이유를 지켜나가는 게 제 목표예요. 두 가지 목표가 있는데요, 첫번째는 배터리 구매 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신입 구성원으로서 팀에서 제 업무와 자리를 굳히고, 장기적으로는 설비, 소재, 부품 등 배터리 구매 전반에 통달한 전문가가 되고 싶어요. 회사에서 근무를 하면서 역량을 쌓으면서 성장하고, 저 역시 SK이노베이션이 글로벌 TOP 3, 나아가 1위 기업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어요.

그리고 두번째 목표는요, 앞으로도 계속 SK이노베이션이 취준생이 선망하는 회사 1위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거예요. 이번에 한국일보에서 기사가 났더라구요, 대한민국 최고의 직장 2021 1위로요. 하하. 사실 첫 출근 날 정말 충격 받았어요. 회사 분위기가 정말 자유롭고 수평적이거든요. 앞으로 합류하실 구성원분들과 이 기분 좋은 충격을 나누기 위해서 SK이노베이션 조직 문화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취준생 때, 광화문이나 여의도의 수많은 회사 건물을 보면서 대체 어떤 사람들이 회사를 다니는 걸까, 저렇게 건물이 크고 많은데 내 자리 갖기가 왜 이렇게 힘들까하는 생각이 들어서 한숨을 쉬고는 했어요. 하하. 그 때는 때가 있다는 말을 도저히 믿을 수가 없었는데, 돌이켜보니까 기다리면서 준비하면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뜻이구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니까 우리, 조금만 더 힘냅시다!!

 

 

 

 

 

지금까지 SK이노베이션 신입사원 SK이노베이션 Battery 설비 구매 Unit 김가현 PM님과 함께 비대면 채용의 모든 것을 알아보았는데요, 다들 어떠셨나요? 비대면 채용에 관한 이야기 뿐만 아니라 경영 지원의 설비 구매 직무에 대해서도 꼼꼼히 말씀해주셨는데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찐 신입사원의 생생한 꿀TIP! 후에 있을 2021 언택트 채용에 꼭 활용하실 수 있길 바라면서, 이 글을 읽고 계신 취준생 모두의 꿈을 응원합니다! SK이노베이션과 함께하는 그 날까지!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