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CT의 심층 역량, 어떻게 풀어야 될까? 풀이 꿀팁 떠먹여Dream

‘SKCT의 심층역량, 어떻게 풀어야 될까?’ 풀이 꿀팁 떠먹여 Dream

SK그룹의 종합역량검사인 SKCT실행역량’, ‘인지역량’, ‘심층역량순으로 진행됩니다. 역량시험 중 어느 하나도 간과할 수 없는 게 SKCT만의 특징인데요, 왜 그런지 알아보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민경산

 

 

 

 

 

1) 실행역량: 회사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 지문으로 제시되고, 주어진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지 고르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SKCT만의 특별한 필기전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인지역량: 언어, 수리 및 직무관련 지식(ex. 경영학) 등을 평가합니다. 난이도가 높기로 유명하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3) 심층역량: 솔직하게 답해야 하는지, 혹은 정해진 답을 찾아서 풀어야 하는지 의견이 나뉘고 있습니다. 뚜렷한 준비 방법이 없어서 이 부분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번 인터뷰 기사에서는 심층역량에 대한 꿀팁을 중점적으로 알아보려 합니다. 2021년 상반기 SK이노베이션 공채에 합격하신 PM 님 세 분의 솔직 담백한 합격후기를 정리했습니다. 심층역량 뿐만 아니라 인지역량에 대한 노하우도 소개되어 있으니 끝까지 기사를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 ‘실행역량꿀팁은 13기 박다인 CE님께서 작성하신 기사에 자세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J

(관련 URL: https://www.skcareersjournal.com/2133?category=642492 )

 

 

 

 

 

잠깐! SKCT의 시험 시간표, 그리고 응시할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을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중요한 시험이기 때문에 긴장이 많이 되실 겁니다. 시간표와 유의사항을 숙지하셔서 당황하지 않고 SKCT를 무사히 응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J  그럼 이제 인터뷰에 참여해주신 PM 님들의 자기소개와 더불어 SKCT 응시 꿀팁을 들어볼까요?

 

 

 

김성재 PM (자금 Unit)

안녕하세요! 오늘 이 자리에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SK이노베이션 소속의 김성재 PM이라고 합니다.  2021SK이노베이션의 상반기 공채에 합격하여 7월부터 이곳에 몸담게 됐습니다. 저의 담당 업무는 SK루브리컨츠의 신용관리, 잉여자금 운용, 해외법인관리입니다. 영업지주회사인 SK이노베이션에서 자회사인 SK루브리컨츠의 자금 업무를 해주는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주현 PM (Trading 성과관리 Unit)

안녕하세요! 20217월에 SK 트레이딩인터내셔널(이하 SKTI) 본사의 성과관리원으로 입사하게 된 이주현 PM입니다. SKTISK에너지, SK인천석유화학의 석유 제품 수출 및 원유 수입과 SK지오센트릭에 납사를 공급하는 등 SK이노베이션의 글로벌 트레이딩을 수행합니다. 성과관리원은 사업지원실에 소속된 직무로써, 각 사업부를 지원하고 본사의 의사결정을 돕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 각 사업부와 해외법인의 성과를 월별 및 분기별로 집계하는 일과 향후 성과에 대한 추정 및 경영계획수립 지원 업무를 주로 수행합니다.

이창하 PM (Global Sourcing Unit)

안녕하세요, 20217월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SK이노베이션의 이창하 PM입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해외경험을 풍부하게 쌓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학 시절동안 영국에서 교환학생으로 지냈고, 인턴근무를 하느라 독일에서 거주한 경험도 있습니다.

현재는 배터리사업부의 Global Sourcing unit에서 구매 표준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급속히 증가하는 배터리 생산을 대응하기 위해서는 자재를 적기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구매원들이 수행해야 하는 업무 프로세스 및 시스템을 구축하고, 교육/변화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김성재 PM (자금 Unit)

직무를 고를 때 적성과 흥미 모두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자금 Unit에서의 업무는 제가 좋아하면서도 잘 할 수 있는 것이었어요.

