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하이닉스의 홍보 직무에서는 무슨 일을 할까?

SK하이닉스의 홍보 직무에서는 무슨 일을 할까?

B2B 기업이자 대표 반도체 기업인 SK하이닉스! 과연 SK하이닉스의 홍보 직무에서는 무슨 업무를 수행할까요? , 홍보 직무에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이번 기사에서는 SK하이닉스의 홍보 직무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김수정

 

 

 

 

 

석영세 TL: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 대외협력총괄 홍보 담당 내 브랜드전략팀에서 근무 중인 석영세 TL입니다.

이성태 TL : 안녕하세요. 같은 대외협력총괄 홍보 담당 내 홍보팀 소속 이성태 TL입니다.

 

 

 

석영세 TL, 이성태 TL : 홍보팀, 브랜드전략팀, 글로벌PR팀으로 총 세 개의 팀이 있습니다. 각 팀은 이용 채널이나 목표 타깃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홍보팀은 주로 국내 언론 매체를 통해 기업의 메시지를 대외에 홍보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브랜드전략팀은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SK하이닉스의 슬로건인 ‘We Do Technology’ 중심의 브랜드 체계에 입각하여,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PR팀은 외신 매체를 비롯해 글로벌 뉴스룸 등 자체 온라인 채널을 운영하며, 해외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기업을 홍보합니다.

 

 

 

석영세 TL: 브랜드전략팀 업무의 핵심은, SK하이닉스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인 기술’, ‘집념’,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등을 잘 반영한 영상, 뉴스룸 기사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브랜드의 핵심 가치는 국민, 고객, 구성원 등 주요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설정되었습니다. 세 키워드를 압축적으로 표현한 슬로건인 ‘We Do Technology’를 중심으로, 우리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슬로건에 맞게 광고, 유튜브향 브랜디드 콘텐츠, 뉴스룸 운영, 전시 등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성태 TL: 홍보팀은 SK하이닉스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Message Provider’로서, 대외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및 언론 문의 대응 업무를 담당합니다. 그 외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한 이벤트 등을 보도자료로 작성하여 언론사에 배포하는 업무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전략팀과 달리, 홍보팀은 신문, 방송, 온라인 매체 등 언론사를 대상으로 업무를 진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석영세 TL: 기술적 역량으로는 기획력스토리텔링 능력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필수 조건은 아니지만, ‘디자인 능력영상 트렌드 파악 능력도 있으면 좋습니다. 브랜드전략팀에서는 회사의 브랜드 체계와 핵심가치를 콘텐츠화하여 타깃층의 호응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따라서 유튜브향 영상이나 SK하이닉스 뉴스룸의 기사, 오프라인 전시 등의 콘텐츠와 관련해서, 어떤 스토리를 어떻게 풀어낼지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기획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인성적 역량으로는협업 능력이 필요합니다. 홍보 직무는 영상 제작 등을 담당하는 외부 전문가는 물론, 회사 내 유관부서와 협업할 일이 매우 많습니다. 사내외 각 분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만 깊이가 있으면서도 유익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배려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더불어 업무를 최초로 시작하는 기획자이자 책임자로서 솔선수범하는 자세또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성태 TL : 기술적 측면에서는 정보 처리 능력이 필요합니다. 기자분들의 질문을 예상하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신속하게 취합하고 처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외부 기사 및 언론 상황, 소비자 반응 등을 꾸준히 파악하고,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맞추어 특정 이슈에 대한 사실을 정리할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전략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홍보 아이템은 내부적으로 전달받기도 하지만, 경영 활동이나 사회 이슈에 따라 홍보팀이 자체적으로 Agenda를 설정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Agenda와 관련해 어떤 내용을 이야기할지 설정하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성적 측면에서는 순발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자분들은 굉장히 예리하시므로 답변하기에 곤란한 질문을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차분함과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당황스러운 상황에도 이성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순발력이 있다면, 업무에 유리할 것입니다.

