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어떻게 공부할까? 시험기간 7가지 공부유형 TEST!✍

나는 어떻게 공부할까? 시험기간 7가지 공부유형 TEST!✍

📢 여러분, 시험기간이 또 다시 찾아왔습니다!
오늘은 시험기간을 맞은 대학생들에게 잠시나마 힐링과 재미를 줄 수 있는 시간을 전해드리고자 하는데요! 여러분들은 시험기간에 공부를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집에서 혼자하는 공부?
카페에서 친구들과 함께 하는 공부?
아니면 늦은 새벽시간 음악과 함께 하는 공부?
 
오늘은 시험기간 7가지 공부유형 TEST를 통해 는 어떻게 시험공부를 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그리고 실제 대학생들은 어떤 공부유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며, 각각의 유형들에 대한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볼까요?

SK Careers Editor 채희선

 

 





저는 집안에서 혼자 하는 공부를 선호합니다! 일단 스터디 카페나 도서관 등 밖으로 나가서 공부를 하게 된다면 나가기 위해 준비하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요. 집에서 하면 준비하는 시간을 줄이고, 그 시간에 조금이라도 더 공부를 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새벽 늦은 시간까지도 공부하는 장소의 변화없이 쭉 집중해서 오랫동안 공부를 할 수 있고, 커피나 독서실 이용권 등에 발생하는 금액적인 부담도 없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 동안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끼고 강의를 듣게 된다면 귀가 아플 때가 많은데, 집에서 공부를 하면 큰 소리로 스피커를 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물론, 책상으로의 접근성이 좋은 만큼 침대와의 접근성도 높답니다.🤣 그래도 휴식을 취할 땐 이보다도 더 완벽히 쉴 수 없으니 집에서 하는 공부가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공부를 하기 위해선 일단 무조건 밖으로 나가는 타입이에요. 제게 집이라는 공간은 이미 너무 익숙한 장소이고 쉬는 공간이라는 생각이 잡혀서 쉽게 집중이 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도서관에 가서 혼자 공부하는   집중도  되고 공부할 분위기도 잡히는  같아요! 가끔은 카페나 스터디 카페에 가서도 공부를 하는데, 다른 사람들이 공부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며 자극 받고  열심히   있는  같아요. 특히, 집에서 공부를 하게 되면 침대의 유혹에서 벗어날  없어요,, 침대에서 일어나 책상으로 가는  정말 힘든  같습니다.😅 그래서 유혹이 많은 집에서 벗어난다면 저는 어디든 집중이  되는  같습니다!
 


저는 맞춰진 페이스대로 공부를 하는 걸 좋아합니다! 공부할 때 하다가, 쉬고 싶을 때 쉬고, 배가 고플 땐 바로 밥을 먹으러 가는 등. 시험기간에는 체력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예민한 상태이기 때문에 저의 상황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구와 함께 공부를 하게 되면 서로에게 맞춰서 움직이고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혼자 공부를 하는 것이 비교적 자유롭다는 점에서 좋은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시험 기간에는 대학가 주변 카페에서도 공부할 자리가 거의 없는데 여럿이서 공부를 하게 되면 공부할 자리를 찾는 것도 쉽지 않죠. 그리고 혼자서 밥 먹을 땐 간단한 음식으로 빠르게 끝낼 수 있지만, 친구와 밥을 먹을 땐 수다가 빠질 수 없죠.🤣 그래서 혼자 공부를 할 때 더 능률도 오르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쓰며 집중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공부도 혼자 하는 것보다 친구들과 함께 하면 더 집중이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시험기간이 길면 길수록, 나중에는 공부를 할 때 외로워지더라구요. 그래서 친구들이랑 함께 하면서 이겨내곤 합니다! 특히, 같은 교수님 수업을 듣는 친구가 있다면 강의에서 놓친 부분이나 모르는 내용 등을 물어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지금은 학교에서 절대평가를 하고 있지만, 상대평가를 실시했을 땐 좋은 경쟁 의식도 생겨서 더 열심히 공부했던 것 같아요! 가끔은 도서관에서 공부하다가 친구랑 눈이 맞으면 밖으로 나가 야식을 먹거나 산책을 하는 재미도 있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면 하루를 빠르게 시작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아침부터 밤까지 알차게 공부를 하면, 하루가 긴 느낌도 들고 컨디션도 좋아지는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시험이 만약 1교시 과목이라면, 아침 일찍 일어나서 머리를 써야하기 때문에 미리 시험 컨디션을 조절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더 좋았던 건, 일부 카페에선 오전 시간에 커피를 할인해주는 행사를 해서 저렴하게 커피를 마실 수 있기도 합니다.😊

사실 저는 아침에 일어나는 게 힘들어서 주로 새벽에 공부를 하는 편입니다! 평소에도 일찍 일어나는 편은 아니지만, 시험기간에는 밤 늦게까지 공부를 하다보니 아침에 일어나는 게 더욱 힘들더라고요.😳 그리고 아침에는 이미 예정된 강의를 들어야 하거나, 낮에는 이곳저곳에서 놀고 싶은 유혹이 많아서 새벽 공부를 더욱 선호하는 편입니다! 특히 어둡고 조용한 새벽 공기는 집중력을 더욱 높여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새벽에 공부를 하게 되면, 더는 미룰 수 없다는 긴장감과 함께 늦게까지 공부를 했다는 뿌듯함이 있는 것 같아요!
 


