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UND B 미션]기업형 블록체인 플랫폼 ChainZ, 블록체인의 대중화를 꿈꾼다!

[ROUND B 미션]기업형 블록체인 플랫폼 ChainZ, 블록체인의 대중화를 꿈꾼다!

 

 

환영합니다. 이번 ROUNDROUND B입니다.

SK Careers Editor 송유진

 

 

 

 

 

Blockchain 플랫폼 그룹 권효섭 매니저님을 찾아 떠나는 챌린져.

 

 

 

SK C&C Blockchain플랫폼그룹에서 개발팀을 꾸려가고 있는 권효섭입니다.

C&C 입사는 15, Blockchain을 시작한지도 5년이 되었네요.

나름 많은 시간을 IT업무와 함께 보냈는데 여전히 배우고 알아야 할 것이 많은 상태입니다.

 

 

 

21 Blockchain플랫폼그룹은 GTM, Architect조직, 개발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중 개발팀에 소속되어 ChainZ 블록체인 플랫폼의 R&D Delivery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개발을 위하여 플랫폼 기획부터 B/E(Back end), F/E(Front-end) 개발뿐 아니라 CI/CD 및 인프라 구축까지 전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업무를 제가 직접 수행하는 것은 아니지만 각 영역의 전문가인 팀원들과 협업하면서 개발팀을 리딩하고 하면서 고객과 사업에게 블록체인의 가치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ChainZ SK C&C의 엔터프라이즈를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ChainZ는 이더리움 기반으로

Hyperledger Besu라는 오픈 소스를 활용한 메인넷, 토큰 서비스, 문서서비스 등 업무에 바로 활용

할 수 있는 유틸리티 서비스 그리고 모니터링과 Professional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ChainZ사용자의 사회적 활동 이력 추적을 통한 SV(사회적 가치) 리워드 지급 솔루션, 데이터 추적 기반의 파트너사 협업 증진 솔루션, 클라우드 게이밍 과금 정산 솔루션 등을 제공하며 각 산업의 투명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람다256의 루니버스도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서비스로 경쟁적인 구도로 바라볼 수 있겠으나, ChainZ과의 사업적인, 기술적인 상호 협조를 통하여 블록체인 생태계의 성장과 발전에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민코랩스(클라우드 게임사) 사업의 경우 루니버스는 블록체인 서비스 채널을 통한 통합 마케팅/기술 지원을 수행하고 ChainZ는 ‘서비스 품질 관련 보증’ ‘정산을 위한 컴퓨팅 파워 제공 및 이용’ 등 증빙 데이터를 기록 ·관리를 제공하였습니다.

 

 

 

그리고 ChainZ DID 서비스의 경우 ChainZ 메인넷과 루니버스 DID솔루션을 결합 제공하고 있습니다.

양 사의 전문성과 특장점을 상호 결합함으로써 블록체인 산업에서 생존 및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ChainZ는 엔터프라이즈 서비스에 최적화된 Ready-made된 다양한 서비스와 축적된 경험으로 전문성을 가지고 A-to-Z 올인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hainZ에는 다양한 경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K C&C에서 블록체인 조직의 만들어진 지는 벌써 6년이 된 것 같습니다. 이더리움 기반 정확히는 Hyperledger Besu 오픈 소스를 활용한 ChainZ 가 나오기 전까지 Hyperledger Fabric, Ripple, Quorum을 기반으로 다양한 PoC를 수행하였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ChainZ의 유틸리티 서비스들이 만들어졌고 그 노하우들 경험한 사업과 기술 전문가들이 Professional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ChainZ만의 경쟁력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SK() C&C가 보유하고 있는 AI, Data 플랫폼 기술과 Cloud 역량까지 포함하면 단순히 블록체인뿐 아니라 그 이상의 가치도 올인원 서비스로 제공이 가능한 것도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기업형 블록체인 플랫폼이기에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플랫폼이라는 생각도 드는데요, 혹시 우리 주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요즘 핫한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능토큰) 마켓플레이스의 기반 기술이 블록체인입니다. NFT는 사진, 비디오, 오디오 및 기타 유형의 디지털 파일에 대한 소유권을 증명해 주고 있으며 디지털 아트 큐레이션(Klip Drops), 게이밍(Axie Infinity), 아바타플랫폼(제페토)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메타버스(SK 이프랜드, 디센트럴랜드) 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DID(Decentralized Identity, 분산신원증명) 기술도 행안부 모바일 공무원증, 백신 접종 인증 등 다양한 인증 및 신원증명 업무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은행이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중앙은행디지털화폐) 시범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이 활성화된다면 은행업무(지급결제) 환경뿐만 아니라 거시경제 및 금융시장에도 다각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20 6 ChainZ 오픈 이후 플랫폼 및 서비스 확장을 중심으로 빠른 개발 전개를 하였습니다.

앞으로 단기적으로는 품질 향상 및 Delivery 체계 안정화를 진행하고 이와 병행하면서 블록체인 Core 기술의 역량 확보를 통하여 Public Blockchain 서비스 구축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처음에는 블록체인이 무엇이지 하면서 발을 들여놓았는데 벌써 5년의 시간을 보낸 것 같습니다. 그간 롤러코스터 같은 코인 시장의 변화를 보고 DID, Defi, CBDC 등 기술의 발전을 보면서 앞으로의 또다른 모습이 기대되기도 합니다.

블록체인은 더 많은 꿈을 꿀 수 있게 해 주는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Blockchain 기술은 여전히 성장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꾸준히 최신 기술을 학습하고 합의 알고리즘, 암호학, 통신 프토토콜 등에 대한 깊은 이해를 쌓아 블록체인 기술 전문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기본 기술을 도서나 인터넷을 통하여 학습을 수행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실무적인 관점에서는 Hyperledger Besu Tutorials를 실제 수행해 보고 이를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경연대회에 참석해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권효섭 매니저와의 인터뷰를 종료합니다. 다음으로 ROUND B 미션을 공개합니다.

지금까지의 ROUND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2개의 퀘스트가 주어집니다.

해당 퀘스트를 통과하고 ROUND B B KEY를 획득하세요.

 

 

 

퀘스트1. 대체 불가능 토큰을 의미하며 토큰의 고유성으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의 약어는?

퀘스트2.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SK텔레콤의 메타버스 서비스는?

 

챌린져님, 퀘스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셨습니다!

Blockchain을 의미하는 B KEY를 획득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ROUND B에서는 SK C&C ChainZ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CBDC부터 메타버스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의 더 많은 꿈을 실현시켜줄 핵심 기술이 바로 블록체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C&C의 보유 역량과 함께 더욱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ChainZ가 멀게만 느껴졌던 블록체인의 대중화를 이뤄내기를 바랍니다.

 

다음 ROUND ROUND C입니다. 과연 C는 어떤 키워드를 나타내고 있을까요?

챌린져와 함께 ROUND C 도전을 이어 가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