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에코플랜트의 업무 공간 혁신

SK에코플랜트의 업무 공간 혁신

안녕하세요! SK에코플랜트 취재기자 여성훈입니다. 최근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 주목 받으며 각 기업에서는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 역시 업무 공간의 혁신을 통해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들어내고자 파격적인 도전을 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SK에코플랜트의 업무 공간에 어떠한 변화가 찾아왔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할게요!
  

SK Careers Editor 여성훈

 

 

 

 


SK수송빌딩 입구. 최근 SK에코플랜트는 직원 수 및 사업부문 특성에 따라 관훈빌딩과 수송빌딩으로 분산 되어있던 사옥을 수송빌딩으로 통합했습니다.

오늘은 몇층, 어느 자리에 앉을까~?’ SK에코플랜트의 공유좌석제
안녕하세요. 저는 SK에코플랜트 ○○○입니다.” 
서울시 종로구의 랜드마크, 경복궁 바로 옆에 위치해 있는 SK수송빌딩에서는 아침마다 서로 가볍게 인사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고정된 좌석이 없다 보니 매일 옆자리에 앉는 직원이 바뀌기 때문이죠.

사무실 곳곳에는 위치한 녹색 식물들은 곳곳에 쾌적함을 주는 것은 물론 SK에코플랜트의 환경을 향한 사랑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공유좌석제라 부릅니다. 개인의 좌석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닌, 필요에 따라 좌석을 선택해 자유롭게 이용하는 방식이죠. 기존 사무실보다는 여러분이 흔히 아는 스터디 카페의 자율좌석제와 비슷한 개념이에요.
SK그룹 최태원 회장은 몇 년전부터  "근무시간의 80% 이상을 칸막이에서 혼자 일하면 새로운 시도와 사업모델 변화는 가능할 수 없다"하며 '업무 공간의 혁신'인 공유 오피스로의 전환을 강조했고 SK에코플랜트도 최근에 그 변화를 함께 했습니다.
 

 


공유좌석제 운영은 어떻게?
사무실에 고정된 자리가 없다면 업무를 하기에 불편할 수 있지 않을까? 고정된 전화기가 없다면 당장 업무처에서 걸려오는 전화를 받기도 어려워지지 않을까?’
 
이러한 고민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성원들은 아침에 출근해 모바일이나 PC 혹은 각 층마다 입구에 배치되어 있는 키오스크의 스마트 오피스 예약시스템에 접속해 그날 자신이 일할 자리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각층 사무실 입구에는 스마트 오피스 예약시스템 키오스크가 존재합니다. 이외에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좌석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 구성원들은 필요에 따라 라운지, 싱글ㆍ듀얼 모니터등의 자리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좌석 예약을 하면 해당 좌석의 전자 명패에 본인 이름과 소속된 부서명이 나타납니다.


전화도 사내 어플을 이용합니다. ‘오피스 폰이라는 명칭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본인의 휴대폰으로 사내 전화의 착신 및 발신을 이용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전화는 사내 인터넷망을 통해 운영되어,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본인 휴대폰으로의 전화가 어려운 경우 따로 전화를 할 수 있는 통화 공간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또한 구성원들 각자의 짐은 배정된 스마트 락커에 보관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늘 책상 위 여기저기 올려놓고 사용하던 각종 개인 용품에 대해선 과감하게 “짐을 간소화하는 것이 공유 오피스의 핵심” 이라고 SK에코플랜트는 설명합니다.
매일 새로운 공간에서 근무함으로써 창의성을 높일 수 있게 하는 공유 오피스의 취지에 맞춰, 음료가 담긴 텀블러나 필기구 등 최소한의 물품만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것이죠

각자의 짐을 보관하는 스마트 락커의 모습. 이외에도 개인 의류까지 보관할 수 있는 락커도 존재합니다.

이처럼 공유좌석제는 기존 정형화된 업무공간의 변화를 통해 구성원들의 업무효율을 높이고 유연한 사고방식을 기르고자 하는 SK에코플랜트의 의지가 담겨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구성원들이 기업 내 어느 곳에서든 일을 할 수 있고 옆자리에 타 부서 구성원을 만날 수도 있어 부서간 벽을 허무는 등의 장점도 존재하는 것이죠.  
SK 에코플랜트의 구성원 역시 공유 오피스를 도입하고 업무 집중도가 훨씬 높아지면서 생산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셔도 그날의 일의 성격이나 컨디션에 따라 원하는 좌석을 선택해 일할 수 있는 것은 업무에 큰 만족감을 가져다 주지 않을까요?
 

