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어디서 하지? 대학생이 알려주는 스터디 스팟

공부, 어디서 하지? 대학생이 알려주는 스터디 스팟

각종 시험부터 취업 준비까지. 대학생들에게 공부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때문에 학생들은 효과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는데요. 이중 하나가 바로 공부 장소입니다. 실제로 다수의 학생이 공부 장소와 관련해 고민을 갖고 있습니다.

SK Careers Editor 정연

 

 

 

 

 

나를 위한 최적의 공부 스팟을 원하는 대학생들을 위해, 많은 이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공부 스팟들을 한데 정리했습니다. 도서관부터 독서실, , 카페, 스터디 카페까지 각 장소를 공부 스팟으로 선호하는 대학생들의 생생한 이야기! 지금부터 들어볼까요? 

 

 

 

 

 

본격적인 공부 스팟을 살펴보기에 앞서, 인터뷰에 응한 대학생들에게 물었습니다. ‘공부 장소가 본인의 학업 능률에 영향을 미칠까 대학생들의 답변은 만장일치로 ‘YES’였습니다. 그 이유도 상당 부분 일치했습니다. 공부 장소에 따라 소음의 유무, 주위 사람들, 주변 분위기 등 각 인프라 요소가 달라지는데, 이것이 곧 공부의 집중도와 능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학생들은 소음의 정도, 공부 분위기 등을 고려해 본인 성향에 맞는 공부 스팟에서 공부했을 때 더 좋은 효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실제 학생들을 통해 이야기를 들어보니, 공부장소의 중요성이 상당함을 체감케 되는데요! 본격적으로 독자 여러분의 공부 스팟 고민을 타파할 다양한 공부 장소의 A to Z를 알아보겠습니다😊

 

 

 

 

 

도서관이 살아있다: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것을 가장 선호합니다. '도서관'이라는 공부 장소가 주는 좋은 분위기가 선호의 가장 큰 이유입니다. 도서관의 경우 한 공간에 비교적 많은 분들이 모여 공부합니다. 이분들 중 대다수가 학업에 열중하겠다라는 목표를 갖고 공부에 임하는데, 많은 분들의 훌륭한 공부 자세는 곧 도서관 특유의 차분하고 좋은 공부 분위기로 이어집니다. 또 장소 특성상 도서 대출 등 공부 이외에 다른 이유로 도서관을 방문하는 분들이 계셔서, 약간의 소음이 발생할 때도 있는데요. 오히려 너무 시끄럽지도 조용하지도 않은 도서관만의 분위기가 집중도를 높인다고 생각합니다.

 

 

 

도서관이 살아있다: 먼저 도서관의 가장 큰 장점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좋은 공부 분위기입니다. 도서관은 다른 공부 장소에 비해 규모가 큰 경우가 많은데, 그만큼 공부에 열심을 다하는 수많은 사람과 공부할 수 있어 긍정적인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도서관은 기관 특성상 무료로 이용가능한데요! 만족스러운 공부 분위기 뿐만 아니라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이점을 가진 공부 장소입니다.

많은 사람이 함께 모여 공부할 수 있다는 도서관의 장점이 곧 단점이 될 때도 있습니다. 도서관은 나이, 공부 분야 등 방문객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은 편인데요. 때때로 이들 중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소수의 인원이 어수선한 분위기를 조성하기도 합니다. 이를테면 본인 가방 등으로 도서관 내 좌석만 맡아 놓은 채 해당 좌석을 공석으로 두거나, 쉴 새 없이 자리에서 움직이는 분들이 그 예입니다.

 

 

 

 

도서관이 살아있다: 너무 조용한 곳이나 시끄러운 곳에서 집중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공부에 집중하는 많은 분들과 함께 확 트이면서도 너무 경직되지 않은 분위기에서 공부하다 보면 집중력이 향상될 것입니다.  

