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탄. 글로벌 제약사로 도약을 준비하는 SK바이오팜의 'E.S.G'경영 이야기!

2탄. 글로벌 제약사로 도약을 준비하는 SK바이오팜의 'E.S.G'경영

안녕하세요! 오늘은 SK바이오팜의 ESG경영 이야기 1탄에 이어, 2탄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SK바이오팜이 추진 중인 ESG 중요 안건 중에서도 기술혁신 및 제품 경쟁력제품 안전 및 품질영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드디어 남은 3가지 중요 안건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헬스케어 접근성, 책임있는 마케팅 및 고객관계 관리, 인적 자원 관리영역에서 SK바이오팜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시죠😊

SK Careers Editor 박지희

 

 

 

 

 

세번째 중요안건은 헬스케어 접근성입니다. 독자님들은 헬스케어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헬스케어는 넓게는 질병 예방 치료 관리를 합친 건강관리 사업을 뜻하는데요. 이는 원격으로 검진해주는 디지털 시스템 뿐만 아니라 방문 건강 컨설팅 모두 포함합니다. 이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죠!

 

 

최근에는 혁신 신약 출시에 따라 새로운 의약품에 대한 관심과 의약품의 균등한 접근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약 산업은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관점 뿐만 아니라, 장기적 수익성을 확보하는 관점에서도 의약품 포트폴리오 내 치료가능한 질병을 확대할 필요가 있는데요.

현재 SK바이오팜은 헬스케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5가지의 일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01 판매시장 확장: 전세계에서 제품 안전 요구 수준이 가장 높은 미국을 목표로 연구개발에 도전한 끝에, 세노바메이트, 솔리암페톨 두 가지 신약에 대해 각각 직접 판매와 기술수출을 통한 상업화를 추진할 수 있었답니다! 현재는 미국 시장에서의 안정적 출시 경험을 기반으로, 글로벌 판매 확대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02 치료 질병 확장: 현재 SK바이오팜의 출시 제품은 뇌전증과 수면장애 치료제인데요. 향후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 희귀 뇌전증, 정신질환, 항암 분야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03 가격 접근성: SK바이오팜은 글로벌 시장 내 경쟁력 유지를 위해 전사 차원의 Global Pricing Committee(글로벌 가격 책정 위원회, 이하 GPC)를 설립해 운영 중입니다. GPC는 윤리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제품별 글로벌 시장가격을 관리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세부 항목에 대해 필수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04 환자 및 보호자 지원 활동: SK바이오팜은 뇌전증 등 주요 질환에 대해 국내 및 글로벌 환자, 보호자와 의료진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예방, 인식개선, 관리를 위한 책자 배포 및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국민의 건강 개선에 노력하고 있으며 자사만의 프로그램을 통해 환자들의 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05 책임있는 연구 개발: 의약품 개발을 위해 발굴된 신약후보물질은 동물 대상의 비임상시험 및 인체 대상의 임상시험을 거쳐 약효 및 독성/안전성 여부를 확인해야만 하는데요. 이러한 전 과정에서 SK바이오팜은 각 국가의 규제당국이 제시하는 실험 윤리 관련 규정을 모두 준수하고 있답니다.

 

 

 

네번째 중요 안건은 책임있는 마케팅 및 고객관계 관리입니다. 제약산업은 최종 소비자인 환자와 보건의료인력 간 제품 정보에 대한 전문성의 차이가 존재하는데요. 최종 소비자인 환자의 구매의사결정이 보건의료인력을 통해 좌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 대상 마케팅을 펼치며, 제품의 오·남용을 방지하고자 하는데요. 한편으로 이러한 마케팅은 제품의 정확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왜곡되지 않은 정보전달을 할 의무를 부여하기도 합니다. 이에 SK바이오팜은 제품의 적정 복용량 안내 등 제품 정보에 대한 마케팅 과정에 있어 규제당국과 고객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철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섯번째 중요 안건은 인적 자원 관리입니다. 제약산업은 지속적인 연구 역량 혁신, 시장 내 경쟁 우위 확보 관점에서 인적 자원에 대한 중요도가 높은데요. 따라서 전문인력 양성, 유치 및 유지가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이에 SK바이오팜은 우수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채용 전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채용 이후에는 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통해 업무 만족도와 몰입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무 전문성 측면의 역량 개발을 위해 외부 전문기관과 협업을 통한 교육의 기회를 적극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SK바이오팜은 COVID-19로 인해 온라인 방식의 채용 활동을 병행하고 있으며, 전문분야 석·박사급 우수 인재에 대해서는 연구 성과 창출 단계에서부터 소통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습니다.

채용을 마친 후에는 신규 입사자를 대상으로 멘토링을 포함한 On-boarding 프로그램을 운영해 조직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3월 업무계획 수립, 5~10월 중 수시로 성과를 모니터링하는 연중 상시 성과 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SK바이오팜은 핵심 목표 5가지를 중심으로 ESG경영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제약 산업이라는 특성에 기반하여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 구성원, 투자자, 미래 세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한 ESG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의 성장을 촉진시키며 동시에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에도 부응하고자 합니다. 올해 처음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만큼, 새롭게 출발하는 SK바이오팜의 ESG경영을 지켜봐주시고 응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