교안에 적힌 모든 것을 그대로 외우는 편입니다. 이해가 안 된다면 암기를 하는 게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죠. 특히, 문제에 대한 이해를 요구하는 시험이 아니라면 암기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툭 치면, 정답이 툭 나오는 자동응답처럼 빠른 속도로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암기를 위해선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는 편입니다! 문제에 대한 정답을 이해없이 외우려고 하면, 오히려 암기하는 시간이 더욱 느려지는 것 같아요. 암기를 하게 되면 여러 문제를 변형시킬 수 있고, 응용한 문제를 푸는 데에도 더욱 용이해요. 그리고 시험 문제가 논술형인 경우엔 정답인 키워드를 어떻게 엮어내는지, 인과관계의 서술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해가 필수적인 것 같습니다. 개념을 이해하면 더 어려운 문제도 풀어낼 수 있고 오랫동안 기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공부를 할 때엔 항상 플래너와 함께 하는 편입니다! 공부 계획을 세우면, 시험 일자가 다가와도 조급해하지 않고 하루에 정해진 일정 수준의 양만 할 수 있습니다. 꾸준함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저도 가끔 벼락치기를 하는데, 공부를 하며 모르는 문제가 생겨도 시험 하루 전에 교수님께 여쭤볼 수는 없었죠.. 시험 공부를 일찍 시작하게 되면, 강의를 들을 때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더 높아지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생긴다면 바로 질문하며 교수님과 더 가깝게 지낼 수 있답니다!

짧은 시간 안에 머리에 모든 것을 쏟아 부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벼락치기 공부법입니다! 오랜 기간을 잡고 시험 공부를 하게 되면, 꾸준하게 하지 않는 이상 공부한 내용을 모두 기억하기가 힘든 것 같았어요. 그래서 전 시험기간이 다가오기 전까지 최선을 다해 놀다가, 시험기간이 되면 단기간 내에 최고의 효율을 이끌어낸답니다!😁

저는 미룰 수 있는 데까지는 미루고 시작하는, 계획형 벼락치기 유형입니다. 시험기간 전까지 놀되, 계획해 두었던 시험공부 일정에는 지장이 가지 않도록 벼락치기의 마지노선을 생각해두죠.😎 벼락치기도 저의 계획 중 일부랍니다!
 


공부할 때 아무것도 안 하는 게 더 집중이 잘 되는 편입니다! 집중을 할 땐 음식이나 음악이 들어갈 틈이 없는 것 같아요. 그리고 음악을 듣다가 멜로디나 가사에 집중하게 되고, 음악을 틀기 위해 들어갔던 인터넷에서 알고리즘을 통해 다른 영상까지 보기도 하죠. 그래서 공부를 할 땐 방해될 만한 요소를 최대한 배제시킵니다!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 집중을 도와주는 것과 함께 하는 편입니다! 저는 공부를 할 때 입이 심심하면 집중이 잘 되지 않는 편이라, 보통 젤리나 사탕, 초콜릿 등을 먹습니다. 그리고 집중이 잘 되지 않을 땐 잔잔한 피아노 음악이나 클래식 음악, 백색소음 등을 틀어둡니다. 더 빠르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어느 정도의 소리와 함께 공부를 하게 되면 실제 시험장에서 발생하는 주변 소음에도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객관식은 몰라도 찍을 수 있다는 게 최고의 이점인 것 같습니다! 내가 선택한 선지가 정답일 확률이 있기 때문에, 정답을 정확히 알지 못해도 느낌과 키워드로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답을 보고 질문을 유추할 수 있고, 역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시간이 부족해도 논술형보다는 더 많은 것을 풀어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논술형 시험은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해서 그 방향성에 맞는 답을 서술하면 되기에, 저의 생각과 함께 쓸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것 같습니다! 공부한 만큼 쓸 수 있고, 깊게 고민하고 생각한 만큼 더 풍성하고 싶은 내용을 적어낼 수 있는 것이죠. 저는 시험을 칠 때 유독 긴장을 많이 하는 편이라, 객관식 시험을 치면 한 두 문제는 정답을 알아도 정답 체크를 잘못하는 실수를 자주 합니다.. 그래서 찍어서 맞출 확률이 있는 객관식형 시험보다, 공부한 친구들과 안 한 친구들을 더 구분해낼 수 있는 잣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답을 모르더라도 저의 생각에 관해 글을 써 내린다면 부분 점수를 받을 수도 있죠!
 
 

 

 


시험기간 공부유형 TEST! 오늘은 실제 대학생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시험기간의 여러가지 공부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그 유형의 장단점과 특징에 대해 알 수 있었는데요. 여러분들의 공부유형은 무엇이었나요?
 

 

 

 


저는 평소에 스터디 카페에서 친구들과 함께 늦은 새벽까지 공부를 하는 유형이었는데, 다른 유형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니 신기했습니다! 제게 아침은 숙면을 취하는 시간이었는데, 누군가에겐 열공의 시간이 되다니..😲 물론, 공부를 하는 방법에 있어 정답은 없겠죠! 각자에게 맞는 공부 유형이 있다면, 그리고 그 유형을 잘 인지하고 시험을 대비하고 있다면 여러분은 시험 공부를 충분히 잘 해내고 계신 것 같습니다. 오늘 여러분께 전해드린 시험공부 유형에 관한 이야기가 공부에 지친 학생들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모두 시험 파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