저는 재무 분야에 대한 관심이 항상 많았습니다. 대학시절에도 이 분야에 관련된 수업을 주로 들었고, 학회 활동을 하면서 재무 및 금융 지식을 쌓아갔습니다. 다른 회사의 재무 팀에서의 인턴 경력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관심이 경험으로 이어지고, 저만의 커리어가 축적되면서 지금 이 자리에 있게 됐죠 

이주현 PM (Trading 성과관리 Unit)

스스로 생각해봤을 때, 학부생 때 주로 공부했던 경제경영 및 행정과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향후 Trader로서의 커리어를 개발하면서, 금융 및 재무분야의 전문성도 쌓아갈 수 있겠다고 판단했죠. 그래서 이 직무를 선택했습니다.

성과관리원으로 일하려면 SKTI의 모든 Biz Model과 수익구조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여러 Trading Biz Model을 접하게 되고 이를 모두 이해할 수 있어야 하죠. 더불어 금융시장처럼 각종 파생상품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Crude 및 제품시장에 대한 폭넓은 이해도 바탕이 되어 있어야 하고요. 이러한 조건들을 고려해봤을 때, 제가 가진 지식들을 활용할 수 있으면서 실무적인 전문성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 직무가 매력적으로 느껴졌어요.

이창하 PM (Global Sourcing Unit)

제가 이 직무를 선택한 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저는 원래 외자구매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또한 저는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는 성격이죠. 마지막으로 Global Sourcing은 제가 갈고 닦아 온 지식과 경험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직무라고 판단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저는 영국과 독일 등 해외에서 오래 생활했습니다. 다년간 쌓아온 글로벌 경험과 무역지식은 제가 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김성재 PM (자금 Unit)

선배님과 팀장님의 프로페셔널한 모습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굉장히 실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신 분들이거든요! 업무 지시를 받을 때, 제가 한 업무에 대해서 피드백을 받을 때마다 항상 감명을 받고 있습니다. 또 어떻게 일을 처리해야 하는지, 어떤 실수를 주로 하는지 등 업무를 수행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을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 주십니다. 덕분에 저도 노하우를 빨리 터득할 수 있었고, 이는 회사 생활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이주현 PM (Trading 성과관리 Unit)

제가 인상깊다고 느꼈던 점은 원유 및 제품시장이 제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복잡하게 굴러간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무역과는 다르게 Pricing이 기간 내 유가변동에 따라 결정되고, Ÿ구매 시점간 가격차이로 인한 수익변동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파생상품과 같은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도 흥미로웠어요. 이와 같은 원유 및 제품시장의 특징으로 인해 SKTIBiz Model이 다른 Trading Company와 비교했을 때 훨씬 복잡하고 특이하다는 점이 매우 인상깊었습니다.

이창하 PM (Global Sourcing Unit)

저는 배터리 사업부에 있는데, 제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2차전지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그 중에서도 SK이노베이션의 수많은 저명한 고객사들과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인상 깊었습니다. 급속도로 성장하는 2차전지 산업과 함께 회사의 규모가 하루가 다르게 커지는 것을 체감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성장의 시기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저에게는 큰 보람입니다.

 

 

 

김성재 PM (자금 Unit)

인지역량입니다. 인지역량 중에서도 수리 부분을 집중적으로 대비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 이유는, 우선 SKCT의 수리영역 난이도가 상당히 높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상대적으로 봤을 때, 다른 역량에 비해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느껴서 더욱 준비를 철저히 했습니다. 변별력이 커서 인지역량의 결과에 따라 합격과 불합격의 당락이 결정될 것이라 생각했죠.

이주현 PM (Trading 성과관리 Unit)

인지역량입니다. 그 이유는 투입하는 시간 대비 가장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시험이 인지역량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실행역량은 업무상황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상황을 직관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영역으로, 이전의 직무경험이나 가치관에서 얻어지는 역량이지 준비를 통해 점수를 높일 수 있는 영역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심층역량의 경우에도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를 물어보는 영역이므로 준비를 통해 큰 효과를 내기는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인지역량을 집중적으로 준비했죠.

이창하 PM (Global Sourcing Unit)

인지역량입니다. SKCT중에서도 인지역량 파트의 수리영역이 까다로운 것으로 유명한데요. 짧은 시간동안 복잡한 문제를 정확히 풀어야 했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해당 파트를 가장 많이 준비했죠. SKCT를 준비할 시간은 일주일 정도로 굉장히 짧습니다. 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서는 본인이 취약한 파트를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성재 PM (자금 Unit)

최대한 많은 유형을 학습해서 폭넓게 대비하고자 했습니다. 꼭 합격하고 싶다는 절박한 마음이 있었거든요시중에서 판매되는 SKCT 대비 문제집( 5)을 구입해서 모두 풀었습니다.

