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한 당신을 위한 더 스마트한 공간을 만들다, 공간솔루션사업

스마트한 당신을 위한 더 스마트(the Smart)한 공간!SK브로드밴드 공간솔루션사업

우리의 삶은 모두 공간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식사를 하거나 업무를 볼 때도, 우린 각자의 공간에서 일상을 보냅니다. 모두의 생활 라이프와 공간은 늘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렇게 소중한 공간을 더 스마트하게 만들어 가고자 올해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바로 공간에 대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공간솔루션 사업입니다. 우리를 더 스마트한 공간으로 이끌어줄 공간솔루션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공간솔루션팀의 조한범 매니저님께 들어봤습니다!

SK Careers Editor 정연

 

 

 

 

 

A. 안녕하세요! SK브로드밴드 기업 본부에서 기업고객 3그룹에 소속된 공간솔루션팀의 조한범 매니저라고 합니다. 현재 공간과 관련한 솔루션을 발굴하고, 해당 솔루션을 사업화해 고객에게 제안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A. 휴식을 취하거나 일을 하는 등 모든 생활은 하나의 공간에서 이뤄지는데요. 공간솔루션 사업은 공간 사람 간의 연결성을 높여서, 보다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업무 처리 및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사업입니다. 편의성, 안전성 등 여러 측면에서 공간 가치를 높여주는 사업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A. 공간솔루션 사업은 SK브로드밴드의 공간솔루션팀, 그리고 솔루션사, 파트너사까지 총 3개의 주체들이 함께 협력하여 운영되는 사업입니다. 공간솔루션팀은 기존에 출시된 공간과 관련한 좋은 솔루션들을 발굴 및 패키지화해 고객에게 제안하는 등 사업의 전체적인 조율을 맡고, 솔루션사는 실제 각 솔루션 개발을 포함해 솔루션 기술 업데이트 및 컨디션 유지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파트너사는 공간솔루션팀이 기획한 공간솔루션 사업 프로젝트 내의 실제 솔루션을 시공 및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때 솔루션사와 파트너사는 SK브로드밴드와 협력하는 외부 회사입니다. 사업 운영 방식에 대해 정리하면, 각 솔루션사가 개발한 다양한 솔루션을 SK브로드밴드 공간솔루션팀이 사업화를 통해 하나의 프로젝트로 탄생시키고, 이를 파트너사가 실제 현장에서 시공, 운용하는 프로세스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A. 유선전화, 핸드폰, 인터넷, IPTV와 같은 미디어 사업 등의 분야는 현재도 경쟁이 매우 심화된 시장입니다. SK브로드밴드에선 또다른 길을 만들어 가기 위해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템을 탐색해왔고, 그 과정에서 공간이라는 분야가 가능성 있는 시장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또 요즘, 보안;방역•안전 등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추세이고, 실제로 해당 파트에 제공할 수 있는 공간과 관련한 다양한 솔루션도 이미 시장에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개별적인 솔루션 자체는 시장에 많이 나온 반면에, 이들을 각 공간과 상황에 맞게 융합할 수 있는 역량이 부족해 실제 솔루션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SK브로드밴드는 이러한 공간 솔루션과 관련된 갈증을 해소하고,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이 더 스마트한 공간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공간 솔루션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핵심적인 전략은 SK브로드밴드의 강점인 기존 회선 사업과의 연계 시너지를 통해 각 공간에 맞는 여러 솔루션들을 통합 구축 및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주차장이라는 공간에 주차 관제와 관련한 여러 솔루션이 필요한 경우, 이 솔루션들을 네트워크와 함께 하나의 패키지로 통합 구축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우선적으로 편리성이 증가합니다. SK브로드밴드의 공간솔루션 사업을 사용할 경우, 유무선 인터넷과 함께 각 공간에 필요한 다양한 솔루션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물 내의 유무선 인터넷, 공기 정화, 조명 컨트롤 등과 관련한 많은 공간솔루션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최근에 재택근무가 활성화되고 있는데요. 이를 위해 유무선 네트워크, 클라우드PC 등 재택근무와 관련한 다양한 솔루션도 지원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메타버스 솔루션 제공도 계획 중인 상황입니다. 이러한 솔루션들이 실생활에 적용되면 모두가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일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실공간, 가상공간 등 공간의 세계는 무궁무진합니다. 때문에 공간솔루션 사업의 향후 전망은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의 비율이 크게 증가했고, 앞으로도 업무 효율성 등을 고려할 때 원격근무가 더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원격근무가 원활하게 이뤄지기 위해선 가상 회의, 가상 사무공간 창출 및 제공을 가능하게 만드는 가상현실, 메타버스, 스마트 워크 등 원격 근무 지원 솔루션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간솔루션 사업의 역할은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 물리적인 건물과 관련한 공간 솔루션의 수요도 계속 있을 텐데요. 공사현장, 병원 등 각 장소별 특성에 적합한 공간 솔루션들도 계속해서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SK브로드밴드는 공간과 관련된 다수의 사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낼 계획입니다.

 

 

 

공간과 관련한 다양한 솔루션을 발굴하고, 이후에 해당 솔루션들을  패키지화한 프로젝트를 고객에게 제안  제공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솔루션사, 파트너사를 관리하는 일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공간솔루션팀엔 다양한 직무 경험을 가진 구성원들이 함께하는데요. 사업 기획, 관리, 영업, 네트워크 기반의 역량을 가진 구성원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사업 기획•관리 파트에선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검토해 사업화하고, 이와 관련한 매출과 수익을 관리합니다. 또 영업파트에서는 고객의 니즈 파악과 실제 영업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네트워크 직무 유경험 구성원은 유무선 통신과 공간 솔루션 간의 통합 구축에 대한 업무를 설계하고 추진합니다.

 

 

 

나무가 아닌 숲을 볼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사업 특성상 수많은 공간과 솔루션들을 각 상황에 맞게 융합해야 하는데, 이를 좁은 시각에서 만들어가는 건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사업에 있어서 제한을 두지 않고, 자신의 창의성과 넓은 시야, 현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사업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자기만의 생각을 갖고, 자기만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능력을 조금씩 갖춰 가기를 바랍니다!

덧붙여 다양한 전시회나 박람회를 통해 다양한 트렌드를 접해볼 수 있으니, 향후 코로나19 상황이 호전되면 이러한 행사에 직접 방문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조한범 매니저님과 함께 SK브로드밴드의 공간솔루션 사업 및 공간솔루션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수많은 공간에서 일상을 보내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사업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공간솔루션팀이 많은 사람들의 스마트한 공간 라이프를 만들어 주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