 

 

 

석영세 TL: ‘콘텐츠 제작 경험은 스토리텔링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SK Careers Editor 같은 에디터 활동을 포함하여 PR 동아리, PR 학회, 캠페인 운영 등의 활동에서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기획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 공모전 참가 등의 경험도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업무와 연관 지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논문 및 리포트 작성 경험도 마찬가지입니다. 기획력을 거창한 것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스스로 과제나 목표를 설정하고 결과물로 만들어내는 일`로 바라보셨으면 합니다.
또한, `통계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리서치 활동 등의 경험도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브랜드전략팀에서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앞서 리서치를 통해 대외 환경을 분석하고 우리만의 가설을 정립합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후에는 조사를 통해 성과를 수치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목표 타깃에게 메시지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했는지, 의도대로 전달되었는지 등을 객관적이고 수치화된 자료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조사 결과에서 인사이트를 얻어 새로운 기획 아이템까지 도출해보신다면, 이후 업무 수행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성태 TL: 다양한 네트워킹 활동을 추천합니다. 홍보팀에서는메시지네트워크를 모두 갖춘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여기서 메시지란사실에 기반한 콘텐츠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홍보팀에서는 기자분들을 지속적으로 응대하고 소통하는 네트워킹과 내부 직원 간의 네트워킹, 그리고 사회 전반에 대한 감각을 기르기 위한 네크워킹 활동을 모두 수행합니다. 여러 네트워킹 활동을 통해사실을 파악하고, 해당 내용을 회사의 관점 및 대외적인 시각으로 해석할 때 효과적인 솔루션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회, 동아리 등의 커뮤니티를 통해 사회 관심사를 풍부하게 공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기사나 책 등의을 많이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홍보팀에서는 증권보고서 등의 글을 읽을 일이 많으므로, 다양한 글을 읽고 답습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의 글 쓰는 능력을 함양하면서, 남의 의견을 참고할 수 있는 능력도 기른다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석영세 TL:  업무 특성상 문과 출신이 많긴 하지만 우대 전공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반도체 지식을 갖춘 이공계도 충분히 잘해낼 수 있습니다. 콘텐츠는 정해진 목적 아래 논리와 스토리텔링을 통해 완결성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특정 전공 지식보다는 기획력이 더 필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반도체 회사인 만큼 반도체 업을 잘 알고 있다면 유리한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반도체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깊이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기획 경험만 갖추고 있다면, 입사 후에도 충분히 업무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성태 TL: 저희 팀의 구성원도 모두 전공이 다릅니다. 홍보팀에서는 대외적인 이슈에 대응할 때 반도체 관련 사업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도 접목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폭넓은 사회적 지식이 더욱 중요합니다. 전공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분들이 모여서 시너지를 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석영세 TL: 몇 가지 사례가 기억에 남습니다. 먼저, 2018년 광고 캠페인이 떠오릅니다. 반도체를 의인화해서 표현한 광고였는데, 당시 B2B 기업 광고로는 이례적인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며 유튜브 3,000만 뷰를 넘어섰습니다. 언택트 시대에 반도체의 중요성을 알린 올해 광고도 좋은 반응을 얻는 등 이후 광고들도 꾸준히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업 PR 광고 외에도, SK하이닉스가 추구하는 집념이라는 가치를 홍보하고자 웹드라마 시리즈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또 다른 핵심가치인 사회적 가치를 홍보하기 위해서는, 치매 어르신 실종 예방 목적의 행복GPS’와 독거 어르신을 위한 AI 스피커 실버프렌드를 주제로 유튜브향 웹드라마를 제작했습니다.
그 외 반도의 반도체썰이라는 영상 시리즈에서 반도체 기술력을 심도 있게 다루며 교육 영역으로 장르를 다변화한 것과 작년에 통합 온라인 홍보 플랫폼인 국중문 글로벌 뉴스룸을 구축한 것도 의미가 깊습니다.
연초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교육이나 서베이를 진행해보면, 대부분 당사 영상에 대한 반응이 매우 뜨거웠습니다. 해당 영상이 입사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았기에, 담당자로서 상당히 기뻤던 대목입니다.

