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릉에서 제진까지! SK에코플랜트의 단선전철 제4공구 건설공사⛑

[강릉에서 제진까지!SK에코플랜트의 단선전철 제4공구 건설공사⛑

SK에코플랜트가 토목 기술형 입찰에서 수주에 성공했다는 소식, 알고 계셨나요? 이번 프로젝트는 강릉에서 제진까지 이어지는 단선전철 사업인데요, 1967년 노선 폐지 후 단절된 동해북부선의 남측 구간을 연결하는 공사입니다. 해당 공사에 대한 자세한 소식 전해드리기 위해 사업운영총괄 에코인프라부문 KGID사업그룹 성낙근 프로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SK Careers Editor 이예진

 

 

 

 

 

안녕하세요, SK에코플랜트 에코인프라부문 KGID사업그룹에 근무하고 있는 성낙근 프로입니다. 주요 업무로는 국내 공공 공사 중 기술형 입찰 사업수주를 주관하고 있습니다.

 

 

 

강릉~제진 단선전철 건설공사는 ‘20423일 제313차 남북교류추진협의회에서 남북협력사업으로 인정된 사업으로, 강릉에서 제진까지의 구간 총 110.9km를 신설 건설하는 공사입니다. 9개 공구로 나누어 추진될 예정이며, 금번 기술형 입찰로 발주된 4개 공구(1,2,4,9공구) 중 제4공구는 양양정거장, 38선 신호장을 포함한 22.4km의 노선을 단선철도로 건설하는 공사입니다. 교량구간은 3.1km8개소가 있으며, 터널 구간은 15.1km 4개소가 있습니다.

 

 

 

총 공사금액은 3,715억이며, SK에코플랜트의 지분은 41%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설계와 시공을 일괄 수행하며, 12개월간 실시설계를 진행한 후 본 공사에 들어갑니다. 공사기간은 착공 후 철도종합시험운행 기간을 포함한 64개월입니다.

 

 

 

설계평가 항목은 철도 계획, 토목시공, 토질 및 기초, 토목구조 이렇게 4개 분야로 나눠져 있습니다. 중 철도 계획과 토질 및 기초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당초 기본계획 노선이 집단 거주지 중앙부를 교량으로 통과하고, 골프장 및 관광단지 직하부를 통과했으나, 이를 우회하는 대안노선을 채택해 집단 거주지 단절을 배제하고, 골프장과 관광단지를 이격하는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철도 계획 분야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토질 및 기초에서는 터널 입출구부를 18개소에서 8개소로 축소해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고, 지상 노출부 및 비탈면 최소화로 자연재해를 예방하였습니다. 진동, 소음 기준을 강화하고, 집단 거주지 구간 통과 시 기본계획보다 3단계 높은 7단계 제어 발파를 적용하여 환경 피해를 저감하는 친환경 철도 노선 설계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남북철도 및 유라시아 대륙 철도망 구축의 전초기지 역할을 하는 상징적인 프로젝트이기에, 향후 관련 사업 추진 시 많은 이점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총연장 22.8km의 상당히 긴 노선 공사인 만큼 최신 스마트 기술이 적용됩니다. 이를 통해 사업 관리능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맡은 일에 열정을 쏟아부을 수 있는 마음가짐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원활히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너무 급하게 하려고 하면 실수가 많고, 너무 천천히 하면 얻을 수 있는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한된 시간, 한정된 인력과 자원으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끊임없는 고민과 논의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좋은 전략을 찾아내어 실행하고, 수시로 되짚어 보고 개선하는 노력을 했습니다.

 

 

 

에코인프라부문 KGID사업그룹은 앞으로도 국내 친환경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Project 수주를 통해 회사의 ESG경영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번 공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과 더불어, KGID사업그룹 입사를 꿈꾸는 분들께 도움이 될 좋은 말씀 전해주신 성낙근 프로님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SK에코플랜트는 지구를 위한 친환경 아이디어와 혁신 기술로, 공사 과정에서도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프로젝트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