그 다음, 인지역량의 수리, 언어, 직무 영역을 어떻게 준비했는지도 말씀드릴게요. 수리의 경우 약한 유형 위주로 정리를 하고, 해당 유형에 한정해서 유튜브 무료 강의를 시청하였습니다. 언어 ‘직무 영역은 암기가 필요한 내용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해당 내용을 따로 노트에 정리하여 암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전 훈련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SKCT 모의고사를 풀 때 유튜브에 있는 SKCT *적성 ASMR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실제 시험 환경과 같은 분위기에서 연습하기 위해서였죠. 그래서 실제 시험을 볼 때도 낯선 느낌을 최대한 덜 받으며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이주현 PM (Trading 성과관리 Unit)

저는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인Ÿ적성 시험(ex. SKCT의 인지역량)에서 요구하는 역량이 서로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공직적격성검사(PSAT), 법학적성시험(LEET), NCS를 포함한 다양한 인Ÿ적성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스스로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실제로 SKCT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기 때문에 여러분들께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이창하 PM (Global Sourcing Unit)

시험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전에 시간을 재고 모의고사를 실제 시험처럼 풀어보세요! 풀다 보면 잘 안 풀리는 영역이 있을 텐데요, 그 영역에 시간을 집중적으로 투자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저는 그게 수리영역이어서 이 부분을 가장 많이 준비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라텍스 장갑을 끼고 컴퓨터 사인펜으로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굉장히 낯선 환경이죠? 그렇기 때문에 미리 이 부분에 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김성재 PM (자금 Unit)

저는 인지역량처럼 따로 이 부분을 대비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한 가지 전략은 계속 상기했죠. 바로 꾸며내지 않고 일관성 있게 답하겠다 라는 전략이었습니다. 제 자신의 모습과 다른 선택지를 고르려고 하면, 답변의 일관성이 깨질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SKCT실행역량은 응시생이 고른 답변의 신뢰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일관성이 없다면 정말 치명적이겠죠?

이주현 PM (Trading 성과관리 Unit)

최대한 솔직하게 응시하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스스로를 좋은 모습으로 포장하려다가 알고리즘에 의해 거짓된 응답이라고 판독되면 답변의 신뢰도가 떨어지거든요. 또한 주어진 시간에 비해 문항 수가 많기 때문에 매번 고민하면서 풀 여유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도 시간이 넉넉하진 않았죠.

심층역량 준비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SK의 인재상에 대해 숙지하고, 스스로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정도만으로도 충분한 대비입니다. 다만 특정 내용에서 선택이 어렵거나 자신의 가치관이 모호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이와 같은 문제가 시험에 출제되었을 때 어떻게 응답할 것인지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문제풀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심층역량을 풀 때 솔직한 본인의 모습을 체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신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선지를 빠르게 체크하는 연습을 하신다면 심층역량!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J

이창하 PM (Global Sourcing Unit)

저는 심층역량에 대해서는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지 알아보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유튜브에서 SKCT 심층역량 영상을 찾아보고, 블로그와 학교 커뮤니티 후기를 읽으며 출제 방식과 풀이 방법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인성검사 풀이 방법에 대해서도 공부를 했습니다. 이후 시중에 있는 SKCT 문제집의 심층역량 파트를 2~3개정도 풀며 시간 내에 답안을 고르는 연습과 나의 성향에 대해서 파악을 했습니다.

제가 SKCT를 준비하며 내렸던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 자신의 성격과 성향을 먼저 제대로 파악한 뒤에 이를 솔직하게 심층역량 영역에서 보여주는 것이 적절하다입니다. 심층역량 파트를 준비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되지만, 적어도 자신의 성향과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고 시험장에 들어가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시험에 임하실 때는 최대한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김성재 PM (자금 Unit)

컨디션을 조절하기 위해 화장실에 다녀왔습니다. 실행역량과 인지역량을 연달아 풀었고, 심층역량도 50분가량을 풀어야 했기에 컨디션 조절은 필수였거든요. 남은 시간 동안에는 마음을 가다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차분하고 평온한 상태로 시험에 임하기 위해 눈을 감고 심호흡을 했죠. ‘주어진 모든 것을 잘 풀어낼 수 있다는 자기암시를 계속 주입시키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실제로 심층역량 검사를 무사히 끝마칠 수 있었네요.

