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Btv로 보는 이 영화, 어떻게 여기서 볼 수 있는거야?

오늘 Btv로 보는 이 영화, 어떻게 여기서 볼 수 있는거야?

집에서 Btv 시청하고 계신 분 있으신가요? 요즘엔 모바일 Btv’ 애플리케이션에서 스마트폰, 태블릿으로도 Btv 시청이 가능한데요. 이런 콘텐츠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우리 눈 앞에 오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오늘, SK브로드밴드 미디어전략본부의 콘텐츠수급2팀 신입사원 우정화 매니저님과 함께 Btv 콘텐츠 선정에 대해 함께 알아봅시다. 이와 더불어 생생한 취업 팁도 함께 알아봐요!

SK Careers Editor 고은지

 

 

 

 

 

 

안녕하세요? 저는 콘텐츠수급2팀 우정화 신입 매니저입니다.

작년에 7주 전환형 인턴십 과정을 거쳐, 현재 정규직 6개월차입니다. 반갑습니다!

 

 

 

Btv는 영화, 방송(드라마, 예능), 해외드라마 시리즈, 키즈 콘텐츠, 애니메이션, 다큐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Lovely Btv’를 알리기 위해 여러 팀 별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Btv‘lovely’한 이유는 1) 가장 좋은 콘텐츠를, 2) 가장 편리하게, 3)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자세하게 이야기하자면, 가장 좋은 콘텐츠는 수급, 편성, 마케팅 단계에서 고객 중심으로 업무가 이뤄지는 것입니다. 저희 고객들의 취향을 저격할 수 있는 방향이 가장 좋은 콘텐츠라 생각해요. 가장 편리하게도 마찬가지입니다. UI/UX 측면에서 고객이 편리하도록 신경을 쓰고, 고객들이 보고 싶은 콘텐츠를 빠른 경로로 제공하도록 합니다. 언제 어디서나Btv 콘텐츠를 집에서는 Btv, 집 밖에서는 모바일 Btv를 통해 볼 수 있는 점을 말씀드릴 수 있어요.

 

 

 

콘텐츠수급팀은 크게 방송(예능, 드라마) 수급 담당과 영화, 해외 시리즈 수급 담당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각 팀은 콘텐츠 수급을 위한 업무를 합니다. 수급은 콘텐츠를 서비스할 수 있는 권리를 가져오는 거예요. 영상, 자막처럼 실제로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소재를 가져오는 거죠! 이때 수급할 콘텐츠를 선정해야 하죠? 그래서 총 예산을 고려해서 제작사나 유통사가 가지고 있는 콘텐츠 중에 우리 고객들이 좋아하는 것을 기준으로 콘텐츠를 고릅니다. 또한, CP(Contents Provider) 측에서 서비스 가능한 콘텐츠에 대한 의견을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의사결정들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서 데이터 분석을 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도 중요한 업무예요.  

 

 

 

절차는 크게 1) 콘텐츠 수급, 2) 콘텐츠 편성, 3) 콘텐츠 마케팅 3단계로 나눌 수 있어요.

수급 단계에서 제작사, 유통사와의 계약이 이뤄지고, 좀 전에 말씀드렸던 저희 콘텐츠수급팀에서 담당하고 있는 업무입니다.

그리고 고객 세그먼트 별 특성을 반영해서 콘텐츠 편성과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큰 세그먼트 단위보다 고객마다 개인화된 특성을 바탕으로 편성과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고객마다 원하고 필요한 콘텐츠를 보실 수 있도록 하는 거예요.

 

 

 

콘텐츠를 수급하고 선정하면서, 대중에게 공개되기 전에 먼저 콘텐츠를 보거나 시사회 티켓을 받을 수 있어요. 가끔 업무 시간에 영화를 보는 게 일로서 인정받을 수 있는 점이 좋아요! , CP(Contents Provider) 분들과 미팅을 하고 네트워킹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요. 콘텐츠 산업 내 다양한 플레이어를 만날 수 있는 거죠. 그래서 특히 콘텐츠를 보는 것을 좋아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께 일하기 좋은 곳이라고 생각해요.

