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SK E&S 입사 꿀팁 제 4편: 공무팀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SK E&S 입사 꿀팁  4: 공무팀

안녕하세요! 오늘은 SK E&S에 입사하고 싶은 수많은 취준생들을 위해서 영남에너지서비스(구미) 공무팀 이정형매니저님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이 많으니 기대하셔도 좋아요 :D 놓칠 수 없는 인터뷰, 지금 바로 확인하시죠!

SK Careers Editor 성현정

 

 

 

 

 

안녕하십니까! 저는 영남에너지서비스(구미) 공무팀 신입사원 이정형이라고 합니다!

저는 공무팀에서 진행하는 모든 배관공사 중, 100m 이하 인입공사 및 철거공사의 설계와 발주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의 고향집 부근에는 LNG 저장기지가 있습니다. 그 덕에 자연스럽게 도시가스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 중 SK E&S는 업계 1위의 점유율을 가진 것은 물론 재생에너지, 친환경에너지 등과 시너지효과가 있어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SK”잖아요!

 

 

 

저는 건설시스템공학(토목공학)을 전공하면서, 직접 무엇인가를 설계하고 그것을 실제 결과물로 만드는 것에 큰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설계, 공사관련 기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관심있었던 기업인 SK E&S의 채용 공고를 보게 되었고 전공을 살리면서, 제가 하고싶었던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콘크리트 경진대회에 참가했던 경험입니다. 직전 답변에서 제가 설계대로 결과물을 만드는 것에 흥미를 느꼈다 했는데, 경진대회를 통해서는 그로 인한 재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팀원들과 호흡을 맞추면서 협력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고, 그 외에 겪었던 여러 시행착오들도 취업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SKCT는 문제난이도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시험일까지 남은 기간을 세단계로 나눴습니다. 첫번째 단계에서는 문제유형에 익숙해지기 위해 많은 양의 문제를 풀어봤습니다. 두번째 단계는 시간안에 풀 수 있는 문제와 풀 수 없는 문제를 구별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풀 수 없는 문제는 과감히 넘기고 풀 수 있는 문제의 정확도를 높이는데 집중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 1차면접에서 PT면접과 패기면접을 시행했습니다.

두 면접에서 특별히 주의할 것은 질문에 대해 동문서답하지 않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면접 중에 긴장하게 되면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기가 힘듭니다. 저 같은 경우엔 이를 극복하기위해 답변이 조금 늦더라도 충분히 질문을 이해하고 답변을 다듬는 시간을 갖는 연습을 했습니다.

 

 

 

2차 면접은 토론면접과 임원면접을 시행했습니다.

토론면접은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방식으로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기 때문에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임원면접 같은 경우는 임원분들과 대면하는 자리이고, 어떤 질문이 나올지 예상할 수 없었기에 다른 면접과 달리 긴장을 많이 했습니다. 이런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면접을 준비할 때, 제 답변을 녹음하고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덕분에 긴장했을 때 제가 말하는 속도가 빠르고 전달력이 좋지 않다는 것을 파악하고, 실제 면접에서 이를 의식하며 조금이나마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공무팀은 공사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처리하는 부서입니다. 대표적으로 배관공사의 설계 및 관련 인허가, 일위대가 관리, 공무관리, 협력회사관리, 공사일정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 공무팀에선 상황파악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설계과정 또는 현장에서 생기는 돌발상황에 대해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관련된 문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자신감때문에 합격한 것 같습니다. 그전까지 몇번의 면접을 거치면서, 준비한 답변을 못한 것이 늘 후회로 남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어느 순간부터 오늘이 마지막이다라는 마음으로 자신감 넘치는 답변을 많이 하게 되었고, 그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그룹연수 및 E&S연수 받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비록 비대면으로 진행한 온라인 연수였지만 학생이라는 신분을 벗어나 사회의 구성원이 되는 과정이었고, 그 과정에서 SK E&S, 더 나아가 SK그룹의 일원으로서 자부심과 행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 역시 작년만 해도 여러분과 같은 한 명의 취준생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모로 힘든 일도 겪고, 고민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다 보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감히 주제넘는 말을 하는 건 아닌가 싶지만, 이글을 보고계신 분들은 모두 자신만의 강점과 뛰어난 역량을 갖춘 분들입니다. 조금만 더 힘을 내서 원하는 결과 얻기를 바라겠습니다. 파이팅!

 

 

 

SK E&S는 저에게 계단같은 존재입니다. SK E&S 덕분에 학생에서 벗어나 사회인으로써, SK그룹의 구성원으로써 한 발짝 나아갈 수 있게 되었고 앞으로도 더 높이, 더 멀리 성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성스러운 후기와 알찬 꿀팁까지 남겨주신 이정형 매니저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SK E&S에 입사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는지 엿볼 수 있었습니다. SK E&S에 취업하고 싶은 수많은 취준생 여러분들이 이 글을 보고 힘을 얻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SK E&S의 신입사원이 되는 그날까지 SKCE가 여러분을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