이성태 TL: 최근 코로나19와 관련하여 회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데, 이 점이 기억에 남습니다. 코로나19가 퍼지기 시작한 1월 말부터, 중국 사업장을 포함하여 하나의 전사적인 TF를 구성해 코로나19 이슈에 즉각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저도 TF의 일원으로서, SK하이닉스가 구성원과 이해관계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사업의 지속성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꾸준히 홍보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전략 방향에 맞게 조치해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최근 기억에 남는 성과입니다.

 

 

 

석영세 TL: 타깃층이 소비하는 미디어 트렌드와 사회적으로 가장 시의성 있는 이슈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상 트렌드'는 세대를 막론하고 대세로 자리 잡은 만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반드시 주목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타깃층의 선호에 따라 진화하는 영상 장르와 포맷을, 기업의 메시지에 어떻게 접목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대의 사회 이슈도 중요합니다. 올해 SK하이닉스의 광고는 코로나19 시대의 언택트 일상을 배경으로 하여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었습니다. 그때그때의 이슈와 업종의 상관관계를 끊임없이 살펴보고, 이를 홍보에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성태 TL: 포털 사이트에 SK하이닉스를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최신순으로 기사를 정렬해보면 어떤 키워드가 제일 많이 언급됐는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게 바로 홍보팀의 주요 이슈입니다. 지금은인텔의 낸드메모리 사업부 인수가 가장 큰 사업 이슈 중 하나입니다. 건국 이래 국내 최대 규모의 해외 사업 인수 사례이기 때문에, 내신과 외신 모두 주목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인수를 통해서 낸드 사업의 경쟁력을 빠르게 확보하고자 합니다.

 

 

 

석영세 TL: 앞서 말씀드린 대로 기획력스토리텔링 능력, 디자인 감각이 있는 지원자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디자인 감각이란, 전공자 수준의 디자인 능력이 아니라 콘텐츠를 트렌디하고 세련되게 시각화할 수 있는 감각을 의미합니다. 또한, 홍보팀은 조직 간의 소통과 조율이 매우 중요한 만큼 협업 마인드를 가지고 조직에 잘 융화될 수 있는 인재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성태 TL: 자기주도적인 지원자를 채용하고자 합니다. 홍보 담당자는 사실을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때 단순히 주어지는 일만 수동적으로 해서는 업무의 연속성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스로의 호기심을 해소하기 위해 의욕적으로 학습하고, 스스로 메시지도 만들어보는 등의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친화력이 좋은 지원자도 환영입니다. 언론과 홍보에서 일을 잘한다는 사람은 공통적으로 ‘친화력이 좋다’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 사람을 싹싹하게 잘 챙기고, 붙임성 있게 행동하는 모습은 대내외적인 협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석영세 TL: 지원 시기에 맞추어 회사와 사회의 이슈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인재상을 찾아낸다면 경쟁력 확보에 유리할 것입니다.
브랜드전략팀 관점에서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화려한 경험과 경력보다는 자신의 역량을 어떻게 업무에 접목할 수 있는지, 실제 업무를 맡게 됐을 때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등을 어필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나라면 이런 영상이나 기획물을 만들어 보겠다!’라는 구상을 해보시면 좋습니다.
더불어 회사를 둘러싼 대외환경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의해야 할 점 등을 생각해보면서, 리스크 관리에 필요한 배경 지식을 습득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힘든 시기에 고생이 많으실 텐데, 모두 준비 잘하셔서 꼭 합격하셨으면 합니다.

이성태 TL: 홍보팀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면, 너무 염려하지 말라는 말을 해주고 싶습니다. 간혹홍보팀은 워라밸(Work-life balance)이 취약하다.’ 등의 오해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홍보팀에서도 충분히 혼자만의 저녁 시간과 여가 생활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홍보팀의 가장 큰 장점은 회사의 모든 이슈를 직접 다루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 회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개인의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자신이 최선을 다하는 만큼 좋은 결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홍보팀에 많은 관심 가져주셨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SK하이닉스의 홍보 직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 팀이 유기적으로 협업하며 SK하이닉스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한다는 점이 인상 깊었는데요, 앞으로 홍보 직무에서 전해줄 SK하이닉스의 메시지가 더욱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