이주현 PM (Trading 성과관리 Unit)

앞선 시험들을 치르느라 에너지가 많이 소진된 상태였어요. 피곤하면 남은 시험동안 졸릴 수 있겠다 싶어서 물도 좀 마시고 산책도 했던 것 같아요. 과열되어 있던 머리를 식히려는 과정이었죠.

개인적으로 저는 시험과 시험 사이 주어지는 쉬는 시간에는 최대한 휴식을 가지려 합니다. 다음 시험을 준비하거나 책을 보는 행동은 잘 하지 않죠. 그래서 여러분들에게도 충분한 휴식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심층역량의 특성 상 쉬는 시간에 준비한다고 해서 되는 시험이 아니거든요.

여러분 모두가 SKCT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인의 역량을 믿고 다음 시험을 위해 스스로에게 휴식의 시간을 주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창하 PM (Global Sourcing Unit)

긴장을 풀되 긴장을 끝까지 놓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95분간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했기에 잠시 쉬는 시간을 가지면서도 너무 방심하진 않으려 했죠.

우선 긴 시간동안 못 갔었던 화장실도 다녀오고, 스트레칭을 하면서 긴장을 풀었어요. 복도에 나가서는 물도 마시고, 당 충전을 위해 미리 챙겼던 초콜릿을 먹었어요.

다시 시험장에 들어와서는 이전에 SKCT 모의 인지역량 파트에서 푼 문제들을 보며 간단한 워밍업을 했습니다. 너무 긴장이 풀려도 안 좋으니까요. 그리고 내가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 다시 생각하며 남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김성재 PM (자금 Unit)

까다로웠던 문항은 분명히 있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명확히 기억나지는 않습니다. 시험을 치른지 두 달 이상의 시간이 흘렀고, 무엇보다 시험 전에 제가 되뇌었던 마음가짐으로 인해 기억이 잘 안 나는 것 같아요. 저는 심층역량 검사가 시작되기 전에 ‘’어렵지 않은 시험이야라고 스스로에게 주문을 걸었습니다. 부담을 느끼면 출제의도를 고민하게 되고, 고민할수록 없는 모습을 꾸며내게 될 것이라 판단했죠. 위와 같은 멘탈 트레이닝덕분에 난이도에 대한 부담을 덜어낼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선택해야 SK에 맞는 인재로 보일까?’라는 복잡한 생각을 하지 않으면서 단순하게 문제를 풀어나갔죠. 그로 인해 솔직하고 일관된 태도로 검사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이주현 PM (Trading 성과관리 Unit)

! 개인적으로 나는 모든 선지에 다 해당되는데?’ 혹은 나는 해당되는 게 없는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든 문항이 몇 개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항에서 어떤 선지를 고를지 고민하다가 시간을 많이 소모했죠. 합격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기에 섣불리 선택하지 못하겠더라고요.

그럼 이제 제가 어떻게 해결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선지를 고르기 전에 SK의 인재상에 기반하여 ‘SK에서 나는 어떤 사람과 일하고 싶을까?’라고 스스로에게 되물었어요. SKCT를 치르는 목적들 중 하나는 회사와 함께 일하고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을 선발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내가 어떤 사람과 일할 때 최고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지 생각하고 선지를 골랐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신다면 다소 난해한 심층역량 문항도 무난하게 풀 수 있을 것입니다.

이창하 PM (Global Sourcing Unit)

저도 있었어요! 두 가지 성향 중에 나와 더 가까운 쪽에 체크를 하는 문항이었습니다. 그런데 두 성향 모두 제 모습과 가까워서 살짝 당황했던 기억이 나네요.

이 상황을 저는 다음과 같이 해결했어요. 우선 30초정도 더 고민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그나마 저랑 가깝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체크를 하고 넘어갔습니다. 빠른 풀이 덕분에 심층역량 모든 문항을 다 풀고도 시간이 많이 남았죠. 앞에서 표시해둔 문항들은 이때 다시 풀어봤습니다.

요컨대 고민되는 문항은 일단 표시해두고 넘어 가시되, 시간이 남으면 다시 해당 문항을 검토하는 방법입니다. 2021년 하반기 SKCT를 응시하실 분들도 이러한 상황을 겪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간 확보가 중요한 만큼 너무 당황하지 마시고 빠르게 다음 문항으로 넘어가세요!

