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를 빛내는 특별한 스펙: 창업, 어떻게 하는 건데?

자소서를 빛내는 특별한 스펙: 창업, 어떻게 하는 건데?

취업을 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스펙은 당연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날이 갈수록 모두가 더 많은 스펙을 쌓고 있는 현재, 우리는 항상 고민하죠. 도대체 얼마나 많은 경험과 스펙을 쌓아야 하는 거야? 다들 나와 같은 또래인데, 어디서 그렇게 많은 대외활동을 하는 거지?
고민하는 당신에게 특별하고 인상적인 스펙 경험, 창업을 소개합니다! 과정에는 정답이 존재하지 않지만, ‘창업이라는 두 글자는 참 막연하게 들리죠. 그래서 창업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기본적인 단계와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특별한 스펙으로서의 창업, 지금 알아봅시다!

SK Careers Editor 이수현


 


 

시작하기에 앞서, 스펙으로서의 창업은 누가 도전할 수 있는 것인지 알아볼까요?
정답에서 확인하셨듯, 창업은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스펙으로서의 창업은 가치 있는 경험을 목표로 하므로, 경험에 목마른 사람에게는 언제 시작해도 좋은 도전이 될 것입니다. 또한, 창업 도전자가 지원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도전에 대한 두려움은 이만 안녕!
 


스펙으로서의 창업을 시작하기 막막하다면, 우선 대략적인 창업 과정을 알아봅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이므로, 경험의 가치를 배로 더할 수 있는 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볼게요!🤗
 
[아이디어 제안] 먼저, 아이디어 제안으로 시작됩니다. 자신이 창업을 하는 이유, 잘 할 수 있는 분야 그리고 이루고자 하는 목표 안에서 기발한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아이디어는 한 물건이 될 수도, 서비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거나, 대상자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기대 효과를 내재한 아이디어라면 부가적인 관심도 받을 수 있고, 사업의 가치도 더해갈 수 있습니다. 기대 효과뿐만 아니라 성장 가능성 역시 중요합니다. 시장의 상황,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아이템을 개발합니다.
 
[프로젝트 팀 구성] 혼자서 아이템을 발전시킬 수 없다고 판단되면, 필요한 능력의 팀원을 모집하여 프로젝트 팀을 구성합니다. 여기서도 좋은 경험을 얻어 갈 수 있습니다! 각 팀원들이 희망하는 직업, 직무에 따라 역할을 배분한다면 자소서의 내용은 더욱 풍부해지겠죠?
 
[사업 방향성 결정] 이제 아이템을 사업으로 발전시킬 시간입니다. 어디에서 어떻게 그리고 누구에게 판매할 것인지, 언제 출범시킬 것인지 자세한 조사를 통해 결정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팀 내 프로세스 구축 역시 필수적입니다. 아이템을 생산, 지속, 발전시킬 체계적인 계획과 함께 최적의 사업 방향성을 결정합니다.
 
[홍보 및 입지 다지기] 사업 준비가 되었다면, 판매와 고객 유도를 위한 홍보를 시작합니다. 홍보물의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의 가치를 얼마나 잘 전달하느냐입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건 경험이니까요😉) 아이디어 제안 과정부터 아이템이 세상에 나오기까지의 과정을 몰입감 있게 설명한다면, 사업의 가치가 더욱 잘 전달될 것입니다. 잠재고객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겠죠?
 
[사업 진행] 거래 성사 또는 고객 유치 완료 시 진정한 사업 시작입니다! 구축한 체계와 함께 끊임없는 성장을 위해 달려봅시다🏃🏃
 


창업의 과정은 잘 알겠으나, 막상 실행하기엔 정말 어렵죠? 창업 시작을 위해서는 자금도 필요하고, 사업에 대한 조언과 회의 공간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작게는 대학생부터 크게는 모든 창업자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은 다양합니다. 유익하고 소중한 기회, 놓치지 않을 거예요👏
 
[대학생 창업 동아리] 만약 대학생이라면, 창업 동아리 소속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창업에 대한 정보와 지원을 얻을 수 있으며, 창업에 대한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진 동아리원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죠. 맨땅으로의 헤딩이 두려운 대학생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이러한 동아리는 대부분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운영됩니다. 대표적으로 인액터스 코리아와 SK LOOKIE 등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서울에는 서울 캠퍼스타운이 있습니다. 서울 소재 대학교를 거점으로 600개 이상의 창업팀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세스와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니, 공고를 확인하여 유용한 혜택을 놓치지 마세요!
 
[기업 주관 프로그램, 창업 공모전] 많은 기업, 기관이 인재 양성과 사회 공헌 활동을 위해 창업 지원 프로그램과 공모전을 주최합니다. 수상 경력을 위해서도 지원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자와의 멘토링과 회의 공간, 실무 교육 등의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돌발 상황이 자주 발생하는 창업에서, 멘토링은 대처 능력을 위해 아주 중요합니다. <K-statup 창업지원포털>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으니, 사업의 가치를 알려 혜택에 도전하세요!
 
 
 
 


그렇다면 우리는 창업 경험을 어떤 스펙으로 남길 수 있을까요? 창업은 수많은 단계로 완성되는 만큼, 우리는 다양한 경험을 합니다. 전공, 직무와 관련된 아이템 사업을 통해 강점을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업을 운영하는 과정 속에서 많은 것을 얻죠. ‘창업이 나에게 과연 도움이 될까?’라고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창업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시하고자 실제 대학생 창업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스펙으로서의 창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창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조금은 사라진 것 같지 않나요? 말씀드렸듯, 창업을 포함한 모든 경험은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가 스펙에 대한 여러분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 여러분의 경험을 위한 용기가 되길 바랍니다.
이 세상에 보장된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오직 기회만 있을 뿐이다.”
더 글러스 맥아더의 명언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정해진 길만 가야 할 것 같고, 눈앞의 도전은 시간을 빼앗기는 사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회는 언제나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 앞에 나타납니다. 용기 있게 기회를 잡고, 여러분의 인생을 빛내길 언제나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