 

 

 

 

 

나혼자 독서실: 공부할 때 독서실을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탁 트인 공간보단 독서실처럼 개인 공간이 보장된 장소에서 공부할 때, 산만하지 않았고 집중도도 더 높았습니다. 독서실 내의 지정석을 장기 등록했을 경우, 언제든 자신이 원하는 지정석에서 공부가 가능하다는 점도 제가 독서실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나혼자 독서실: 상대적일 수 있지만, 독서실의 어두운 밝기가 독서실만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경험에 비췄을 때 밝기가 낮은 독서실에서 공부했을 때 집중도와 몰입도가 좋았습니다. 어두운 밝기에서 공부하는 걸 선호하는 분들에겐 독서실이 안성맞춤 일 것 같습니다. 또 독서실의 가장 큰 매력은 장기등록 시 내가 선호하는 지정석을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다는 건데요. 지정석 시스템 덕분에 원하는 곳에서 항상 공부할 수 있고, 무거운 책이나 개인 소지품도 손쉽게 보관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다른 공공장소에 비해 더 오랫동안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엿볼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독서실 비용 자체가 학생이 지불하기엔 부담스러운 면이 분명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독서실 내 지정석을 장기 등록했을 때, (옆자리 사람도 지정석을 장기 등록했을 경우) 옆 좌석 사람의 성향에 따라 서로 불편해지는 상황이 올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나혼자 독서실: 시간과 환경에 구애 받지 않고 오로지 공부에만 전념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독서실에 도착하면 오랜 시간 동안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는 나만의 자리가 있으니까요😊

 

 

 

 

 

카페카페 스터디카페: 스터디 카페에서 공부하는 걸 가장 좋아합니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개방적이고 개인 공부 공간은 독립적인 편이라,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터디 카페엔 휴식 공간도 마련돼 있는데요. 커피, 간식거리 등이 비치된 휴식 공간에서 자유롭게 쉬는 시간을 가지며 공부 분위기를 환기할 수 있는 것 또한 스터디 카페만의 장점입니다.

 

 

 

카페카페 스터디카페: 먼저 시간당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스터디 카페를 이용한다는 점이 긍정적인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내 시간과 돈을 투자했기 때문에, 해당 공간에서의 시간이 더 소중해지고 이는 곧 공부의 효율성과 집중도를 극대화해야겠다라는 동기부여로 이어집니다. 또 스터디 카페는 개방형, 칸막이형, 교실형 등 개별 공부공간의 종류가 다양해, 때마다 내가 원하는 유형의 공부공간을 자유롭게 선택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방문객이 하루 내 이용 시간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어, 각자의 집중도를 고려해 공부시간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양날의 검이라는 말이 있듯 스터디 카페의 가격적인 측면은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시간당으로 비용이 발생해 금전적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용객들 중 상당수가 스터디 카페를 비교적 오래 전부터 활용해온 다른 공부장소보다 더 편하고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로 인해 몇몇 사람들의 부주의가 소음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카페카페 스터디카페: 편안하면서도 차분한 분위기에서 공부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시간 단위로 이용이 가능한 스팟인 만큼 집중력 시간이 길지 않은 분들에게도 적합할 것 같습니다!

 

 

 

 

 

집콕공부왕: 저는 집에서 공부하는 것을 가장 좋아합니다. 집에서 공부할 경우, 실질적인 공부 시각 전후의 시간의 상당히 절약됩니다. 외부 장소에서 공부하기 위해선 해당 스팟까지 가기 위한 각종 준비 과정이 필요한데, 집에서 공부할 시엔 이와 관련한 모든 프로세스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집은 오로지 자기 자신만을 위한 맞춤형 공부 스팟이 될 수 있습니다. 온도, 습도, 심지어는 음악의 유무부터 종류까지. 공부 환경과 연관된 모든 요소를 나에게 맞게 조절가능합니다. 내가 원하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집이야 말로 학업 능률을 향상시키기에 최적이라 생각합니다.