 

 

 

김성재 PM (자금 Unit)

심층역량 검사는 실행역량, 인지역량 검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부담을 가지시기 보다는 쉬어 가는 검사라고 생각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하니 마음이 편해졌고, 부담 없이 시험을 치렀던 게 결과적으로 도움이 됐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예비 스키노맨 여러분!! SKCT 잘 치르시고 꼭 내년에 후배 PM으로 만나요 J

이주현 PM (Trading 성과관리 Unit)

여러분 모두는 색깔이 다를 뿐, 저마다의 아름다움을 지닌 보석입니다.” 조금 다르더라도 스스로를 당당하게 보여주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세요! 뒤이어 제 이야기를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저는 다른 시험을 준비하면서 2년 넘는 수험기간을 보냈는데요, 그러다 보니 입사자 중에 나이가 많은 편에 속했습니다. 대학생활 내내 생활비를 벌기 위해 일을 했고, 늦은 밤 힘든 몸을 이끌고 도서관에서 공부를 했죠. 교환학생이나 대외활동, 학회 등은 꿈도 꾸지 못했습니다. 오랜 수험생활로 지쳐 있었던 저에게 SK이노베이션 입사는 이룰 수 없을 것만 같았던 목표였죠.

하지만 이때 견뎌냈던 힘든 시간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꿈을 이루는데 도움을 줬습니다. 대기업 계약직부터 창업, 술집 아르바이트부터 건설현장 일용직까지 제가 생계유지를 위해 했던 수많은 일들은 제 자기소개서를 빛나게 해주었죠. 또한 긴 수험생활동안 여러 인Ÿ적성 문제들을 풀었던 경험을 토대로 SKCT를 무사히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누군가에겐 인생의 낭비라고 생각될 수 있는 시간들이 오히려 결정적인 순간에 저에게 큰 도움이 됐습니다.

이번 SK이노베이션 공채에 지원하신 분들은 저마다의 삶을 살아오셨을 겁니다.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면서 힘들게 살아오신 분도, 대외활동을 비롯한 스펙을 쌓아가며 열심히 달려오신 분도 있을 겁니다. 인생이 탄탄대로였던 사람도, 저처럼 여러 번 실패해본 사람도 있겠죠.

이 말을 꼭 명심하세요! 그동안의 경험과 시간은 여러분이라는 보석을 이루는 조각들입니다. 설령 여러분들께 고통을 안겨줬다 해도 말이죠. SK그룹에 한 가지 색깔의 보석만 있었다면, 절대 이만큼 눈부신 성장을 이룩하진 못했을 겁니다. 그러니 내가 SK에 맞지 않는 사람이면 어떡하지?’ 라는 생각은 안 하셔도 괜찮아요. 이 글을 읽으신 분들께 꼭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창하 PM (Global Sourcing Unit)

심층역량에서 제시되는 모든 문항에 솔직하게대답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모든 심층역량 문항을 솔직한 마음으로 풀었고, 실제로 합격했기 때문에 자신 있게 말씀드려요.

SKCT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심층역량도 가볍게 넘어가실 순 없을 거라 생각해요. 돌이켜보니 저도 2021년 상반기 SKCT를 준비할 때 마음고생을 많이 했던 기억이 납니다. 까다롭기로 유명한 SKCT인데,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은 너무나 짧았거든요. 저도 그랬지만, 자기 자신을 정확히 아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심층역량 검사가 부담스럽게 여겨진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SKCT 응시 전에는, 스스로를 충분히 돌아보며 내가 어떤 사람인지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Ÿ두 문제 때문에 합격 여부가 결정되지는 않을꺼야!’ 라는 담담한 마음가짐을 가지세요! 용기 있는 자세로 시험에 임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패기SK()의 대표적인 특징이죠!? ‘패기롭게시험을 본다면 여러분 모두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예비 스키노맨 여러분들 모두 응원하겠습니다!

 

 

 

 

 

서류 전형 합격자 분들께서 온전히 SKCT를 준비하실 수 있는 기간은 대략 1주일입니다. 짧은 시간동안 심층역량은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을 수 있으나, 아예 간과해서는 안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번 기사가 2021SK이노베이션 하반기 공채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저는 이만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새로운 콘텐츠로 여러분들을 다시 한번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