 

 

 

바로 콘텐츠 분석력, 설득력, 데이터 분석력이라고 생각해요.

 

콘텐츠 분석력 관련해서는, 콘텐츠에 대한 애정과 이해가 모두 필요한 것 같아요. 좋아해야 많이 볼 수 있고, 많이 봐야 보는 눈과 이해력이 쌓일 수 있어요. 콘텐츠를 볼 때는,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이걸 우리가 어떤 형식으로 기획하고 마케팅할 수 있는지까지 생각할 수 있으면 아주 좋은 것 같아요.

편성이랑 마케팅은 저희 수급팀에서 하는 업무는 아니지만, 그런 포인트까지 연결할 수 있도록 수급팀에서 진행을 해야 고객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으니까요. 실제로 팀에 콘텐츠를 좋아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답니다.

 

설득력은 회사 내부, 외부적으로 모두 필요한 역량입니다. 내부적으로 선정한 콘텐츠를 왜 수급해야 하는지 설득할 수 있어야 하고, 외부적으로 CP(Contents Provider)와 협상하면서 설득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이를 비롯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 같아요.

 

데이터 분석력은 설득 과정에서 설득의 이유가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해요. 세그먼트 별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찾거나, 어떤 콘텐츠의 성과를 예측할 때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이 이뤄지기 때문이에요.

 

 

 

저는 미디어사업직무로 지원을 했고 전환형 인턴을 하고 정규직으로 전환된 케이스입니다. 서류를 작성할 때, 제 대학생활 동안의 산발적인 활동들을 직무와 연결되도록 신경을 썼어요. 하나의 결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인턴을 하면서는 선배 매니저님들께 최대한 질문을 많이 하려고 노력했어요. 막연하게 면접 준비하면서 궁금했던 부분을 선배 매니저분들이 잘 알고 계시기 때문이죠. 이는 인턴 때의 과제물에도 도움이 됐고, 임원 면접 때도 도움이 됐어요.

 

 

 

SK브로드밴드 입사 전과, 포괄적으로 취업 전으로 나눠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SK브로드밴드 입사 전이라면, IPTV OTT 각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강점, 약점을 분석하고, IPTV 회사 어떤 식으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어떤 강점을 강조해야 할지 생각해볼 것 같아요. 이게 실제로 회사의 고민이기도 합니다.

취업준비생 분들이 이에 대한 아이디어나 솔루션을 생각하고 그걸 지원 과정에서 어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취업 전에 알았으면 하는 것은 너무 활동을 쌓는 데 집중하기 보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어떻게 어필할지 신경을 쓰면 좋을 것 같아요. 하나의 경험으로 여러 방향의 이야기를 할 수 있으니까, 이미 갖고 있는 경험들을 여러 각도로 분석해보는 거죠. 어느 정도 경험을 쌓았다면, 너무 조급하지 말고 그 경험들을 잘 살펴보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저도 불안한 마음에 계속 더 쌓을 것들을 찾고 이력서에 한 줄 넣을 형식적인 교육을 이수하기도 했는데, 그 시간에 이미 가진 경험들을 어떻게 지원하는 직무 맞춤형으로 활용할지 요모조모 뜯어보는 게 더 좋았을 것 같아요.

 

 

 

취업 준비생분들, (중하며) (티기) 하세요!”

커다란 목표나 미래를 생각하기보다는, 하루만큼의 삶에만 집중해보세요. 자기소개서 작성, 인적성 공부, 간단한 운동 등 하루치의 작은 목표들을 해내는 것에 집중하는 게 정신 건강에 더 좋더라구요! 응원합니다!

 

 

밝은 콘텐츠수급2팀 우정화 매니저님 덕에, Btv 콘텐츠와 취업 팁을 얻고 에너지 충전까지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Btv 콘텐츠가 제공되기까지의 절차를 3단계로 말씀해 주셔서 이해가 잘 갔습니다. Btv를 집에서뿐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서도 볼 수 있으니 많은 분들이 편리하게 시청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Lovely Btv로 오늘 하루도 lovely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