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년차 인사담당자의 속마음이 궁금해:신입 채용 편

N년차 인사담당자의 속마음이 궁금해:신입 채용 편

SK() C&C가 최근 상반기에 인턴 채용을 진행했는데요! 다들 알고 계셨나요~? 뿐만 아니라 상시로 신입 직원을 모집하는 등 활발한 채용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SK C&C를 포함해 SK그룹의 여러 관계사에서도 인턴/신입 채용이 잇따라 이어지고 있는데요! SK() C&C의 구체적인 채용 정보 혹은 채용 과정에 취준생분들의 관심 역시 대폭 증가했다는 소식이 들려와 오늘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 인턴과 신입 채용 절차에 실제로 참여하고 계신 SK C&C의 인사담당자 분을 모시고 채용과 관련된 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솔직한 채용 Talk를 위해 서류와 면접 파트로 나누어 취준생의 입장에서 궁금해할 만한 질문들을 싹~ 모아 여쭤봤습니다! 하반기 신입 채용을 준비하시는 대학생과 취준생 분들, 놓치는 부분 없이 끝까지 읽고 취뽀 #가봅시다
가감없이 담아낸 오늘의 인터뷰 시작합니다 😊

SK Careers Editor 김민경

 


 


안녕하세요, 저는 SK주식회사 C&C HR담당 윤도현 매니저입니다.
 


저는 SK주식회사 C&C에서 신입사원과 인턴사원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가 정말 많이 들어오지만, 그중에서도 성의 없이 쓴 자소서는 눈에 띕니다. 간혹 지원하는 회사의 이름을 틀리게 쓴다거나, 너무 빈약한 내용으로 제출한다거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런 경우에는 절대로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없어요. 취업 준비를 하면서 여러 기업에 지원하다 보면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실수지만, 그런 만큼 놓치지 않도록 더욱 신경 쓰셔야 합니다.
 
 

회사마다 자기소개서 양식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비슷할 것 같아요. 모든 문항이 중요하지만, 저희 회사의 경우에는 3번의 직무 전문성 문항이 중요해요. 내가 어떤 전문성을 갖고 있는지, 어떤 역량을 토대로 회사에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예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거짓으로 지어내서 쓰시는 것은 절대 안 됩니다. 진솔한 답변이 무엇보다 최우선입니다.
 
 

 

가장 먼저 주눅 들지 않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내가 경험이 부족하고, 회사 경력이 없다고 해서 주눅들 필요가 없어요.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회사의 입장에서도 지원자분들의 경험이 부족할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시작도 하기 전에 걱정하실 필요는 절대 없습니다.
서류를 준비할 때는 가장 먼저 내 경험이 이 회사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라는 점에서 시작하면 좋을 것 같아요. 내가 가진 경험을 찬찬히 돌아보고, 그중 지원 기업에서 관심을 가질 만한 경험 위주로 추려보세요. 아마 중고 신입 못지않은 훌륭한 경험들을 이미 다들 보유하고 계실 거예요. 😊
 

 

그런 건 절대 없어요. 서류든 필기든 프리 패스란 없습니다ㅎㅎ;; 열심히 쓰신 자기소개서라면, 반드시 빛을 보게 된다는 말씀만 드리겠습니다!
 


 
 

지원자분들이 면접을 준비하시는 바로 그 순간에, 채용 담당자들도 떨리는 마음으로 준비를 합니다. 어쩌면 지원자분들만큼이나 많이 긴장하고 떨릴지도 모르겠어요. 채용 담당자는 우리 회사에서 면접 지원자분들과 가장 처음 만나게 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항상 실수하지 않도록, 지원자분들께 불편함을 드리지 않도록 마음가짐을 단단히 하게 됩니다.
 


물론 하루 종일 면접이 진행된다면, 아무래도 면접관 분들께서 조금 지치실 수는 있겠죠. 하지만 면접 평가에 있어 첫 순서와 끝 순서가 다르지 않습니다. 순서와 무관한 팁을 드리자면, 면접관 분들이 그렇게 빡빡하기만 한 분들이 아니에요^^ 가끔은 내가 자신 없는 부분에 대해 날카로운 질문을 하실 때도 있겠지만, 그럴 때도 당황하고 얼버무리기보다는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 자신 있고 솔직하게 답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의 평가는 서로 다릅니다. 물론 면접관 분들께서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면접 전형에서 물어보시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풍부하다면 다양한 질문을 받을 수 있고, 그만큼 자기 자신의 강점을 보여주기에는 유리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자기소개서라도 면접을 잘 못 보면 좋은 결과가 있기 힘들어요. 혹은 자기소개서를 아주 화려하게, 또는 과장해서 썼다가 면접에서 제대로 답하지 못하면 절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반대로 자기소개서는 아쉬웠다 하더라도, 면접에서 진솔하게 잘 대답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그러니 자기소개서든 면접이든 무조건 솔직하고 진솔하게 임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마 취업을 준비하시면서 (취준 기간이) 긴 터널처럼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지금의 힘든 준비 과정을 거치면서 조금씩 단단해질 수 있을 거예요. SK주식회사 C&C는 단단하게 준비된 여러분을 만날 날을 기다리고, 또 기대하고 있답니다.
 
 
 

 


인턴 채용과 신입 채용을 맡으신 HR 담당 윤도현 매니저님과의 진솔한 인터뷰가 끝났습니다😊 역시 프로 인사담당자답게 질문 하나하나에 진심이 담겨 있는 서류/면접 꿀팁을 전수해 주셨습니다~
매니저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채용 과정에서는 무엇보다도 정성과 정석이 중요하다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채용 전형 과정에서 요행을 바라거나 기적을 바라는 지원자보다, 오랜 시간 꾸준히 취업에 공을 들인 지원자들이 현직자들의 눈에 들어온다는 사실! 프로의 눈은 그 누구보다 정확하니까요? 👀👀 취준생 여러분들도 진심을 담아 취업을 준비하다 보면 여러분들의 가치를 알아봐 줄 기업에서 Pick! 하게 될 거예요. 그 기업이 SK C&C가 되면 더 좋겠죠? ㅎㅎ
 
오늘도 알찬 내용과 배움을 얻은 인터뷰 시간이었습니다. 바쁜 스케줄에도 시간 내어 인터뷰에 응해주신 윤도현 매니저님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다음에는 SK C&C의 어떤 현직자 분을 만나 인터뷰할지,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