 

개인 칸막이로 인해 폐쇄적이었던 업무 환경이 아닌 개방적이고 유연한 업무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는   SK 에코플랜트 .  이는 실제로 조직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는데 크게 이바지 하고 있다고 합니다 .

 

 

 

업무 공간 곳곳에 위치한 다양한 휴게 공간

자유롭게 좌석을 선택해 앉을 수 있는 공유 좌석제와 더불어 업무공간 곳곳에 다양한 휴게 공간들이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먼저 일반 사무실에서는 보기 힘든 개인공간들이 눈에 띕니다. 1인용 부스 형태의 몰입공간은 보고서 작성 및 분석 업무 등 집중력을 요구할 때 효과적인 공간이라 합니다. 또 한 켠에는 공중전화 박스처럼 생긴 폰 부스들도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소음차단 효과가 있어 업무전화를 비롯해 개인전화가 왔을 때 조용한 환경에서 자유롭게 통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합니다.

다양한 휴게공간도 함께 공존하는SK에코플랜트의 업무공간

딱딱하고 획일적인 공간의 대명사이던 회의실에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회의실 수가 늘어났으며 넓은 책상과 공간은 타 부서의 구성원들과의 만남의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며 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해주고 있습니다.

회의실 역시 스마트 오피스 시스템을 통해 언제든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탕비실과 정수기가 있던 공간 역시 한 부서가 사용하는 곳이 아닌 공유하는 형태가 되었으며 마치 커다란 카페를 연상시킵니다. 언제든지 커피와 음료수 그리고 간식들을 무료로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탕비실 한 곳에는 텀블러 세척공간도 존재합니다. SK에코플랜트 구성원들은 사내 텀블러를 이용하며 일상 속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구성원의 편의와 건강까지 생각하는 작은 배려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은 SK에코플랜트가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가치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모든 구성원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직장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언제든 검진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SK수송빌딩 2층에 위치한 사내 부속 치과 의원입니다. SK에코플랜트 구성원들의 편리한 진료와 검사 그리고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개설된 이곳은 진료비 역시 전액 지원되기 때문에 의료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업무공간 근처에 위치해 있다 보니 언제든 찾아갈 수 있다는 접근성의 장점도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SK에코플랜트의 Dental Clinic.

다양한 분야의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SK에코플랜트의 Dental Clinic.


2층에는 SK에코플랜트의 사내 어린이집, SK행복 날개 어린이집’도 위치하고 있습니다. 개원 초기부터 유아들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추구했다고 합니다. 우수한 보육시설과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을 충실히 반영한 프로그램으로 미취학 어린 자녀를 둔 구성원들은 안심하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반 사설 어린이집과 달리,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하여 구성원들이 안심하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외에도 여직원 휴게실과 건강관리실 그리고 헬스장 등 구성원이 행복하고 건강한 회사생활을 할 수 있도록 SK에코플랜트는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시설들 역시 모두 무료입니다. 최근 리모델링을 진행하며 굉장히 깔끔한 내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의 오피스 혁신은 현재진행형
SK수송빌딩 곳곳에서는 아직도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더 스마트하고 더 편리하고 더 효율적인 공간을 구성원들에게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공유좌석제는 시작의 일부일 뿐이죠.
구성원들의 창의적 사고 깊이를 더하고 지식 공유 및 독서 문화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도서관리시스템이 위치해 있는 SK 수송빌딩 1층 도서관 및 카페를 마지막으로 소개하며 이 글을 마쳐보려 합니다.

 

 

 

 


취준생 여러분도 SK에코플랜트의 구성원이 되어 미래 업무공간인 SK 수송빌딩의 변화를 함께 느껴봐요!

사내 도서관 및 카페가 위치해 있는 1층 모습
자가대출반납시스템 ‘SKetch Book’을 통해 스스로 대출 및 반납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벽과 모서리마다 책장이 놓여있으며 SK에코플랜트가 가장 강조하는 친환경 서적부터 경제 경영 전문서적 그리고 베스트 소설ㆍ에세이와 여행ㆍ 취미 서적까지 다양한 장르의 책들로 가득합니다
도서관 바로 옆에 위치한 카페에는 와인부터 다양한 종류의 디저트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회사 주위 카페 및 식당들(버거 및 샌드위치 등)과 협업해 점심 시간에 이곳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 사진처럼 카페에서는 SK에코플랜트 자체 텀블러에 음료를 제공합니다. ( 좌) 사진처럼 SK에코플랜트 곳곳에는 SK에코플랜트 구성원이면 지켜야 될 규칙이 담긴 포스터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 중 1번은 ‘에브리데이 에코 실천’ 즉, 일상 속에서의 친환경 활동 실천으로 SK에코플랜트의 비전과도 일치한다고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