 

 

 

집콕공부왕: 집은 공부 흐름을 유지하는 데에 용이합니다. 장소별 마감시간, 밤샘공부로 인한 새벽 귀가 등으로 걱정할 필요 없이 내 페이스에 맞게 학업에 집중하면 됩니다. 외부 환경을 신경 쓰지 않고 공부에만 몰입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저는 밖에서 공부할 때 주위 사람들의 대화나 소음, 음악 소리 등으로 집중력이 깨지곤 했는데요. 집에서 공부할 땐 내가 원하는 환경에서 온전히 집중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각 학업 상황에 대한 유연한 대처도 가능합니다. 우리는 때때로 기존 계획과는 다른 공부를 해야 하거나 공부에 필요한 물건을 빠뜨릴 때가 있습니다. 집에선 이러한 모든 상황에 당황할 필요없이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합니다!

공부뿐만 아니라 휴식을 취하기에도 가장 적합한 장소가 바로 집인데요. 이 부분이 공부장소로서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집은 침대, 쇼파, TV 등 쉼을 얻기 위한 최적의 인프라로 구성돼 있고, 각 요소가 곧 공부를 방해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집콕공부왕: 바깥 소음에 민감한 분들, 집을 좋아하는 집순이, 집돌이 분들에게 집공(집에서 공부하기)을 강력 추천합니다!

 

 

 

 

 

최적의 장소 카페: 카공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카페는 공부하기에 적절한 장소입니다. 다른 공부스팟에 비해 비교적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편하게 공부할 수 있고, 음료 한 잔 내지는 약간의 디저트 비용만 지불하고도 특정 시간에 구애 받지 않은 채 학업에 임하면 됩니다. 더불어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기의 카페를 잘 찾으면, 다른 공부장소 못지않은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최적의 장소 카페: 앞서 언급했듯 카페의 강점은 자유로움입니다. 카페에선 약간의 소음, 음식 섭취, 움직임 등이 큰 문제가 되지 않아 편안하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유료 공부 스팟에 비해 훌륭한 가성비를 가집니다. 음료 한 잔 가격으로 원하는 장소에서 공부할 수 있다는 것, 이용객 입장에서 큰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카페가 공부만을 위한 장소가 아니기 때문에 소음에 취약한 편입니다. 지나친 소음은 집중력을 저하시키곤 하는데요. 한 가지 제 tip을 알려드리면, 저는 공부를 목적으로 카페를 방문할 땐 사람이 많이 모이는 유명 카페나 프렌차이즈 카페는 되도록 피하는 편입니다!

 

 

 

최적의 장소 카페: 가성비와 자유로운 분위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카페를 추천해요! 혹시, 시험 대비 차 소음에 대한 훈련이 필요한 분들도 카페에서 공부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끌벅적한 카페에서 공부하다 보면 소음에 대해 완벽 대비가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공부 스팟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기서 잠깐! 나에게 맞는 공부장소는 어떻게 결정해야 되는지, 아직 고민이신 분들 있으시죠? 여러분들을 위해 공부스팟 결정 꿀팁까지 물어보고 정리했습니다.

나에게 맞는 공부 장소를 잘 결정하기 위해선 경험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공간에서 공부해보며, 자신에게 어떤 장소가 가장 잘 맞는지 파악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성향과 상황을 잘 파악하는 것도 중요 포인트입니다. 각자의 타입과 공부 성격에 따라 적합한 공부 장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간의 전체적인 분위기, 온도 등 환경적인 요소를 고려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다양한 공부 스팟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평소 자주 접했던 공부 스팟의 특징들을 모아볼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양질의 의견을 제공해주신 인터뷰이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독자 여러분도 스터디 스팟들의 특성을 살펴보고, 스스로에게 딱 맞는 공부 장소를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느 장소에 있던지, 자신의 공부를 멋지게 해낼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