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계의 진정한 멀티 플레이어 SK가스! 2편 <직무탐구: LNG 마케팅>

에너지계의 진정한 멀티 플레이어 SK가스! 2편 <직무탐구: LNG 마케팅>

지난 시간에는 대한민국 LPG전문 대표 기업 SK가스의 새로운 도전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바로 LNG분야로의 확장입니다! 세계 최초 가스복합 화력발전소를 가동할 계획일 SK가스!

지난 1편에서는 LNG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정의곤 매니저님과 함께 SK가스의 LPG/LNG 복합 발전 사업과 KET터미널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2편에서는 매니저님께서 맡고 계신 ‘LNG 마케팅’ 업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최보은

 

 

 

저희 팀은 SK가스의 LNG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략을 수립하고, 울산에 건설 중인 LNG터미널(KET)의 수요를 창출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LNG 터미널 요금체계 설계를 비롯해 잠재 협력사와의 사업 협력 추진, 다양한 수요처 개발 및 고객과의 Value 창출 등의 업무를 진행 중입니다.

 

 

저희 팀은 정해진 출-퇴근 시간은 없고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편입니다. 다만 SK가스의 LNG 사업 전반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 특성상 중요한 경영진 보고가 많고 다양한 조직과의 협업이 필요한 것이 특징입니다. 일과를 말씀드리자면 저는 보통 일찍 회사에 와서 운동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회사 헬스장이 아주아주 좋습니다!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헬스장 운영이 중단되어 아쉽습니다.) 운동을 하고 회사 식당에서 아침을 먹고 올라오면 8시 30분 정도 되고, 회사에서 보내주는 LNG 관련 뉴스를 보면서 시장 주요 이슈들을 파악합니다.

그 후에는 업무 계획에 따라 내부 미팅, 보고 준비, 사업 분석 등을 진행하다 보면 하루가 어떻게 지나는지 모를 정도로 빨리 끝납니다. 바쁜 조직인 만큼 배우는 점도 많고 성취감도 큰 것 같습니다.

 

 

LNG 사업을 하다 보면 해외 seller/고객 등과의 communication이 많다 보니 어학 능력도 중요하게 작용할 것 같습니다. 저는 특별한 자격증은 없었지만, 자신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다면 물론 좋겠죠! 저 같은 경우는 컨설팅 회사 근무 경력이 도움이 컸습니다. 특히 에너지 산업 부문을 전문으로 했는데, 긴 시간은 아니었지만 산업과 시장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뿌듯했던 순간은 준비했던 사업이 진행되는 순간을 볼 때입니다. 사업을 추진하는 부서이다 보니, 계획했던 사업이 실제로 진행되어 건설, 상업 운전 등이 이루어질 때 가장 뿌듯합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특정 사업 분야에 있어서 협조 받을 일이 있을 때, 동료들이 저를 찾을 수 있을 정도의 실력과 경험이 쌓였을 때 뿌듯함을 느낍니다. 반면 몇 달간 고생하면서 준비했던 일이 성공적으로 이어지지 않을 때 조금 힘든 것 같습니다. 팀이 계획하고 추진하는 사업이 항상 좋은 결과만 있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학부에서 화학을 전공하였고, 녹색에너지 경영 분야의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대학원을 준비하는 과정부터 에너지 산업에서의 커리어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이 있었고 취업 준비 과정에서도 관련 분야의 회사에서 인턴 생활을 거쳤습니다. 제가 부족하다고 느꼈던 회계 분야에서의 지식을 키우기 위해서 회계법인에서의 인턴 생활도 경험했고, 퇴근 후 추가적인 강의도 듣는 등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한 노력을 나름대로 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스펙도 중요하지만, 해당 사업/회사에 대한 나의 진정성을 보여줄 수 있다면 입사하는데 큰 플러스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기후변화, 에너지 전환 등 에너지 이슈는 현재, 그리고 미래 세대가 공통으로 해결해야 하는 이슈입니다. 실제로 SK를 비롯한 많은 기업들은 RE100, ESG 등 적극적인 에너지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SK가스 같은 에너지 기업뿐 아니라 타 산업군에서도 에너지 Specialist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필요로 하는 능력도 다양해질 것 같습니다. 에너지 산업에 대한 열정과 실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점점 더 많은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저도 힘든 취준생 시기를 경험했지만 초조하고 불안한 마음을 갖기보다 ‘내가 역량을 가장 잘 펼칠 수 있는 곳이 어딜까’를 고민하고 후회 없는 하루하루를 보내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SK가스는 에너지 업무를 희망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회사입니다. 회사도 성장하고, 준비하시는 분들도 함께 성장해서 꼭 함께 더 큰 미래를 그려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정의곤 매니저님과 LNG마케팅 직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계적인 환경 이슈로 인해 LNG를 비롯한 다양한 에너지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 같은데요! 에너지 요금 체계를 설계하고, 수요처를 발굴하는 등 폭 넓은 업무로 에너지 산업 전반을 이끌어가며 가치를 창출하는 이 직무에 도전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